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지리교육] 고등학교 지리교과서에 수록된 사진자료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절차 및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지리사진의 의의
2. 선행연구
Ⅲ. 교과서 사진자료의 특성과 교육적 효과
1. 교과서 사진자료의 특성
2. 교과서 사진자료의 교육적 효과
Ⅳ. 교과서 사진 자료 분석
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한국지리 교과서
2. ‘지형과 생활’ 단원의 지리사진 활용실태
Ⅴ.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
중고등학교 시기는 인간의 일생을 좌우하는 인격과 지능이 형성되어 개념이나 사물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지는 단계로서 이 시기의 생활경험이 성인이 된 후 인생을 결정짓는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시기가 된다. 특히 중 고등학교 학생인 경우에 지식을 터득함에 있어서 직접, 간접적 경험을 교과서를 통해 알게 되며 교과서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도구이며 자료가 된다.김영주, 2003 고등학교 지리 교과서 시각자료 분석
제 7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가장 큰 특징은 수업의 개별화를 도모하고, 학습자가 수업의 목표, 계획, 진행과정을 분석 평가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가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이런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을 진행하는데 교과서의 자료 활용은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이 중에서도 시각자료는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교과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해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각자료의 활동을 통해 7차 교육과정의 핵심인 자기주도적 학습과 합리적 의사결정력을 길러주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구체화한 자료로서 교수-학습 활동의 근간을 이룬다. 교과서의 외적인 내용이나 모습, 그리고 그것을 형성하는 교과서의 정책은 나라마다 다르지만 교육에서의 교과서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없다. 각 나라의 교육개혁에 있어서 교과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그 핵심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바로 교과서의 중요성을 예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서가 변하지 않는 한 교육의 개선 노력은 한계를 가진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창환, (1997) “중학교 사회과 사진자료 개발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사진지리」, 제5호, 한국사진지리학회
권동희, (1994) “지리교과서에 수록된 지리사진의 활용실태와 활용방안”, 「사진지리」, 제2호, 한국사진지리학회
이칭찬, (1995),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문음사
정동주, (1994), “지리교과서에 수록된 작물사진의 교육적 효과”, 「사진지리」, 제 2호, 한국사진지리학회
최재헌, (1995), “지리학의 공간개념에 관한 소고“, 「지리학과 지리교육」, 제 33집, 서울사대 지리교육학과, p.21
한병선, (1998), “지리교과서에 활용된 자료분석” 「사진지리」, 제 7호, 한국사진지리학회
한봉희, (1996), 사진자료를 이용한 사고력 신장방안, 「사회과교육」29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