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NTT 도코모 위기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도코모가 처한 위기
1. FOMA의 초반 부진
2. 도코모에 도전하는 보다폰K.K
3. TD-CDMA 기술방식으로 인한 경쟁자출현
4.해외진출실패

긍정적인 환경요소
1.정보통신정책 동향
2.WCDMA의 밝은 시장전망

도코모의 내부 개선책
1.도코모의 FOMA개선책
2.도코모의 국제 로밍서비스
3.도코모의 앞으로 자체 계획

우리들의 Analysis
1.세계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추이
2. 아테네올림픽 및 유로 2004 등의 스포츠로 i모드 알리기

논의를 마치며...
본문내용
도코모가 처한 위기

1. FOMA의 초반 부진

일본 이동전화 시장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진 NTT DoCoMo의 3세대 서비스인 FOMA가 세계 최초 IMT-2000 서비스라는 화려한 출발과는 달리 초반 부진을 면치 못하였다. FOMA 서비스는 개시 첫날 4,000명 사업개시 한 달 만에 11,000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는 등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으나, 2002년 3월 말을 기준으로 89,400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는 데 그쳐 당초 목표였던 15만 명을 대폭 밑돌았었다. 반면에 KDDI의 cdma2000-1x 서비스는 개시 한 달여 만에 33만 명이 가입해 FOMA와 극렬한 대조를 보였었다.

FOMA의 부진 요인분석

일본 내에서 이런 FOMA의 부진을 의아해하며 다양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그중에서도 서비스 내용상의 문제점, 사업전략의 문제점 등이 논의의 핵심으로 파악되었다.

1) 서비스 내용에서의 문제

가) 이동전화로서의 기본기능 불충분
NTT DoCoMo 가입자를 대상으로 FOMA에 관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FOMA는 이용자로부터 서비스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받았다. 주된 비판은 ‘단말기의 배터리 수명이 짧아, 아침에 충전하면 저녁때는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단말기가 무겁고 크다,’ ‘통화 지역이 좁다,’ ‘통화가 끊어지기 쉽다’고 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었다. 이용자들의 대답을 요약하면, 고속 통신이라든가 새로운 기능의 편익을 느끼기 이전에 이동전화로서의 기본적인 기능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지금 상태로는 이용하기 불편하다는 것이었다. 당시 FOMA 가입자들의 대부분은 FOMA용 단말기와 PDC(Personal Digital Cellular) 방식의 기존 단말기 2대를 동시에 가지고 다녔다.

참고문헌
[1]Ofcom, "The Ofcom Internet and Broadband Update January 2004"
[2]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일본의 TD-CDMA 움직임
[3]Total Telecom, http://www.totaltele.com
[4]Telecommunications Carriers Association, http://www.tca.or.jp
[5]Nikkei BP, http://biztech.nikkeibp.co.jp
[6]KDDI, httpp;//www.kddi.com
[7]Computer News Corp., http://www.computernews.com
[8]ATLAS Research Group, http://www.atlasresearchgroup.com
[9]Digital Times, http://www.dt.co.kr
[10]ETRI 무선산업연구팀, "세계 주요 국가의 3G 정책동향", 2002. 2
[11]ETRI 무선산업연구팀, Wireless Communications 동향분석 2002년 3월, 4월, 5월호
[12]한국소프트웨어진층원,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보고서 2002:일본 모바일콘텐츠 시장 보고서
[13]정보통신부,"모바일콘텐츠의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2002.12
[14]인터넷 검색-엠파스, 네이버, 구굴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기업의 위기와 경영혁신 & 경영 시스템 변화 사례 분석
  • 경영시스템이라도 지금의 생존을 위해서는 기본틀을 깰 수 밖에 없다는 불가피한 점을 인식 구분내 용3환경급변시에는 상식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조치인 외자 유치, 계열파괴, 공장 해외이전 등이 오히려 기업개혁에 유효하다는 인식 일본은 2년전까지만 해도 불가능했던 경영개혁이 지금은 기업의 회생을 위 해서라면 기존의 관행을 파괴할 수 있다는 분위기로 변화 4닛산의 구미식 경영개혁을 계기로 그동안 금기시해 왔던 외자에 의한 구미

  • [일본경제] NTT 도코모의 경쟁 전략
  • 일본경제의 이해NTT 도코모 Ⅰ. 서 론1. NTT도코모 기업소개 1) 경영진과 경영이념2) 연 혁 Ⅱ. 본 론1. NTT 도코모의 경쟁 전략1) i-모드 그 폭발적인 인기의 비결2) 도코모, 탄생과 성장의 궤적3) 심화되는 국내 및 국제경쟁4) 도코모의 차세대 이동통신 전략5) 도코모의 2010년비젼 MAGIC2. 사업내용과 특기사항1) 경영전략2) 경영실적 및 분석3) 주주 구성 및 주가변동 분석4) 심층 분석(SWOT 분석)Ⅲ. 결 론Ⅰ.서 론포화 경쟁 상태에 이르렀다

  • SK텔레콤과 NTT도코모의 생산전략 비교 SK텔레콤 생산전략 NTT도코모 생산전략
  • 정보처리 능력의 구축NCC와의 경쟁과열로 시장점유율과 신규계약점유율이 하락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신제품을 출시하고 판매채널을 강화하는 것으로 대응하였다. 또한 휴대전화 가입자수의 증가로 고객서비스 현장에서 혼란이 가중되어 ‘ALADIN이라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현장업무는 창조적인 방향으로 돌려서 업무혁신을 꾀하였다.디지털 통신망의 구축NTT 도코모는 통신망의 디지털화를 신속하게 추진한 것은 디지털 이

  • [경영비교]Sk텔레콤과 LG정보통신 경영전략 비교분석
  • 정보통신의 정장호 사장은 1993년 5월 14일 우리나라와의 경제협력을 확대하고 민간기업의 대 베트남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방한한 베트남 총리와 민간차원에서의 경영확대방안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이날 베트남 우전총국장과 전자교환기 공동개발을 위한 기술협력과 자본금 400만 달러 규모의 교환기생산을 위한 합작생산법인 ‘VKX 시스템’ 사를 베트남 하노이에 설립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조건은 베트남 국영통신업체인 VNPT와 LG정보통신이 5

  • [국제경영] 삼성전자 기업전략 및 경영전략 분석
  • 경영정보의 공개가 미흡해 소주주 및 채권자가 경시될 우려가 있음-피라밋형 기업간 관계를 형성할 우려-빈번한 진입과 퇴출로 안정적 기업 경영 여건 훼손즉, 처음의 지주회사 금지에서 ‘독점’이라는 점이 중요시 되었던 것과는 다르게 현재는 ‘기업 구조조정과 경영효율성의 강화’라는 점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는 지주회사의 형태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즉, 지주회사는 다음과 같은 형태를 가능하게 한다. 자회사손회사 위 그림에서 자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