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지리교육] 고등학교 지리교과서에 수록된 사진자료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절차 및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지리사진의 의의
2. 선행연구

Ⅲ. 교과서 사진자료의 특성과 교육적 효과

1. 교과서 사진자료의 특성
2. 교과서 사진자료의 교육적 효과

Ⅳ. 교과서 사진 자료 분석

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한국지리 교과서
2. ‘지형과 생활’ 단원의 지리사진 활용실태

Ⅴ.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중고등학교 시기는 인간의 일생을 좌우하는 인격과 지능이 형성되어 개념이나 사물에 대한 인식이 이루어지는 단계로서 이 시기의 생활경험이 성인이 된 후 인생을 결정짓는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시기가 된다. 특히 중 고등학교 학생인 경우에 지식을 터득함에 있어서 직접, 간접적 경험을 교과서를 통해 알게 되며 교과서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도구이며 자료가 된다.김영주, 2003 고등학교 지리 교과서 시각자료 분석
제 7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가장 큰 특징은 수업의 개별화를 도모하고, 학습자가 수업의 목표, 계획, 진행과정을 분석 평가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가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이런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을 진행하는데 교과서의 자료 활용은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이 중에서도 시각자료는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교과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해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각자료의 활동을 통해 7차 교육과정의 핵심인 자기주도적 학습과 합리적 의사결정력을 길러주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구체화한 자료로서 교수-학습 활동의 근간을 이룬다. 교과서의 외적인 내용이나 모습, 그리고 그것을 형성하는 교과서의 정책은 나라마다 다르지만 교육에서의 교과서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없다. 각 나라의 교육개혁에 있어서 교과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그 핵심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바로 교과서의 중요성을 예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서가 변하지 않는 한 교육의 개선 노력은 한계를 가진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창환, (1997) “중학교 사회과 사진자료 개발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사진지리」, 제5호, 한국사진지리학회

권동희, (1994) “지리교과서에 수록된 지리사진의 활용실태와 활용방안”, 「사진지리」, 제2호, 한국사진지리학회

이칭찬, (1995),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문음사

정동주, (1994), “지리교과서에 수록된 작물사진의 교육적 효과”, 「사진지리」, 제 2호, 한국사진지리학회

최재헌, (1995), “지리학의 공간개념에 관한 소고“, 「지리학과 지리교육」, 제 33집, 서울사대 지리교육학과, p.21

한병선, (1998), “지리교과서에 활용된 자료분석” 「사진지리」, 제 7호, 한국사진지리학회

한봉희, (1996), 사진자료를 이용한 사고력 신장방안, 「사회과교육」29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교육체제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외 교육기관에서는 정보화 사회의 교육환경 변화의 특성을 살린 가상학교 즉 가상공간에서의 온라인 교육 체제를 갖추고 새로운 교육을 실시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고속인터넷 서비스와 고성능 PC가 대중화되면서 인터넷에 기반을 둔 각종 온라인 교육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다. 인터넷은 CD-ROM과는 달리 실시간 자료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양방향 지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어학교육, 초-중-고 과외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학교사회사업 : 대안학교특성화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현황조사 및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검토과 목 : 청소년복지론담 당 : 제출일 : 소 속 : 이 름 : 목 차I. 서론II. 본론1. 대안교육/학교의 개념2. 대안교육/학교의 이념적 지향3. 대안교육/학교의 공통적 특성4. 대안교육/학교의 발달1) 국외 대안교육/학교의 발달 및 동향2) 우리 나라5. 대안교육/학교의 필요성1) 근대교육에 대한 이해2) 학교교육의 한계6. 대안교육/학교 관련법

  • [교육학] 홈스쿨
  • 학교의 학교 폭력, 기물파괴, 교사의 아동학대, 마약, 임신 등의 문제로 인한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 저하를 우려한다.졸업 후 진로- 고등학교 수준까지 홈스쿨을 마친 학생들의 대학 진학률은 공립학교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는 홈스쿨이 교육적으로 일반학교와 질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2)정치적 의미홈스쿨 관련 집단의 이해관계의 대립- 학교 행정가들은 홈스쿨의 교육 여건 열악함과 부정적인 선입견으로 말미암아 공립학교가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자료로 활용 2) 조사기간 ○ 2005. 9-10월3) 대상지역 ○ 일본 전역4) 조사방법 ○ 설문조사 (우편발송에 의한 팩스 응답)5) 조사대상○ 120명(공무원, 지방지 여기자, 여행업자, 매스컴 등 오피니언 리더층)- 유효응답자 : 62명 (응답율 52 %)6) 응답자 현황○ 연령대는 30/40대가 각각 18명으로 유효응답자중 58%로 가장 많음○ 성별로는 유효 응답자중 남성이 42명(68%), 여성이 20명(32%)임○ 직업별로는 기자 등 전문직이 34명(55%)로 가장 많음○ 한국방문회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육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우리 나라의 초기 미디어교육은 1980년대 이후 카톨릭 교회를 중심으로 한 소규모 활동으로 출발했다. 교구 활동이나 사제, 교사 등 성직자를 대상으로 한 세미나, 워크숍, 또는 성당과 수도원을 중심으로 주일학교 학생이나 중․고등학교 학생의 견진 교리 교육 중 교양강좌, 또 예비 성직자교육 중의 교양교육의 형태로 미디어교육이 실시되었다. 외국의 미디어교육은 학교에서의 미디어교육은 물론 지역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