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왕따현상의 폐해와 심각성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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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3

2. 발제자료 4

1) 왕따 현상의 실태

2) 왕따 현상의 원인

3) 왕따 현상의 대책과 방안

4) 외국의 학교폭력 - 일본의 학교폭력을 중심으로

5) 발제 자료를 토대로 한 토론 문제


3. 토론 결과 정리 27

1) 각 조별 토론내용

2) 우리 조 토론내용 (원인과 해결방안)


4. 결론 34




* 참고문헌 38
본문내용
1. 서 론

사회문제는 독립적으로 생겨나지 않는다. 추상적인 어떠한 현상에 대해 독특한 환경과 그것을 겪는 사람들의 성격, 단체의 특성 등에 따라 각기 다른 방식으로 대처하려고 하고 또 그에 따라 다르게 문제가 가시화 된다.
이전의 한국 사회는 광복과 한국전쟁 등의 복잡한 현상에 의해 급격한 사회 변동을 겪어 왔다. 이후 국가 주도의 경제 정책으로 인하여 한국은 단기간에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지만 실질적인 사회 제반 시민 단체의 미성숙으로 아직까지도 많은 격차를 보이고 있는 듯하다. 시대가 흘러서 이제는 재택근무라는 말이 낯설지 않고, 사람과 만나지 않고는 살아도 TV를 보지 않고는 살지 못하겠다는 사람들도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만큼 컴퓨터를 이용한 통신, 신문과 TV 등의 매스컴과 사회생활은 매우 밀접하게 되었으며, 실제로 과거 인간과 인간의 만남 즉 대인관계가 성공의 유무를 판가름하던 시기에서 이제는 인간과 컴퓨터 또한 사람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독자적인 사고가 그것을 대변하게 되었다. 그럼에 따라서 현재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사회문제 또한 다양한 갈래 중에서도 비인간화, 획일화, 파편화되는 양상의 문제가 가장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렇듯 예전의 절대적 빈곤에 의한 육체적/양적인 문제에 대한 것이 많았다면 이제는 사회문제의 형태가 심리적 박탈감에 의한 정신적/질적인 문제로 초점을 맞추어 가고 있는 것 같다. 우리가 다루게 될 ‘왕따’에 대한 사회문제 또한 그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가 있을 듯하다. 얼마 전까지 이러한 단어는 찾아볼 수 없었지만 1999년 이래로 한국 미디어에 가장 빈번히 등장하고 있는 신조어, 왕따. 과거에는 ‘학교 폭력’ 혹은 일본어 ‘이지메’란 표현을 사용했지만 96년 무렵부터는 ‘왕따’란 말이 급격히 확산되었으며 사회적인 영향도 상당히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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