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론] 초등교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초등교사의 역할

2. 초등교사의 자질

3. 초등교사의 자기인식

4. 초등교사 양성 교육

5. 전교조와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1. 초등교사의 역할
역할의 의미: 사회의 어떤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사회구성원으로부터 공통적으로 기대되 는 행동유형

교사는 일반사회에서 특정 신분을 가지는 한편, 그 신분에 따르는 임무와 관련하여 또 다른 몇 개의 사회적 관계를 가진다. 지역사회의 주민, 동료교사, 교육행정가, 학생들은 교사에 대하여 신분에 합당한 직무를 어떻게 수행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진다. 또한 교사 자신 역시 자기가 수행하여야 할 역할의 내용을 직접, 간접적으로 터득, 행동에 옮겨야 한다.

①교육과정의 측면: 교육목적의 수립, 교육과정의 구성, 교수 학습지도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②학급경영의 측면: 학급의 교육목표 입안, 목표 달성을 위한 제반 여건 조성, 학급진단의 지도 역할
③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적 측면: 지역사회 조사자와 봉사자
④직장인의 측면: 상사에 대한 협력과 동료에 대한 것, 또는 하급자에 대한 선도자

초등교육은 기초교육으로 아동이 완전한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공통교육, 아동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으로 균형 잡힌 성장 발달을 이룰 수 있는 내용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올바른 생활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따라서 일반교사로서의 역할을 모두 수행해야 하는 동시에 특히 더 요구되는 역할이 있다. 아동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제반 기술 지도자로서의 역할, 아동의 도의심과 정신적 가치 육성자로서의 역할, 아동의 필요와 관심의 충족자로서의 역할, 아동의 건강과 안전 도모자로서의 역할, 아동의 물질적 생활 능력 배양자로서의 역할, 민주적인 시민 육성자로서의 역할, 좋은 습관 형성자로서의 역할 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행복의 길 - 초등도덕교육
  • 론적 기초를 파악해보려고 노력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학교 도덕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는데, 이는 초등학교 예비교사로서의 책임감과 의무를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기회가 되었다.오늘날, 입시경쟁과 사교육이라는 무거운 가방 때문에 힘없이 축 늘어진 어린이들의 어깨를 보고 있노라면 안타까움이 느껴진다. 어린이들은 그들 나이에 맞는 삶의 주기를 포기하고, 단지 수학, 영어, 과학과 같이, 소위 말하는 좋은

  • 초등도덕교육 - 공리주의에 관한 보고서
  • 초등 도덕’이라고 하면 ‘쉬운 것’이라는 인식이 많다. 그러나 초등학생이기에 도덕 교육은 좀 더 신중해 질 필요가 있고, 교사의 이해와 노력이 더 필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오랫동안 생각해 볼 기회가 많지 않았던 요즘, 이번 기회를 통해 공리주의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면서 공리주의는 물론이고 나 스스로에 대해, 더불어 도덕교과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어 뿌듯하다.사상가들에 대해서 깊게 배워보고 생각해 본적이 처음이

  • 초등 도덕교육 - 칸트 이론에 대한 개관 및 분석
  • 초등학교에서는 좀 덜하지만 오히려 더욱 도덕성을 지녀야 할 청소년들에게 도덕교육이 지금도 시험위주로 진행된다는 사실이 매우 안타깝다. 고등학교 때 윤리 과목에서 배웠던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및 벤담, 밀 등의 여러 철학자들의 도덕론은 나의 머리를 더욱 아프게 했고 수능에서 사탐 선택을 할 때, 윤리를 선택 하고 싶지 않을 만큼 골치 덩어리였다. 그러나 이제 초등교사가 될 나에게 그들의 도덕론에 대한 탐구는 반드시 해

  • 초등학교 영어의 교육재정의 실태와 개선방안
  • 초등영어교육의 실태 파악, 그리고 제기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개선방안 등에 관한 다양하면서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그래서 1997년 3월부터 실시되고 있는 초등학교 정규 영어교육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초등영어교육의 교육재정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해서 찾아본다.본 론교육재정실태우리나라 공교육이 부실한 원인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커다란 원인은 역시 재정․시설․교사 자질 같은 교육지원 체제가 부실하기 때문

  • [2020 유아교육론1C]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OO 어린이집 방문]
  • 교사와의 면담, 관찰을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한국과 외국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해 논해 보고 방문했던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유아교육기관의 개요1) 기본개념유아교육의 대상 연령을 몇 살로 볼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일반적으로 유아교육 대상자의 연령은 0세부터 8세까지로 보고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은 가정교육에서부터 초등학교 교육에 이르기까지를 포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