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웰빙(well-being) 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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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글
2. 우리나라에서의 웰빙의 실태
2.1. 건강적 측면
2.2. 소비․산업적 측면
3. 세계의 웰빙(well-being)
3.1. 토트네스 - 대안적 삶을 모색하는 마을
3.2. 미국의 로하스(LOHAS)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삶을 모색하는 시장
3.3. 다운쉬프트(Downshift) –느림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라이프스타일
3.4. 슬로우푸드(slowfood)운동
3.5. 베를린의 우파 파블릭-예술 공동체의 웰빙
4. 웰빙 열풍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웰빙의 방향
4.1. 현재의 웰빙 열풍의 문제점
4.2. 우리가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웰빙
5. 맺는글
5.1. 웰빙 문화의 바람직한 방향
5.2. 웰빙에 대한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웰빙의 등장 배경

원래 웰빙은 미국에서 반전운동과 민권운동 정신을 계승한 중산층 이상 시민들이 고도화된 첨단문명에 대항하여 자연주의, 뉴에이지 문화 등을 받아들이면서 파생된 삶의 방식으로 부각되었다. 웰빙이란 말의 유래는 정확하지 않지만 그 근원은 60~70년대 미국 히피이즘과 연관성이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웰빙의 대표적인 문화적 코드인 요가나 명상은 60년대와 70년대 초, 미국의 히피(hippie)들에 의해 크게 유행했고 80년대 여피족(yuppie)과 90년대 보보스족(BOBOS)의 라이프스타일에도 웰빙은 중요한 요소였다. 물질적 가치에만 매달리던 이전 세대와는 달리 개인주의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안락한 삶을 추구했기 때문이었다.

국내에 웰빙 개념이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1997년 말 인 것으로 추정된다. 친환경 화장품‘아베다’가 수입되면서 웰빙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하였고, 이후 외환위기를 겪으며 2~3년간 사용되지 않았으나 2001년 이후 건강․뷰티가 일상생활의 주요코드로 사용되기 시작함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용되었다. 2003년에는 식품․의류․피부 관리․향수․스파 등 다양한 상품이 인기를 얻고 보급되어 대중 속에 정착되었다. 이와 더불어 2003년 7월에 창간된 여성지인 ‘얼루어(Allure)'가 ‘국내 최초의 웰빙 라이프스타일 잡지’를 표방하고 나서면서 웰빙의 개념이 2004년까지 급속하게 확산되기 시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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