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원효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⑴ 생 애
⑵ 근본 사상
⑶ 종 합 (비평,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⑴ 생 애
원효는 신라의 승려로 우리나라 불교사상 가장 위대한 고승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그는 절에서 불경만 외우기보다 민중 속에 파고 들어 진정한 부처의 가르침을 폈고 불교 대중화에 앞장 섰다. 원효는 또 수많은 책을 썼는데 특히 <금강삼매경론>은 그의 학문의 깊이를 알게 해 주는 훌륭한 저서이다.
617 경상도 압량 고을 불지촌(지금의 경산 부근)에서 태어남.
628 (12세) 화랑이 되기 위해 집을 떠나 서라벌에 감. 열심히 공부하여 수백 명 중에서 단연 돋보임.
630 (14세) 친구들과 사냥을 나갔다가 귀중한 목숨을 하찮게 여기는 것을 보고 화랑이 되려는 꿈을 버림. 고향으로 돌아 옴. 출가하여 황룡사에 들어 감. 법명을 원효라 함. 조용한 곳에서 불경을 읽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 옴. 자기 집을 헐어 초개사를 지음. 의상을 찾아와 불경과 불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 불법을 깊이 있게 배우기 위하여 유학을 떠날 것을 의논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다룬장 골라-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및원문내용읽고 독후감제출하시오0k
  • 원효는 이 대승기신론을 해석과 함께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더해 ​‘대승기신론소’2권은 종교적 관점에서, ‘대승기신론별기’2권은 철학적인 관점에서 저술 하였다.“깨뜨리지 않음이 없으면서 마침내는 허용하고 세우지 않음이 없으면서 마침내는 빼앗나니 참으로 모든 파의 종조요 모든 쟁론을 평하는 주인이다”라며 ‘대승기신론’이 유식사상과 중관 사상을 잘 지양한 논서라고 극찬하였다. 원효의 이 글은 ‘대승기신론별기’에만 나타나

  • 인문과학 주체적 민주적 사상가 함석헌
  • 대해서는 아주 후회를 했을 것이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1946년이 되던 해, 나는 나라를 위해서 무언가 하기위해서는 대학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대학에 가기 위한 공부를 하였다. 그 결과 지금의 서울대학교인 경성제국대학에 입학하여 공부를 하고 나라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하고자 노력하였다. 이 당시에 이루어진 여러 이슈들 예들 들어, 좌익이니 우익이니 사회주의 체제니 자본주의 체제니 또, 주변 강대국들의 우리나라에 대한 신탁통치

  • 애니메이션 공자전을 보고
  • 교육의 특성상 공자라는 말만 나오면 인, 예, 서, 대동사회, 정명론이 술술 나온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그의 삶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별로 없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윤리문화학을 전공하고 있는 나에게 공자의 삶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핑계를 대자면, 전공시간에 다루는 윤리이론들이 동양사상 보다는 서양사상의 이론들을 더 심도 있게 다루고, 공부하고 있는 탓이기도 하다. 원효를 배울 때에도 그렇고, 원효와 퇴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제도의 안팎에서 표출되는 이와 같은 위기의 배경 또는 원인은 무엇인가? 원인은 공교육제도로서 학교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로부터 연원하는 것도 있고, 공교육제도의 외부환경의 영향에서 온 것도 있을 것이다. 전자를 내적 요인이라면 후자는 외적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내적 요인은 공교육의 부실과 비효율을 비롯한 다양한 대안적 제도의 출현을 생각할 수 있고, 외적 요인은 사상적, 철학적, 문명사적 변화가 가져다주는 가치 패러다임과 사

  • [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백제시대교육,신라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조선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실학교육, 한국교육사 근대교육
  • 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 한국교육사 백제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신라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조선시대교육, 한국교육사 실학교육, 한국교육사 근대교육 분석Ⅰ. 개요Ⅱ. 한국교육사 고구려시대교육1. 태학2. 경당(유일한 문무 겸비 교육)3. 문묘(文廟)Ⅲ. 한국교육사 백제시대교육1. 백제의 교육2.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체육Ⅳ. 한국교육사 신라시대교육1. 화랑도 교육1) 등장발달2) 교육목적3) 교육제도4) 교육철학5) 교육내용6) 교육기능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