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패러디] 임철우의 `옥중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 소개
2. 패러디란?
3. <춘향전>을 패러디한 다른 작품들
4. 무엇이 달라졌는가?
5. 왜 패러디했는가?
6.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임철우는 1954년 전남 완도군 평일도에서 태어났으며 1973년 광주 숭일고교를 졸업하고 전남대학교 영문학과에 입학했다. 제대 후 복학하여 광주민주화운동을 체험했다. 서강대학교 대학원 영문학과를 졸업했으며 전남대학교 영문학과 시간강사로 근무했다. 1990년 광주 가톨릭센터 부설 문예창작 아카데미에서 소설 창작을 강의했고 1995년부터 한신대학교 문예창작과 교수로 있다.
1981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 《개도둑》이 당선, 등단했다. 그의 작품은 분단의 문제와 이데올로기의 폭력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개도둑》《동행》《직선과 독가스》(1989), 《붉은 방》(1988), 《봄날》(1998) 등은 1980년대 광주민주화운동을 배경으로 한 소설이다. 또 1990년대 들어서 발표한 《그 섬에 가고 싶다》(1991), 《등대 아래서 휘파람》(1993), 《붉은 산 흰 새》등은 임철우의 고향인 평일도가 배경이며 이야기의 중심은 6․25전쟁과 분단의 문제에 두었다.
서정적인 문체로 이야기를 엮는 특징이 있는데 이 때문에 주제가 무거워도 읽기에 부담이 없다. 단편소설 《사평역》(1983)은 곽재구의 시 《사평역에서》를 소설화한 것으로 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뒤안에 바람소리》는 낙일도의 6․25전쟁을 배경으로 친구의 죽음을 방치할 수밖에 없었던 한 청년의 죄의식을 다루었는데 그의 소설의 대부분은 6․25전쟁, 광주민주화운동 등의 역사적 사건에 정면으로 맞서지 못하는 주인공들의 죄의식을 다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비문학론] `춘향가`의 이면 분석
  • 소설의 세계」, 돌베개, p132.이영태 (2002). 판소리 사설에 나타난 불교적 내용에 관한 연구 : 신재효 본을 중심으로 . 中央大學校 大學院.장성원(1999), 「춘향전에 나타난 인물의 형상과 갈등 양상 연구」, 강릉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2~69쪽.조동일 (1978), 「춘향전 주제의 새로운 고찰」, 『우리 문학과의 만남』, 홍성사.판소리마당 - 문화관광 남원시청. 남원시국악연수원 방자전 http://www.bangja2010.co.kr 쾌걸춘향 http://www.kbs.co.kr/drama/qgirl/

  • [고전소설] `춘향전` 연구
  • 임철우의 , 1993년 김주영의등이 있다. 그런데 이해조의 옥중화의 경우에는 기생이 아닌 춘향이의 모습을 강조하며 전통 윤리인 열(烈)을 강조하며 풍속교화를 주제로 하고 있고 황혜진, 「춘향전 개작 텍스트의 서사 변형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국어교육연구 제 94집』, 1997.판소리 춘향가를 정리하여 배경, 사건구성, 인물 면에서 원전과 거의 일치하므로 현대적 변용이라 보기 어렵기 때문에 다음에서는 이광수의

  • [고전문학사] 판소리 춘향가의 성장과 재창조
  • 패러디나 변화가 많이 동반되어 예술작품화되는 경향도 나타내고 있었다. 최근 공연예술계에서 적극 활용하여 작품의 소재로 활용하는 것은 아마도 작품 자체가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적인 예술성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것은 원전 속에서 우리가 찾아낼 수 있는 인간 삶의 여러 가지 모순들을 극적으로 해결함으로 인해서 우리에게 보편적인 진리를 찾아주는 방법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 참고문헌은 각주로 대신함.

  • `쾌걸 춘향`을 통해 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영화 `춘향뎐`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문학 제82호, 2007.김현양․이다원, “춘향전의 구성 양상과 주제 해석과의 상관성”, 춘향전 연구의 과제와 방향(설성경 편), 국학자료원, 2006.박상란, “21세기 춘향전 수용의 양상과 의미”, 우리어문학회 제82호, 2007.박원석, 패러디를 통한 고전 소설 지도방안 연구,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2005.박진태 외 9명, 춘향예술의 양식적 분화와 세계성, 서울 : 도서출판 박이정, 2004.서혜은, 고전소설에 나타난 기녀의 애정 성취 기반과 그 의미, 어문총론

  • 판소리 춘향가에 관해서
  • 문학적으로나, 음악적으로나, 연극적으로나 가장 탁월한 작품으로 손꼽힌다. 이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언어, 제재와 구조, 인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하겠다.1) 언어의 재미 : 말놀이와 말싸움판소리 일반이 그러하지만,「춘향가」에는 유독 말놀이와 말싸움이 자주 등장한다. 말놀이는 오늘날 코미디나 개그에서 단골로 활용되는 웃음의 소재이지만,「춘향가」에서도 매우 빈번히 나타난다.아니리 아이가 돌아보며, “바쁘게 가는 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