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블로그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0 / 2019.12.24
  • 8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제1절 문제제기
제2절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제1절 블로그의 이해
1. 블로그의 개념과 특성
2. 한국형 블로그
3. 블로그의 분류
1) 내용상의 분류
(1) 단순 블로그
(2) 노트북형 블로그
(3) 필터형 블로그
2) 기능상의 분류
(1) 사적 공간 블로그
(2) 미디어 블로그
2) 형식상의 분류
(1) 홈페이지형 블로그
(2) 포탈형 블로그
(3) 전문 블로그
4. 블로그의 진화
1) 모블로그
2) 그룹 블로그
3) 링크 블로그
4) 메타 블로그
5. 블로그의 현황

6. 블로그의 사회 통합적 매체로서 가능성
1) 조작적 정의
2) 블로그와 대인커뮤니케이션 매체
3) 블로그의 사회 통합적 매체로써 가능성
(1) 자기추구적 매체
(2) 대인커뮤니케이션 매체
(3) 오락적 매체
(4) 정보적 매체
(5) 저널리즘 매체
제2절 이용과 충족이론
1. 이용과 충족이론
1) 이용과 충족이론의 개관
2) 이용과 충족이론의 가정
3) 미디어의 이용동기와 충족
2. 기대가치 이론
1) 기대가치이론의 개관
2) 이용과 충족이론과 기대가치이론의 접목
3. 인터넷 이용동기와 충족 연구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제1절 연구문제
제2절 연구방법
1. 블로거 분석
(1) 조사대상 선정
(2) 설문지 구성 및 통계구성 방법

Ⅳ. 연구 결과
제1절 표본의 특성
1. 응답자의 매체이용 특성
2. 응답자의 블로그 이용 특성

제2절 이용동기와 만족, 이용행태 그리고 인지행태에 대한 응답의 특성
1. 이용동기에 대한 응답의 특성
2. 이용행태에 대한 응답의 특성
3. 이용만족에 대한 응답의 특성
4. 측정 척도 검토

제3절 분석결과
1. 블로그의 이용동기
1) 이용동기 유형
2) 매체 이용시간과 블로그 이용동기 간의 상관관계
2. 블로그의 이용행태
1) 블로그 이용의 특성
2) 매체 이용시간과 블로그 이용행태 간의 상관관계
3. 블로그의 이용만족
1) 이용만족 유형
2) 매체 이용시간과 블로그 이용만족 간의 상관관계
4. 블로그 이용동기와 만족간의 관계
5. 블로그의 인지행태
1) 인지행태 유형
2) 매체 이용시간과 블로그 인지행태 간의 상관관계
6. 이용만족과 인지행태의 관계

Ⅴ. 결론 및 논의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제2절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1> 설문지

본문내용
인간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대상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가지고 있다. 이는 커뮤니케이션 채널로도 말할 수 있는데, 과거에는 면대면 의사소통 및 전화나 편지 등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6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서비스가 상용화된 이후 이메일, 게시판, 채팅, 홈페이지 등 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종류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이용되고 있다. 게다가 최근 들어 모바일 서비스의 보편화로 휴대전화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도 일반적이다. 그러나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장의 욕구는 끝이 없어서 계속적으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의해 등장한 것이 바로 ‘블로그(Blog)’이다.
블로그는 공개성, 링크와 스크랩 기능 등의 몇 가지 특성으로 인해 젊은이들 사이에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1997년 무렵 최초의 블로그가 언제 등장하였는가를 두고 아직도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에 형식면에서 1993년 6월부터 1996년 6월까지 운영되었던 ‘모자익스 왓스 뉴 페이지(Mosaic's What's New page)’를 블로그의 원조로 보는 견해가 있다. 당시 이 사이트는 매일 업데이트 되었으며 웹 서퍼들에게 흥미로운 사이트들을 안내하였다. 이후 유사한 형식의 웹 사이트들이 증가하게 됐고, 그 가운데 열성적인 사람들 중 일부가 매일 수집한 링크들을 하나의 웹페이지에 올려놓는 등 웹 여행의 기록을 링크 목록으로 정리하기 시작했다. 또 다른 원조 블로그로는 ‘인포시프트(InFosift)’의 편집자였던 제시 제임스 가렛이 1998년 11월 자신의 사이트와 유사한 사이트 목록을 수집해서 ‘캠월드(Camworld)’의 운영자 카메론 바렛에게 보낸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그는 자신의 블로그 오른편 좁은 열에 자신이 방문한 웹 페이지의 리스트를 울려놓았는데, 그 결과 웹 서퍼들이 하루에 볼 수 있는 블로그의 양은 12개에서 30개 이상으로 늘어났다. 레베카 블러드 저, 정명진 역, <블로그: 1인 미디어 시대> 서울: 전자신문사, 2003. pp. 13-15.
미국에서 처음 시작된 블로그는 컴퓨터 관련 종사자나 소수의 컴퓨터 마니아들 사이에서만 일부 운영되었다. 블로그는 원래 개인적인 자료나 일기 등을 쓰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사이트이다. 이는 개인 홈페이지와도 비슷한 성격을 띠고 있지만 그 구성이나 형식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제작 및 운영에 있어서도 홈페이지 보다 훨씬 쉽고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이와 같은 블로그는 2001년부터 급속도로 확장되는데, 시애틀 지진 발생 때 메타필터(http://www.metafilter.com) 블로그 커뮤니티 회원들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 것이 주목받았다.
참고문헌
강미은(2000A). 선거 여론조사 결과 발표가 투표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개인의 정보처리 동기와 능력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Vol. 44,
No. 2, 한국언론학회.
강미은(2000B). 인터넷과 기존 매체 이용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방송연구, 여름
호, pp. 179-208.
김규역(1989). Alexis S, Tan 저,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나남.
김병선(2003). 웹 이용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심리적 요인과 구조적
요인의 영향력 차이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사승(2004). 뉴스생산관행의 관점에서 본 뉴스블로그의 저널리즘적 성격에 관한
개념적 고찰, 한국언론학회 2004년 발표논문.
김영화(1995). PC통신의 이용 행태와 이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김재휘․박유진(2004). 인터넷상에서의 자아인식과 집단인식,「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정기(1999). "수용자의 반란에 대한 인식: 이용과 충족 연구의 관점", 「매스미디
어와 수용자」,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 미디어] 블로그 연구
  • 미디어를 통해 다중에게 전파하는 행위나 미디어로 인터넷신문과 인터넷방송, 웹진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블로그가 지속적으로 발전해서 새로운 저널리즘의 형태를 계속 등장시키고 있는 것이다. 블로그가 과연 1인 미디어로서 어떠한 사회적 기능을 하고 있는지, 블로그를 새로운 대안적 형태의 미디어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관심과 기존의 블로그를 저널리즘의 한 영역으로 인정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논의나 연구가

  •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파워블로그` 이용 동기와 충족 분석 -매체 이용자 설문 응답을 바탕으로
  • 블로그를 만드는 목적이 달라 그 정의가 다르다. 그렇지만 인터넷 사용자 개개인이 소유하며 개인에 의해 운영되는 개인적인 온라인 공간이라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때문에 1인 미디어 시대를 열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매우 보편화된 단어이자 개념이 됐다. 김혜빈, 블로그에 나타난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관한 연구 –디지털 스토리텔링 관점에서, 2006,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6, p.322. 블로그의 특징1) 1

  • [사회과학] 개인 미디어 시대의 도래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개인 미디어 시대의 도래목차1. 이 주제를 선정하게된 계기2. 연구목적3. 인터넷 개인미디어 시장의 각 미디별 생존 전략 4. P세대들의 개인미디어 사용 실태5. 개인미디어로 인한 악기능6. 앞으로의 개선방안서론1. 이 주제를 선정하게된 계기요즘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미니홈피와 블로그로 명명되는 1인 미디어시대가 온라인 매체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미 대학생의 경우 개인미디어 100% 보유를 눈앞에 두고 있는 실정으로 온

  • [커뮤니케이션] N세대의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성, 다양성, 신속성의 극대화 ② 사회균형과 사회참여: 디지털 디바이드의 해소와 참여 민주주의 5.3.3. 오프라인 측면① 사회변화를 이끄는 직, 간접적 소통의 수단 ② TV뉴스, 신문의 역할 감소 ③ 조작된 자료에 의한 의사소통 왜곡의 우려 6. 결론 1. 서론 1.1. 문제제기최근 LG경제연구원이 제시한 새로운 5가지의 소비코드 중 하나인 ‘마이크로미디어(micro-media)는 인터넷 미니홈피와 블로그, UCC 등 1인 미디어를 만들어 공유

  • 블로그의 파편화 현상 - 이글루스와 네이버를 중심으로
  • 1인 미디어. 블로그와 유사한 서비스로, 싸이월드를 시작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됨.라는 개인홈페이지로 각각 활성화되어왔다. 그러한 흐름 속에서 형성된 온라인 공간 안에서의 파편화는 시간이 지날수록 다른 양상을 띠며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최근 인터넷의 상황에서 1인 미디어 개인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리는 ‘블로그(blog)’를 달리 이르는 말.의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블로그가 있다.블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