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디지털콘텐츠암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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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DRM ( Digital Rights Management )의 개념

2. DRM 의 기술에 따른 분류
1) 저작권 관리 기술
2) 저작권 보호 기술

3. DRM 상품 및 현재 적용 분야
1) DRM 상품의 종류 (from Fasoo.com)
2) 실제 적용 사례

4. DRM 미래 전망
1) 시장 상황 분석
2) 기술적 변화
3) 정보 이용자, 정보 공급자의 변화
본문내용
1.DRM ( Digital Rights Management )의 개념

그림 1 DRM Concept
DRM 기술을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설명하자면 콘텐츠를 암호화한 후 배포함으로써 정당한 권리를 사용할 수 없도록 보호하는 것이다. 즉, 콘텐츠가 항상 암호화된 상태로 존재하여 인증된 사용자만이 순간적으로 복호화하여 사용하고 무단복제를 하더라도 인증되지 않은 사용자는 사용할 수 없도록 제어함으로써 불법복제를 방지하는 기술이다.
흔히, 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화하는 과정을 패키징이라 한다. 디지털 콘텐츠는 상품화되기 위하여 패키징 과정을 통해 보호된다. 보호된 콘텐츠는 콘텐츠 공급자, 콘텐츠 분배자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안전하게 전달되며, 소비자는 반드시 (대금 지불 등의) 특정 요구 조건을 만족해야만 보호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물론, 보호된 콘텐츠는 아무리 복사·배포되어도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다른 사용자에 의해서는 사용될 수 없다. 콘텐츠에 관한 모든 거래 및 사용 내역은 DRM 서버로 리포팅되므로 어떤 콘텐츠가 누구에 의해 어떻게 거래 또는 사용되었는지 집계된다. 따라서, DRM 기술은 콘텐츠 전자상거래 모델에 적용되어 아래와 같은 목적으로 쓰인다.

▲디지털 콘텐츠의 불법복제를 방지
▲디지털 콘텐츠 거래에 관여하는 주체들 간에 약속된 정당한 이익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가치 고리(value chain)를 지원
▲이들 간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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