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심리학]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동기

Ⅱ ADHD란?
1. 정의
2. 핵심 증상
3. ADHD 원인
4. 치료
① 약물치료
② 인지행동치료
③ 부모교육
④ 기타
ㄱ. 미술치료 - 꼴라쥬 기법
ㄴ.독서치료
ㄷ. 연극치료
ㄹ. 놀이치료 -모래놀이 치료 ,가족놀이치료, 친숙한 놀이를 이용한 치료

Ⅲ 사례 ( 출처: 신길 종합사회 복지관 )

Ⅳ. 유아-청소년-성인기의 ADHD의 스퍽트럼
1. 유아기 : 아동의 기질적 측면
2. 학령전기
3. 초등학교 시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cf)1. 성인 ADHD 진단의 어려움 2. 약물과 인지행동치료 3. 성인 ADHD 사례

Ⅴ. ADHD아동의 부모, 친구, 형제 및 학교 사회와의 관계
1. 사례 ① - 논문 참고
2. 사례 ② - ADHD아이를 둔 부모의 글 (카페 참고)

Ⅵ 결어: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ADHD였다?
본문내용
Ⅰ 연구동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ADHD를 하나의 질병처럼 생각한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도 이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그러나 한 인간에 대해 접근하기 위해서는 증상에 대한 원인 규명이나 치료도 중요하지만 ADHD 성향을 가진 한 개인을 둘러싼 삶에 대한 접근도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질병으로서의 ADHD가 아닌 한 개인의 삶 속에서의 ADHD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사례와 치료 그리고 성장 과정에서의 ADHD 스펙트럼을 알아보고 더불어 ADHD인과 같이 사는 부모, 형제, 친구 더 나아가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ADHD란?
1. 정의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Inattention),
과잉활동(Hyperactivity) 그리고 충동성(Impulsivity)의 특징을 가진다.

2. 핵심 증상
① 주의력 결핍(Inattention) 문제
- 선택적 주의, 주의 용량, 주의 지속
② 충동성(Impulsivity)의 문제
- 인지적 충동성, 행동적 충동성
③ 과잉 행동(Hyperactivity)의 문제
cf) ADHD 아동의 행동관련 영상물 (http://www.adhd.or.kr
)을 통해 주요 증상을
알아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이상심리]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정의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 또는 청소년이 지나친 과잉행동, 충동적 행동, 그리고 부주의 때문에 정상적인 사회적, 정서적, 학업 기술의 발달에 문제가 있는 상태를 말한다. 정상적인 아동은 성장과 더불어 사회적, 정서적 측면과 같은 유익한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고, 이런 기술을 습득하면서 개인의 자율성과 책임감 등을 형성

  • ADHD 아동을 위한 집단미술요법 사례연구
  • 행동발달에 목표 두고 사례연구를 시도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 대하여 교육 및 발달학적 관점에서 집단형태로 놀이와 미술활동을 제공하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소근육운동 증진 및 사회정서행동발달에 미술요법사의 개입이 어느 정도 유효한 기여를 할 수 있는 가를 고찰하는 데에 있다. 또한 사례의 결과를 분석하여 집단미술요법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는 데에 있다. ADHD

  • 사이버 중독과 교육활용방안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정신질환 문제
  • 장애, 금단, 내성 등 세 가지 하위요인이 모두 표준 점수 70점 이상이거나 총점이 표준점수 70점 이상인 집단.․잠재적 위험 사용자 : 고위험 집단에 속하지 않으며 일상생활장애, 금단, 내성 등 세 가지 하위요인 중 적어도 한 요인이 표준점수 63점 이상인 집단.․일반 사용자: 고위험 및 잠재적 위험 집단 중 어느 하나에도 속하지 않는 집단.인터넷 중독 치료인터넷 중독의 치료는 한순간에, 완전한 중단을 목표로 해서는 안 된다. 금연이나 금주를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주의력이란 자신이 의도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정신을 모으는 것으로, 의도적이고 뚜렷한 방향성을 지닌 심리적 기체라 할 수 있다. 주의집중의 문제는 대체로 과잉행동과 결합되어 나타나는데, 이를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 : ADHD)라 한다. 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정서장애가 너무 심해서 학업에 전혀 관여할 수 없어 야기되는 학습부진이 이에 속하며, 심한 경우는 자폐, 정신분열,

  • [특수아] 주의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행동장애(ADHD)-ADHD개념2. ADHD 아동의 행동특성-1) 주의력 결핍 2) 충동성 3) 과잉행동 4) ADHD와 관련된 문제행동3. ADHD의 원인-1) 유전적 요인 2) 뇌손상 3) 뇌의 화학물질 이상 4) 심리 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4. ADHD아동의 발달적 특징 -1) 영아기 2) 유아기 3) 학령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5. 주의력 증진을 위한 부모의 할 일 -1) 틀 만들기, 산만함 줄이기 2) 노력에 대한 보상6. 측정도구-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평가 척도-DSM-IV 진단7. ADHD 기사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