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목차
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1) 체제적 교수설계
2) 구성주의적 교수 설계

2. Dick & Carey 의 수업 설계 모형

3. 수업의 형태
1)토의식 수업
2)자기 주도적 학습(SDL: self-directed learning)
3)문제 중심학습
본문내용
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Gagne, Dick등에 의해서 체계화된 ISD(Instructional Systems of Design)는 교육공학의 실천적 적용의 측면에서 아직까지도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이 논리의 배경에는 교수설계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최대화하기 위한 분명한 설계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교적 탄탄한 이론적 논거를 그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 교수설계이론이 갖고 있는 객관주의적 지식, 학습, 학습 결과, 교수 설계 방법등에 대하여 비판적 관점으로 구성주의적 교수 설계이론이 논의되게 되었다.

체제적 교수설계
1) 체제적 접근의 개념
체제적 접근(Systems Approach)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1.체제(system)의 개념을 살펴보면 : 체제란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관련적으 로 작용하는 요소들의 집합체로써, 동일목적하에 동의 노력을 통하여 합리적인 전체를 형성하며 능적이고 조직적인 형태를 조성해 나가는각 부분 들의 질서정연한 결합체이다.
그리고 이 체제의 특성을 보면, 체제는 각 부분들의 상호관계를 기초로하여 형성되 기 때문에 어떤 한 부분에 변화가 일어난다면 그것은 다른 모든 부분이나 혹은 체제 의 전체에 변화를 초래하는 관계에있음으로 체제의 전체성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교육공학,교육방법,교육공학및교육방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1. 행동주의지식이 인간의 정신과 무관하게 외부세계에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보는 객관주의의 대표유형 중 하나로, 인간 외부에 존재하는 지식이나 진리를 자극과 반응 연합에 의해 인간의 내면에 쌓아서 축적해 가는 것을 학습이라고 보는 것이 행동주의 견해의 핵심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견해에 의하면 학습자는 교사가 제시하는 객관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였다가 단순히 재생산하면 된다.학습자의

  • [교육방법및교육공학][학습지도안] 프랑스어 교육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습지도안목 차 Ⅰ. 프랑스어 교육목표 Ⅱ. 단원의 개요1. 교재 및 단원2.단원개관3. 단원 학습 목표Ⅲ. 단원의 지도 계획1. 학습목표2. 지도상의 유의3. 학습, 설계 이론의 적용4. 본시 학습지도안(3차시)Ⅳ. 수행 평가Ⅴ. 첨부물1. 학습지2. 카드3. PowerPoint Slide4. 형성평가지Ⅰ. 프랑스어 교육목표1.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등 언어의 4가지 기능을 통합적으로 습득 할 수 있다.2. 실용적인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할 수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수매체 개발(20대 여성을 위한 성교육)
  • 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교수매체 개발목차1. 주제 선정의 필요성 및 목적성2. 대상3. 학습목표 4. 활용한 도구 개발 방법5. 적용이론 6. 교수매체 개발물의 내용7. 교수매체 개발물의 활용 방법 및 전략8. 개발 과정의 평가 (팀활동의 성찰)9. 참고문헌1. 주제 선정의 필요성 및 목적성 女 67% 여대생들 ‘처녀성 집착하는 남자들 이해가 안돼’ (동아일보 07.5.21일자), 女 51% ‘20대 후반 혼전 성경험’ (세계일보 10.01.24일자), 좋으니까 그냥 한다

  • [교육방법, 교육공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1. 다음 중 교육의 3요소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2)①교사 ②건물 ③학생 ④매체2.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인간상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4)①도덕적인 사람 ②자주적인 사람 ③건강한 사람 ④착한 사람3. 교육에서 전인적이라는 말의 출처는 어느 교육과정에서부터 비롯되었는가?(3)①아동중심 교육과정 ②학문중심 교육과정 ③인간중심 교육과정 ④경험중심 교육과정※ 다음( )안에 알맞은 말을 넣으라.4. 민주주의 교육의 궁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정보화와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활용수업
  • 교육이란?A . ICT 란?B . ICT 활용 교육이란?C .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D . ICT 활용 교육의 의의4. 우리의 ICT 활용 수업1. ICT 활용 교육이란?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ICT 란?정보취급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등의 도구도구를 활용하는 기술 혹은 기법도구활용 기술을 이용한 정보의 수집분석처리 등의 정보활용 방법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 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