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수업의 부교재였던 이 책을 문화인류학에 대한 관심으로 읽어보게 되었다. 참 재미있게 씌여졌다. 의도대로 쉽게 이해하게끔 씌여진듯 보인다. 인류학이란? 문화의 상대성이란? 이런식의 이론서가 아니다 직접 현지인이 겪은 경험담을 위주로 짜여진 책이다. 특히 처음에 나온 경험이 가장 이해가 잘되게끔 써진것 같다. 햄릿에 대한 이야기를 원주민에게 얘기하자 이 곳 생활방식에 맞게 해석하는 놀라운 해석력은 인류학자뿐만 아니라 나의 입도 봉하게끔 했다. 그곳의 생활방식으로는 형의 아내가 죽으면 동생이 형수와 함께사는 것이 예의이고 당연시이기 때문이다.
낯선 남녀가 이십몇 년간 다르게 살았던 그간의 삶의 양태를 버리고 함께 살게 되기까지, 그 안에는 서로의 삶을 조율하고 상대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있었을 것이다. 개화기 우리나라는 서구 사람들에 의해 비문명인, 아니 미갸인으로 치부되었고 우리는 그들의 문화가 선진문화라 하여 여과없이 받아들였다. 그리고 그런 문명을 교양의 척도로 생각해왔다. 그러다가 요즘에 들어서야 우리의 문화를 돌아보는 운동이 생겨났고 그래서 '문화상대주의'라는 개념이 유행처럼 번지게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인류학 수업을 듣게 되었다.
나서 경찰이 도로의 너비를 재고 있다.넓이 : 그 농장은 넓이가 3만 평이나 된다.② 한참 : 담장을 따라 한참을 가니 그 집이 나왔다.한창 : 요즘 놀이공원은 사람들로 한창 붐빈다.③ 있다가 : 지금은 바쁘니까 있다가 만나자.이따가 : 조금만 누워 이따가 일어나마.④ 째 : 그는 사과를 껍질째 먹어버렸다.채 : 양복을 입은 채 잠이 들었다.【문 2】다음 예시문에서 맞춤법이나 표준어 규정에 맞지 않는 것은?㉠사글셋방에 살고 있는 철수 어머니는
나지 않으며, 우리는 결코 언어라고 말하지 않는다. 음성이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은 그 음성이 일정한 순서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가 아무리 또렷하게 ‘늘하’ 또는 ‘나구누‘라고 발음해도 우리는 그 소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없다. 그러나 ‘하늘’ 또는 ‘누구나’라고 말하면 우리는 그 소리의 의미를 안다. ‘다소고시 아이가 어린 길까에 이따 안자(다소곳이 아이가 어린 길가에 있다 앉아)‘는 무의미한 소리의 나열에 지
나름대로 이에 대한 분석을 철저히 해두어야 한다.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나타내 보이고, 또 가능하다면 자신의 단점에 대한 언급과 함께 그것을 고쳐나가기 위한 노력등도 이야기하는 곳이 좋다. 자신의 장점을 언급할 때에는 외국어능력이나 리더십 또는 업무수행 상 도움이 될 수 있는 능력 등을 자신의 체험과 함께 기술하는 것이 좋다.3) 입사 지원동기취직이 어려우니 우선 아무데나 들어가고 봐야겠다는 동기는 입사지원 동기일 수가 없다.
나 이곳저곳을 고쳐 지저분한 이력서는 결코 좋은 인상을 줄 수 없다. 가급적이면 미리 다른 곳에 충분히 연습한 후에 이력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부득이한 경우에 수정을 해야 할 경우에는 수정한 부분에 본인의 도장으로 정정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6) 좌측상단엔 응시부문, 우측엔 긴급연락처를 쓴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합격 여부나 다른 연락사항을 이메일이나 전화를 이용하여 통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력서의 이메일 주소가 틀
나무는 심어 놓고2. 사람을 만나다(1) 한국의 포레스트검프(2) 불꽃처럼 살다간 사람3. 차별 없는 세상(1) 결혼한 여자는 직장을 떠나라?(2)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4. 언어와 표현의 다양성(1) ‘도시락’절도 사건(2) 천변 풍경5. 전통을 찾아서(1) 제망매가(祭亡妹歌)(2) 관동별곡(關東別曲)(3) 흥부전(興夫傳)(4) 하회 별신굿 탈놀이6. 예술을 보는 눈(1) 절로 뛰어들게 만드는 씨름판의 풍경 (2) 대자연의 조화로운 질서7. 바른 국어 생활(1) 국어의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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