[한국외교사] 영일동맹과 일본의 조선침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9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조선에 있어서 일본과 러시아
3. 중국 분할과 일본
4. 영일동맹과 조선침략
4. 결론
- 본문내용
-
-영일동맹에 대하여
청일전쟁에서의 청의 패배는 세계 자본주의 열강으로 하여금 중국 본토의 분할에 나서게 하는 계기가 된다. 이러한 중국 분할에 일본이 어떻게 참가하려 했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이 이 장의 목표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열강들의 중국 분할에 대한 일본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열강의 중국 침략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이 상태로 나가다가는 우리나라는 장래에 마침내 동아시아 대륙에 전혀 진출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될 것이니, 열강이 줄을 이어 요구하고 있는 금일의 상황을 틈타 일본도 청국에 대하여 무엇인가 요구하자는 것이다. 즉, 열강의 틈새에서 기회주의적으로 중국침략을 도모하는 것, 이것이 당면한 일본의 외교방침의 주요한 대응이었던 것이다.
일본이 조선문제 이상으로 중국 분할을 중요시했다는 것은 일본이 그 침략방향을 남청 방면의 진출과 조선의 두 방향으로 동시에 진행시킨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이의 대표적인 방식이 바로 ‘만한 교환론’인데, 조선에 대한 전면적 지배를 러시아의 만주점령과 결부시켜 흥정하려 했다는 것은 일본의 중국 및 조선 연계 정책의 일면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