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학] 텍스트와 결합한 사진의 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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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텍스트가 왜곡하는 실재

3.텍스트로 변형되는'순간'

4. 사진 활용에 있어서 왜곡

5.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는 사진이 그 대상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재현(再現)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진은 실재(實在)를 있는 그대로 재현하지 않는다. 사진은 얼마든지 우리에게 왜곡되어서 전달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왜곡은 당사자가 의도하던 의도하지 않던 간에 사진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대상에 대한 잘 못된 이미지를 심어주게 된다.
사진의 왜곡은 여러 가지 방향에서 접근해 볼 수 있다. 없는 상황을 있는 것으로 하여 만드는 연출사진, 기존의 사진에 변형을 가해서 만드는 조작사진,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등장하는 합성사진이 대표적인 예다. 전민조, 『가짜사진 트릭사진』, 서울:행림출판, 1999, pp. 4~5.
이런 것들과 더불어 왜곡 사진의 대표적인 표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텍스트와 함께 제공되는 사진의 왜곡이다. 텍스트는 사진 자체에는 아무런 변형이나 조작을 가하지 않지만 텍스트의 강력한 전달 효과로 말미암아 사진이 본래에 전달하는 것을 왜곡한다.
우리는 진실을 은폐하고 거짓을 말하는 것을 가리켜 『지록위마(指鹿爲馬)』라고 한다. 이는 객관적으로 실존하는 현상을 억지스럽게 우겨 왜곡하는 상황을 일컫는다. 이를 사진의 왜곡에 비유적으로 표현하면 “사슴을 찍어서 말이라 한다”라고 말할 수 있겠다. 본 발표에서는 ꡐ보는 것이 믿는 것ꡑ이라는 사진의 재현적 기능에 대한 물음을 통해 텍스트와 결합된 사진이 보여주는 진실 혹은 거짓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사진이라는 매체의 정직함 이면에 숨어있는 왜곡 가능성을 가늠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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