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사회문화] 연예인 SEX비디오사건(섹스비디오)과 매스미디어 -백지영비디오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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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4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4 1.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4
1.3 논문의 구성...............................................................................................4

제2장 이론적 배경............................................................................5
2.1 주요 개념의 검토........................................................................................5
2.1.1 가상공간.............................................................................................5
2.1.2 인터넷................................................................................................6
2.1.3 인터넷 게시판......................................................................................7
2.2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관한 이론적 논의............................................................8
2.2.1 의제설정 모델......................................................................................8
2.2.2. 대인채널과 미디어와의 관계.................................................................9

제3장 연예인 비디오 사건 개요.........................................................10
3.1 비디오별 사건유형.....................................................................................10
3.1.1 O양 비디오.......................................................................................10
3.1.2 B양 비디오........................................................................................10
3.1.3 H양 비디오........................................................................................10

제4장 실증적 연구...........................................................................11
4.1 조사 내용...............................................................................................11
4.2 조사 방법................................................................................................11
4.2.1 분석자료의 선정 및 수집.....................................................................11
4.2.2 분석방법...........................................................................................12
4.3 조사 결과.................................................................................................12
4.3.1 이슈의 전개.......................................................................................12
4.3.2 오프라인 미디어의 보도 유형 분석결과.................................................13
4.3.3. 온라인 게시판의 의견분포 분석결과.....................................................17

제5장 설문을 통한 검증 (여론과 스포츠 신문의 상관관계).....................19
5.1 스포츠 신문.............................................................................................19
5.1.1 스포츠 신문의 특징............................................................................19
5.1.2 설문으로 본 연예인 비디오 사건에 있어서 스포츠 신문의 역할...................20
5.1.3 스포츠 신문의 사회적 책임.....................................................................23

제6장 결론.....................................................................................24

참고문헌.........................................................................................25

본문내용
지난 99년 미스코리아 출신인 오현경의 성관계 비디오가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적이 있다. 비디오가 있다는 소문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면서 청계천에는 비밀스럽게 비디오를 구하려는 사람들로 넘쳤고 좀더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사람들은 인터넷 메일을 통해 무작위적으로 수요자를 찾아다니기도 했다. 이렇게 오현경의 성관계 비디오는 O양 비디오라는 이름으로 전국적으로 퍼지게 되었다. 이때 처음 이 비디오의 존재를 사람들에게 알린 매체가 바로 스포츠 신문이었다. 하지만 이 당시 스포츠 신문은 순전히 오현경의 선정적인 비디오를 도덕적으로 매도하는 듯한 기사만으로 일관했으며 따라서 처음으로 비디오의 존재를 알렸다는 외에 여론의 내용에는 이렇다할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2000년에 들어 스포츠 신문들은 그 당시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던 인기 연예인인 백지영을 언급하며 또 다른 성관계 비디오 존재의혹을 제기한다. 백지영의 경우에는 동류의 첫 사건인 오현경의 사건과는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었던 것으로 인해 스포츠 신문의 미디어로서의 역할에 좀더 주 목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연예인 성관계 비디오를 두고 스포츠 신문이 보인 태도와 보도가 과연 여론 형성과는 어떤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독립변수로 서 보도기사 분석(태도변화 포함)로 그리고 여론형성(태도변화 포함)을 종속 변수로 설정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최근에 발생한 함소원의 비디오 사건도 분석된 인과 관계의 틀 속에서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강길호, 김현주. 2000.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서울: 한나래
김정기 외. 1999.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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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규, 라도삼. 2000.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서울: 한울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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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원. 2001. 매스미디어와 인터넷 게시판간의 의제이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 보대학원 석사학윈 논문
장선분. 2001.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이 여론 형성과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 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차배근. 2001.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
최성호, 강현두, 오택섭. 1996. 매스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최영. 1998. 뉴미디어 시대의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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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on1***
    (2006.06.02 21: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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