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 연구] 중학교 1학년 생활국어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19 / 2019.12.24
- 4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 교과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설정의 배경
3. 우리 조의 국어 교육관
Ⅱ. 단원 개관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개관
Ⅲ. 학습분석
1. 학습 과제 분석
Ⅳ. 학습자 분석 및 환경분석
1. 학습자 특성 분석
2. 학습자 이해 <설문 조사 자료>
3. 학습 환경 분석
Ⅴ. 교수매체 및 전략
1. 교재의 선정, 개조 및 제작
2. 활용 교수매체
3. 교수전략
4. 교수전략의 구체적인 적용
Ⅵ. 단원지도계획
1. 대단원 지도 계획
2. 대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Ⅶ.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Ⅷ. 평가 계획
1. 평가 척도
2. 교사 평가
3. 학생 상호 평가 채점 기준표
Ⅸ. 학습 자료
- 본문내용
-
단원 설정의 배경
교과서 제작시 기준이 되는 것은 국어과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서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구현하기 위해서 국어과 교육과정을 재해석하여 구성한 것이다. 따라서 교사가 수업을 설계할 때에는 단순히 각 단원의 학습 목표만을 달성하고자 할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을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짤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 단원이 국어과 교육과정의 어느 부분을 구현하고자 한 것이며, 어떠한 재해석을 거쳐서 탄생한 것인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6단원 여러 가지 글’의 경우에도 교육과정의 어느 부분을 구현하고 있는 것인지를 알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 지도서에서는 이 단원 설정의 이유를 ‘기사문, 보고문, 광고문, 안내문과 같은 여러 글들이 일상 생활과 밀접함을 인식시키고, 목적을 달리하는 글들을 나름대로의 형식과 표현 방법에 맞게 효과적으로 쓸 수 있게 하기 위함’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하지만 학습 목표와 단원 설정의 이유만 보아서는 교육 과정 의 어느 부분을 구현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이에 우리 조는 지도 교수님의 조언을 얻은 후, 조원들과 함께 논의해 보았는데 ‘6단원 여러 가지 글’은 교육과정의 7학년 쓰기 부분 ‘(3) 내용을 통일성 있게 조직하여 글을 쓴다’를 중심으로 ‘(2) 다양한 매체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글을 쓴다’, ‘(6) 글을 자주 쓰는 습관을 지닌다.’가 결합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교육과정이 재해석 되어 단원이 구성될 때 장르 중심 작문 교육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