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쿠쿠밥솥 브랜드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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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들어가면서
2. 쿠쿠의 성장과 발전

[2] 본론
1. 현재 시장에서 쿠쿠의 위치
2. 쿠쿠의 성공비결
3. 쿠쿠의 제품 성공 비결

[3] 결론
앞으로 쿠쿠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한국인의 식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매일 먹는 밥이다. 과거에는 가스레인지 위에 압력 밥솥을 올려놓고 불의 강약을 조절해 가며, 더 과거에는 가마솥에 불을 지펴가며 사람들이 일일이 돌보면서 밥을 지었지만 이제는 아니다.
사람이 돌보지 않아도 알아서 가장 맛있게 밥을 지어주는 전기 압력 밥솥이 보급화 된지 오래다.
우리는 국내 선두 전기 압력 밥솥 그룹에서 50% 내외의 점유율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쿠쿠 압력 밥솥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얼마 전 LG 전자의 전기 압력 밥솥이 잇따라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하여 전기 압력 밥솥 시장은 한참 시끄러웠다. LG 라는 거대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컸던 만큼, 그 파장은 매우 컸다. 이 사건으로 LG 는 매출에서 또 이미지상에서 큰 손실을 입고 압력 밥솥 시장에서 쫓겨났고, 그 동안 부동의 업계 1위 자리를 지켜온 쿠쿠는 더 확고히 선두자리를 차지할 수 있게 되었다.
삼성은 역시 라이벌 LG의 압력 밥솥 시장 철수로 덕을 볼까 했지만 쿠쿠의 강력한 파워는 대기업 제품도 이겨내지 못하고 있다.
한 때 주부들에게 인기 있었던 일본 조지루시의 ‘코끼리표 밥솥’을 시장에서 밀어내었고 오히려 이제는 일본 시장에 진출한 것도 바로 쿠쿠이다.
이처럼 브랜드 인지도나 기업의 규모 측면에서 쿠쿠가 삼성이나, LG, 조지루시에 훨씬 못 미치는 실정에서 어떻게 어떤 힘을 가지고 1위 자리에 올라왔는가를 제품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분석 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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