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사회문화] 연예인 SEX비디오사건(섹스비디오)과 매스미디어 -백지영비디오사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0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론.......................................................................................4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4 1.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4
1.3 논문의 구성...............................................................................................4
제2장 이론적 배경............................................................................5
2.1 주요 개념의 검토........................................................................................5
2.1.1 가상공간.............................................................................................5
2.1.2 인터넷................................................................................................6
2.1.3 인터넷 게시판......................................................................................7
2.2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관한 이론적 논의............................................................8
2.2.1 의제설정 모델......................................................................................8
2.2.2. 대인채널과 미디어와의 관계.................................................................9
제3장 연예인 비디오 사건 개요.........................................................10
3.1 비디오별 사건유형.....................................................................................10
3.1.1 O양 비디오.......................................................................................10
3.1.2 B양 비디오........................................................................................10
3.1.3 H양 비디오........................................................................................10
제4장 실증적 연구...........................................................................11
4.1 조사 내용...............................................................................................11
4.2 조사 방법................................................................................................11
4.2.1 분석자료의 선정 및 수집.....................................................................11
4.2.2 분석방법...........................................................................................12
4.3 조사 결과.................................................................................................12
4.3.1 이슈의 전개.......................................................................................12
4.3.2 오프라인 미디어의 보도 유형 분석결과.................................................13
4.3.3. 온라인 게시판의 의견분포 분석결과.....................................................17
제5장 설문을 통한 검증 (여론과 스포츠 신문의 상관관계).....................19
5.1 스포츠 신문.............................................................................................19
5.1.1 스포츠 신문의 특징............................................................................19
5.1.2 설문으로 본 연예인 비디오 사건에 있어서 스포츠 신문의 역할...................20
5.1.3 스포츠 신문의 사회적 책임.....................................................................23
제6장 결론.....................................................................................24
참고문헌.........................................................................................25
- 본문내용
-
지난 99년 미스코리아 출신인 오현경의 성관계 비디오가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적이 있다. 비디오가 있다는 소문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면서 청계천에는 비밀스럽게 비디오를 구하려는 사람들로 넘쳤고 좀더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사람들은 인터넷 메일을 통해 무작위적으로 수요자를 찾아다니기도 했다. 이렇게 오현경의 성관계 비디오는 O양 비디오라는 이름으로 전국적으로 퍼지게 되었다. 이때 처음 이 비디오의 존재를 사람들에게 알린 매체가 바로 스포츠 신문이었다. 하지만 이 당시 스포츠 신문은 순전히 오현경의 선정적인 비디오를 도덕적으로 매도하는 듯한 기사만으로 일관했으며 따라서 처음으로 비디오의 존재를 알렸다는 외에 여론의 내용에는 이렇다할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2000년에 들어 스포츠 신문들은 그 당시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던 인기 연예인인 백지영을 언급하며 또 다른 성관계 비디오 존재의혹을 제기한다. 백지영의 경우에는 동류의 첫 사건인 오현경의 사건과는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었던 것으로 인해 스포츠 신문의 미디어로서의 역할에 좀더 주 목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연예인 성관계 비디오를 두고 스포츠 신문이 보인 태도와 보도가 과연 여론 형성과는 어떤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독립변수로 서 보도기사 분석(태도변화 포함)로 그리고 여론형성(태도변화 포함)을 종속 변수로 설정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최근에 발생한 함소원의 비디오 사건도 분석된 인과 관계의 틀 속에서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 참고문헌
-
강길호, 김현주. 2000.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서울: 한나래
김정기 외. 1999.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박기순. 1998. 대인 커뮤니케이션. 서울: 세영사
성동규, 라도삼. 2000.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서울: 한울출판
안수로. 1982. 매스미디어 효과면에서 본 Agenda-setting이론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 논문
윤성원. 2001. 매스미디어와 인터넷 게시판간의 의제이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 보대학원 석사학윈 논문
장선분. 2001.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이 여론 형성과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 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차배근. 2001.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
최성호, 강현두, 오택섭. 1996. 매스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최영. 1998. 뉴미디어 시대의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 lion1***
(2006.06.02 21:03: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국의 사회복지역사와 한국의 사회복지역사를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전방안
- 성공적 노화의 조건
- 사회복지의 개념정의(사회복지의 언어적 의미, 기능적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개념의 변화, 사회복지의 법적 개념)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맞춤아기, 무엇이 문제인가? - 맞춤형 아기 허용 논란의 배경과 주요 쟁점, 맞춤아기에 대한 찬반의견 및 나의 생각 서술
- 노인의 사고(四苦)를 설명하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기능 중에서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을 고찰하고 보다 효과적인 사회복지정책이 되기 위한 복지정책의 한계(부정적 기능)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 한국 광고 산업의 현황을 설명하고 광고 산업의 미래를 전망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학개론_5주 2강에서 사회화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독특한 퍼스낼리티 형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세계는 물론 우리사회도 4차 산업혁명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중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장려해야 될 성격과 고쳐야 될 성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누어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