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생활지도와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생활지도의 개념과 활동
1) 생활지도의 개념
2) 학교생활지도의 활동
(1) 학생조사활동
i) 학생조사활동의 목적
ii) 학생 조사 활동의 방법과 용도

(2) 정보제공활동
i) 정보의 내용
ii) 정보 제공의 방법
(3) 진로지도 활동
i) 진로 교육
ii) 진로 상담
iii) 정치 및 추수 지도
(4) 상담활동
i) 학교 상담의 의미와 기능
ii) 상담자로서의 담임교사
iii) 상담교사
iv) 상담 자원봉사자

2. 아동·청소년기의 발달, 심리, 행동 문제
1) 아동기에 주로 나타나는 장애
(1) 학습장애
(2)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 장애
i) 주의력 결핍
ii) 과잉운동-충동성
(3) 틱장애
(4) 아동기 우울증
2) 청소년기
(1) 비행
(2) 우울증
(3) 자살
(4) 자아정체감 형성의 문제

3. 상담이론과 방법
1) 학교상담의 이론
(1) 지시적 상담 (Williamson)
(2) 비지시적 상담(Rogers)
(3) 행동수정(행동주의 심리학의 응용)
(4) 현실치료(Glasser)
(5) 정신분석과 인지이론
# 방어기제
i) 억압(repression)
ii) 동일시(identification)
iii) 전위(displacement)
iv) 보상(compensation)
v) 합리화(rationalization)
vi)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6) 해결중심 상담 이론
본문내용
1)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는 심리검사 및 상담과 관련이 깊은 활동이지만 광의의 개념으로 보면 학생의 감정과 정서의 발달을 비롯 사회성, 행동, 성격, 가치관, 진로발달 등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지도 활동 중 교과교육을 제외한 다른 모든 지도활동이 생활지도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음.

2) 학교생활지도의 활동
(1) 학생조사활동
i) 학생조사활동의 목적
- 기본적으로 학생을 이해하려는 목적으로 실시.
- 학생지도를 위한 기초 정보 제공이 가능.
- 적응의 문제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미리 예측하여 예방을 위한 상담을 실시할 때 활용.
- 각 학생들에 대한 신상파악(가족사항, 가정 경제수준, 부모의 교육수준 등), 전학년도의 성적 및 기타 생활기록, 지능, 적성, 교우관계 등을 조사.

ii) 학생 조사 활동의 방법과 용도
가정환경조사, 이전 생활기록부 확인, 학생 면담, 부모 면담, 교우 면담, 관찰, 심리검사, 사회성 측정, 개인 자서전 쓰기 등의 방법이 사용됨.

(2) 정보제공활동
학생과 부모, 타교사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서 제공하는 활동.
i) 정보의 내용
① 교육정보: 학생이 이수해야 할 정규교육과정, 특별활동, 과외 활동, 교외의 교육정보, 장학금 지원에 대한 정보, 효과적인 공부 방법에 관한 정보, 매체에 수록되는 정보에 대한 안내 등.
② 직업정보: 산업 구조 및 직업 구조의 변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비롯해서 특정 직업에서 하는 일이나 특정직업에 취업하기 위한 조건 등 매우 구체적인 정보.
③ 개인-사회적 정보: 개인 및 대인 관계에 대한 정보로 개성이나 성격에 대한 지식, 개인간의 이질성과 동질성, 개인의 발달, 감정과 이성에 대한 지식 등.

ii) 정보 제공의 방법
① 정보의 수집과 분류: 신문, 잡지, TV 프로그램, 인터넷 정보, 해당분야의 전문가, 정부 간행물, 기업체 간행물, 대학 간행물, 연구 논문, 전문 서적, 백과 사전, 직업사전, 비디오 자료 등.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효과적으로 보급할 수 있도록 함.
② 정보의 제공: 적재적시의 원칙에 입각하여 제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생활지도 학생이해, 학교생활지도 지도요소,유의점, 학교생활지도와 가정생활예절교육,집단따돌림(왕따)예방교육,TV시청습관교육,상담교육,훈화교육
  • 학교생활지도의 학생이해, 학교생활지도의 지도요소와 유의점, 학교생활지도와 가정생활예절교육, 학교생활지도와 집단따돌림(왕따) 예방교육, 학교생활지도와 TV시청습관교육, 학교생활지도와 상담교육, 훈화교육 분석Ⅰ. 개요Ⅱ. 학교생활지도의 학생이해1. 투사법1) 투사법의 개념2) 투사법의 성격3) 투사법의 종류4) 투사법의 장점2. 사회성 측정법(Sicogram)1) 기본 개념2) 연구자3) 기본용도4) 유형3. 관찰법1) 관찰법의 개념2) 방법3) 장단점

  • 교육학 서브노트
  • - 1 -I. 교육심리1. 발달이론1) 인지발달(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타고난 인지기능을 토대로 주변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개인적 구성주의㉡ 피아제는 인지구조와 인지기능의 개념을 통해 아동에 대해 인지발달을 설명함② 인지구조(도식, 스키마)㉠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틀을 의미㉡ 도식은 행동도식(예, 공 던지기)과 인지도식(예, 공의 종류를 인식하기)으로 구분㉢ 조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교육심리] 생활지도와 상담을 통한 왕따와 일진회 극복 사례
  • 목차서론본 주제 고찰의 필요성(왜 왕따와 일진회 극복 사례를 알아야하는지)본론생활지도와 상담의 기본적인 개념 설명생활지도와 상담을 통한 왕따와 일진회 극복 사례결론극복 사례를 통한 조원들의 변화된 생각참고문헌관련 시험 3문제주제 고찰의 필요성현재 우리 사회의 교육 현장에서는 실제로 우리가 아는 것보다 훨씬 무섭고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고, 또한 많은 위험이 아이들에게 노출되어 있다. 그동안 3사의 공영방송 시

  • 교육학 정리본 레포트
  • 교육학 정리본1. 생활지도 및 상담2. 교육과정3. 교육사회학4. 교육심리학5. 교수학습이론6. 교육평가1. 생활지도 및 상담1) 상호제지이론ㆍ부적절 자극은 부적절 반응을 유발ㆍ적절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 상담을 통해 부적절 자극을 적절자극으로 바꾸어주어야 한다. ㆍ상담기법- 체계적 둔감법: 쉬운문제 → 어려운문제로 점차적 제시 → 자신감 회복 및 불안 감소 유발- 행동조형: 내담자의 불안심리를 유발하는 행동을 단계적으로 제거 → 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