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헐리우드영화를 통해 살펴본 국제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며

Ⅱ. 본론
1. 90년대 이전-지배적 이데올로기
(1) 헐리우드 영화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의 두 얼굴
(2) 세상의 중심 미국

2. 90년대-동, 서양의 충돌과 문화흡수
(1) 2차 진주만 공습과 미국의 보복
(2) 뮬란, 지극히 미국적인 중국 설화

3. 2000년대-보이지 않는 손
(1) 라스트 사무라이, 그리고 킬빌
(2) 와호장룡-엎드린 자본, 숨어있는 상업성
(3) 돈 되는 장사, 아시아 영화의 리메이크
(4) 소결론-Money Game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의 맥도날드와 코카 콜라, 그리고 헐리우드 영화는 미국 문화의 세계화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단어들이다. 이 같은 상품들이 세계 시장을 주름잡을 수 있었던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존재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자본주의 논리가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즉 자본의 논리와 함께, 문화 산업의 개방이라는 시대적 특수성이 있었기 때문에 미국의 문화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침투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중에서도 헐리우드 영화는 문화적 측면뿐만 아니라 산업적 측면에서도 가장 큰 관심을 끄는 분야다. 그것은 영화라는 장르가 제작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소비형태에 이르기까지 많은 자본을 투여해야만 설립이 가능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어떤 장르보다도 시장 혹은 산업적 원리가 깊숙이 적용될 수밖에 없다.
영화는 이미 국제간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하나로써 자리 잡게 되었다. 타 국가의 영화를 통해 그 나라의 문화를 알게 되는 과정은 분명한 국제 커뮤니케이션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처럼 영화를 통한 국제커뮤니케이션 행위 중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부분은, 바로 영화의 대명사인 헐리우드와 아시아의 관계에 관한 부분이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헐리우드 영화가 아시아를 어떻게 표현했는지 살펴보고자 하며, 나아가 아시아를 바라보는 특정시각이 생긴 원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 논의가 시작됨에 있어 먼저 두 가지 전제하고 넘어갈 것이 있다. 그 첫 번째는 자본이 문화를 지배한다는 것이며, 두 번째는 영화분야에서 국제간 커뮤니케이션이 행해지는 가장 중대한 이유는 바로 이윤추구 때문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글로벌메이저와 한국영화산업』정형일. 서울대 석사논문. 2001.
『미국의 문화산업체계』양종회. 지식마당. 2004.
『문화산업 발전에 따른 문화컨텐츠산업 정책연구』
박현욱. 국민대 석사논문. 2002.
『국제커뮤니케이션의 이해』이상철. 이진출판. 1998.
『헐리웃 바로보기』박상학. 집문당. 2003.
『영화로 보는 경제이야기 제 338호』주간동아.
『정기간행물 스크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와문화]일본문화 개방의 시대를 맞으며
  • 커뮤니케이션의 전파와 문화>서울:고려대 출판부. 원우현(1984),서울:범우사. 이태옥.이영경 역(1993)서울:을유문화사. 문화발전연구소(1994),일본 대중문화 개방 대책,서울:문화발전연구소. 김문환(1994),일본 대중문화 개방 대책, 경향신문,국민일보,동아일보,중앙일보,한겨레신문,조선일보 관련기사http://www.pknu.ac.kr/~japanese/culture.htmlhttp://www.fortop.co.kr/topman/pusan2/act2.html http://www.adic.co.kr/data/sen/japan98/japan0

  • 문화,국제통상문제 정치경제학, 기업,언론 정치경제학(광고), 자본주의 정치경제학(조절이론), 디지털네트워크경제,의료비,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 영화의 양산 등의 측면에서 볼 때 바람직하지 못하다. 미국의 영화 산업이 지니고 있는 압도적 우위로 인해 그 이외의 국가들에서 취하는 자국영화에 대한 보호정책은 이들 영화의 생존책인 동시에 전 세계적 차원의 문화적 다양성을 위해서도 불가피하다. 블록 부킹과 같은 불공정행위를 막을 수 있는 국제적인 독점금지법이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헐리우드 독점자본의 횡포를 막는 길은 스크린쿼터제 밖에 없다.이제부터 우리나라의 스크

  • [영상기호학] 영상매체의 기호학적 접근
  • 영화 text에서는, 성인이 된 한병태가 기차를 타고 고향을 가는 쇼트와 이 기차가 굴 속으로 들어가 캄캄해지는 쇼트, 그리고 영화의 타이틀이 제시되는 검은 바탕의 쇼트가 몽타주 기법을 통해 과거에 대한 회상이 비로소 시작된다. 문학의 영화로의 전환과정에서, 문학원전수용과정에서 요구되는 일정 수준의 교양문제라거나, 난해하고 때로는 장애가 되는 요소들을 제거하여 대중 관객들이 별다른 수고 없이도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화가 나타난다) W,

  • [부산국제영화제] 부산국제영화제의 개최배경, 특성 및 발전방안
  • 부산국제영화제의개최배경, 특성 및 발전방안■ 목차1. 부산국제영화제의 개최배경1) 부산시의 지역적 요인2) 부산시의 경제적 요인3) 부산시의 정책적 요인2. 부산 도시 문화공간3. 부산국제영화제의 특성4. 국제영화제의 산업적, 문화적 영향5. 국내 국제영화제 분류6. 부산국제영화제의 변화1) 양적성장과 관중 수의 감소2) 개최지의 변화와 지역정체성 상실7. 부산국제영화제의 역할과 발전방안1) 지역활성화와 문화서비스2) 전문성과 투명

  • [소논문] 한류열풍의 고찰
  • 영화의 수준은 헐리우드에 비교해 볼 때 자본력과 시장점유율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범람하는 불법복제와 서구문화에 대한 동아시아의 반항적 가치를 생각해 본다면 아시아 영화의 발전은 아시아의 토대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각성이 불가피한 발상의 전환만은 아닐 것이다. 아시아적 가치가 영화속에 표현되고 그것에 걸맞는 기술력과 자본의 힘이 조화롭게 이루어진다면, 현재 새로운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는 아시아 영화는 독특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