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 연구] 중학교 1학년 생활국어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19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 교과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설정의 배경
3. 우리 조의 국어 교육관
Ⅱ. 단원 개관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개관
Ⅲ. 학습분석
1. 학습 과제 분석
Ⅳ. 학습자 분석 및 환경분석
1. 학습자 특성 분석
2. 학습자 이해 <설문 조사 자료>
3. 학습 환경 분석
Ⅴ. 교수매체 및 전략
1. 교재의 선정, 개조 및 제작
2. 활용 교수매체
3. 교수전략
4. 교수전략의 구체적인 적용
Ⅵ. 단원지도계획
1. 대단원 지도 계획
2. 대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Ⅶ.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Ⅷ. 평가 계획
1. 평가 척도
2. 교사 평가
3. 학생 상호 평가 채점 기준표
Ⅸ. 학습 자료
본문내용
단원 설정의 배경

교과서 제작시 기준이 되는 것은 국어과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서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구현하기 위해서 국어과 교육과정을 재해석하여 구성한 것이다. 따라서 교사가 수업을 설계할 때에는 단순히 각 단원의 학습 목표만을 달성하고자 할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을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짤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 단원이 국어과 교육과정의 어느 부분을 구현하고자 한 것이며, 어떠한 재해석을 거쳐서 탄생한 것인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6단원 여러 가지 글’의 경우에도 교육과정의 어느 부분을 구현하고 있는 것인지를 알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 지도서에서는 이 단원 설정의 이유를 ‘기사문, 보고문, 광고문, 안내문과 같은 여러 글들이 일상 생활과 밀접함을 인식시키고, 목적을 달리하는 글들을 나름대로의 형식과 표현 방법에 맞게 효과적으로 쓸 수 있게 하기 위함’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하지만 학습 목표와 단원 설정의 이유만 보아서는 교육 과정 의 어느 부분을 구현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이에 우리 조는 지도 교수님의 조언을 얻은 후, 조원들과 함께 논의해 보았는데 ‘6단원 여러 가지 글’은 교육과정의 7학년 쓰기 부분 ‘(3) 내용을 통일성 있게 조직하여 글을 쓴다’를 중심으로 ‘(2) 다양한 매체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글을 쓴다’, ‘(6) 글을 자주 쓰는 습관을 지닌다.’가 결합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교육과정이 재해석 되어 단원이 구성될 때 장르 중심 작문 교육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문과 학습지도안] 중학교 한문 1
  • 교과서판서생활 한자어의 활용-그럼 우리 생활 한자어의 활용을 봅시다.-이 부분 읽어볼 사람?-그래요.의현이(1-7,26번)가 읽어보세요.-네 잘 읽었어요.-의현이가 손을 든다.-1.일주일은 日,月,火,水,木,金,土의 7일이다.-2.고향의 山과 들은 언제 보아도 정겹다.-3.나의 生日은 一月 五日이다.-한자어는 한자가 모여 이루어지므로 각 한자의 음과 뜻을 익힌다.구분학습내용학습활동지도상유의점교구교사학생정리 및 평가(5분)정리 및 지도 조

  •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학습의욕을 불러 일으켜 고전문학을 단순 암기의 대상이 아닌 수업 공간 이외에도 스스로 고전문학 작품을 찾아 즐겨 읽는 수준을 지향해야 한다. 이에, 다양한 매체를 선택하여 학생들의 호기심을 우발하여,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는 방안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고전문학에 대한 친화력 있는 태도를 길러주는 것, 그것이 고전문학 교육이 갖는 본원의 목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국어과 교재 연구 및 교수법, 고

  • 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육체미 소동 육체미 소동 학습지도안
  • 교과서실려』화제의 드라마는 지난 93년부터 1년6개월간 인기리에 방송됐던 MBC 청소년 성장드라마 ‘사춘기’(극본 박정화연출 장용우). 지난 93년 4월29일 방송된 ‘육체미 소동’ 1회분 대본 전체가 올해 개정된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 5단원 ‘삶과 갈등’ 편에 20여쪽에 걸쳐 실려 있다.‘육체미 소동’ 편은 자신의 외모와 남자의 힘 등에 관심을 갖게 된 주인공 동민(정준)이 누나의 브래지어를 이용해 가짜 근육을 만들어 다니다가 선생님에게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교과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장애영역별로 특정 교과(국어, 영어 체육)에 대해서 보완 조치를 강구한 교육과정(점자익히기, 언어, 특수체육)이다.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2. 생활기술교육과정생활기술 교육과정의 정의- 기능적 학업 기술- 일상 생활 기술 및 지역사회생활 기술1. 생활 기술 교육과정의 정의지역 사회에서 독립적인 일상생활 유지 위해 필요한 기본적 생활기술실제적,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 강조기능적 학

  • 국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국어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국어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7학년 생활국어 3단원 판단하며 듣기를 중심으로)Ⅰ. 서론1.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듣기 영역 편재 개관2. 판단하며 듣기의 전반적 교수 방향3. 7학년 생활국어 3단원 판단하며 듣기 분석Ⅱ. 본론1. 기존 수업 지도안 분석(판단하며 듣기의 4차시 지도안 분석)2. 기존 평가 예시 분석3. 교과서 재구성 4. 새로운 수업 지도안 제시5. 새로운 평가 방법 제시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1. 중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