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라디오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라디오의 역사
(1) 출현배경
(2) 라디오의 탄생 (1888~1909년)
(3) 라디오의 성장 (1910~1928년)
(4) 라디오의 전성기(1929~1945년)
(5) 한국에서의 라디오

2. 라디오의 특성

3. 라디오의 기능
(1) 라디오의 적극적인 기능
(2) 라디오 방송의 소극적 기능

4. 라디오 방송의 현황
(1) 선진 각국의 현황
(2) 우리나라의 현황

5. 라디오의 첫 번째 위기와 기회
(1) TV의 출현과 라디오 위기
(2) 라디오의 생존 전략

6.라디오의 두 번째 위기와 기회
(1) 디지털 라디오 방송
(2) 인터넷 라디오 방송
(3) 소출력 FM 라디오 방송
(4) 위성 라디오 방송
(5) 케이블(유선) 라디오 방송
(6) 패키지계 라디오 방송

Ⅲ. 결론
1. 뉴미디어 시대 라디오 방송의 생존 전략
(1) 뉴미디어 시대, 라디오의 변신 폭
(2) 미디어간 마켓 셰어 (market share)전략
(3) 맞춤형 정보, 맞춤형 광고주 전략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의 발달 역사는 말, 그림, 글, 인쇄술, 영상 커뮤니케이션으로 이어지고 있다. 인간은 상징을 만들어서 의사소통하는 유일한 동물이다. 뿐만 아니라 상징을 넓은 지역에 빠른 속도로 전달하는 미디어도 창조해 왔다. 그러나 말의 역사가 1백만 년, 그림과 글의 역사가 6천 년에서 1만 년이라면 매스미디어의 역사는 비교적 짧다. 인쇄매체는 15세기에 발명되었으며, 영화, 전화, 라디오 같은 전기매체는 불과 1백여 년 전에, 그리고 TV와 컴퓨터 같은 전자매체는 실용화시기가 겨우 50년 정도가 경과했을 뿐이다. 이 과정에서 각종 매체는 기존 매체와 경쟁 또는 보완관계를 유지하면서 발달해 왔다. 계속되는 뉴미디어의 출현은 기존 매체들을 위협하기에 충분한, 혁명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뉴미디어의 특징은 기술의 혁신과 융합으로 종래의 미디어들과는 달리 복합형태를 띠고 있다는 것이다. 즉 컴퓨터, 전화, 위성, 비디오 등 기존의 미디어가 연결되어 복수의 감각기관에 작용하며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라디오는 1930년대 신문 산업을 위협하면서 방송의 위력을 발휘하였으나 1950년대에는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위기를 맞게 되었다. 이제는 다사 정보화사회에서 라디오의 위상을 찾아야 할 때다. 라디오는 계속되는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어려움도 있었으나, 라디오만이 지닌 특성으로 그 위치를 계속 유지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라디오 매체의 특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발제문에서 우리는 라디오의 역사, 기능과 특성, 라디오 방송 현황, 방송 환경, 미래에 대한 대처 등을 살펴봄으로써 라디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드립니다
  • 33693***
    (2019.05.27 02:44:4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도움되었습니다
  • sjh***
    (2006.12.09 22:38:50)
회원 추천자료
  • [학사][정보체계론] 정보화사회에서의 민주주의에 관한 연구
  • 이해의 추구로 인하여 국가를 희생시킬 위험은 줄어든다. 이는 ‘국민 대표를 통한 대중의 목소리는 같은 목적으로 소집된 국민의 직접적인 의견보다 공익에 더욱 조화될 수 있기 때문’ Ibid, p. 66.이라는 주장에 근거한다. 슘페터는 “.직접적인 책임으로부터 비롯되는 능동성이 없다면 접할 수 있는 정보가 아무리 완전하고 정확하더라도 대중들 사이에 무지는 여전히 존속할 것이다.” J. A. Schumprter, op. cit, p. 262.라는 말을 통해서 현대사회에 나

  • [졸업]정보화 시대의 참여민주주의--텔레데모크라시의 고찰
  • 정보화의 진행이 정치에 미칠 영향을 짐작케한다.오늘날 세계는 새로운 시대 즉, 정보화 시대로 진행하고 있다. 정보화 사회는 컴퓨터와 전기통신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탄생되었으며 노동력의 대다수가 정보산업 종사자로 구성되는 사회이고, 정보가 보다 중요한 요소로서 작동되는 사회이다.) 정보화 사회론에 대해서는 Bell(1973, 1980, 1981), Naisbett(1982), Drucker(1989, 1993), Toffler(1980, 1990) 참조.이러한 정보화 사회의 진행은 사회의 모든 부문을 이전과는

  •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와 지역사회의 대처방안
  • 정보 사회로 가는 과도기로 규정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정보사회 자체를 산업 사회에서 지식사회로 가는 과도기로 규정하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이는 분명 이전의 산업 사회와는 다른 모습을 띄게 될 앞으로의 세계를 예측하는 견해이다.불과 10여 년 전의 영어 사전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인터넷이란 단어도 이제는 가장 흔히 쓰이는 단어가 되었고, 컴퓨터도 이제는 TV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우리의 생각과 삶을

  • [사회학]인터넷 컨텐츠(contents) 분석을 통해본 정보사회의 전망
  • 정보혁명의 최대 실험장으로 변모했다.우병현,『디지털은 자본이다』, 나남출판, 1996, p.39.1994년 대중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지 불과 6년이 지난 지금, 전세계 3억 2,700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인구의 40%에 달하는 1,640만명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스탠리(Morgan Stanley)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내 라디오 보급이 5,000만 가구에 이르는 데 약 38년이 걸렸다고 한다. 반면 텔레비젼은 13년이 걸렸고, 케이블T

  • [미디어사회]매스커뮤니케이션(대중매체)에 대한 연구
  • 정보화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① 정보경제론: 1962년 F.Machlup가 미국 경제에서 교육, 연구,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활동, 정보서비스 등 지식산업의 급속한 증가를 지적P.Drucker(1967) 지식경제, M.U.Porat(1977) 정보경제 1967년 정보부문의 생산규모가 전체 GNP의 46.1%에 달하며 종사인구, 소득수준도 타분야 상회일본정보통신경제연구소(RITE): 정보소비와 관련된 정보화지수 개발② 낙관적 정보사회론:D.Bell: 사회를 전산업사회, 산업사회, 후기산업사회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