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성문화] MT를 통해 알아본 대학집단내에서의 성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학 집단 문화 속의 성

Ⅱ. MT를 통한 대학의 집단문화 속의 성 고찰
1. MT에 관한 개괄적인 설명
2. MT에서 나타나는 성문화
(1) MT에서의 놀이문화
1) MT에서 하는 성적 불쾌감을 줄 수 있는 게임
2) 문제점과 실태
(2) MT에서의 놀이문화

Ⅲ. 결론 - 집단 내 성문화 개선을 위한 노력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Ⅰ. 대학 집단 문화 속의 성
지금 대학은 개인의 개성과 주관이 강조되는 흔히 개인문화가 만연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좀더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보면 그 안에는 다양한 스펙트럼의 집단 문화가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집단문화에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인 성적 이데올로기가 첨가되면서 현재 대학생들의 모습은 우리가 전형적으로 여겨왔던 남ㆍ여의 성역할(gender)과는 많은 차이가 난다. 대학이라는 집단 내에서 행동할 때 우리는 남자와 여자라는 신체적인 차이를 떠나서 같은 집단의 구성원으로써 동등한 역할을 수행하기를 요구받는다. 이 때 동등한 역할이라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똑같은 것을 하라는 것은 아니다. 단지 집단 내에서 ‘나는 남자니까’, ‘나는 여자니까’라는 생각 하에 단체행동을 기피하거나 동기들과 함께하는 일들을 회피하지 말라는 것이다.
우리 주변의 집단들을 살펴보자. 동아리나 학회 안에서 어떤 일을 할 때 여성이라는 이유로 제외되고 있지는 않다. 또한 집단 안에서 자신의 성별(sex)을 내세워 어떤 일에서의 특혜를 바란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리고 아카라카나 연고제 등의 축제를 할 때에 응원이나 기차놀이라는 격렬한 놀이를 하는데 연세대학교나 고려대학교의 학생이라면 이러한 일에 참가하는 것이 당연시 여겨지며 집단 내의 그 누구도 이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또한 여자가 선머슴처럼 과격하게 행동한다는 등의 비난도 당연히 존재하지 않는다. 이처럼 우리가 생활하는 대학집단 내에서는 gender의 단일화가 이상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ju***
    (2008.11.03 16:03:18)
회원 추천자료
  • [성희롱][대학내 성희롱]성희롱의 정의,배경,성립요건, 대학내 성희롱의 정의, 대학내 성희롱의 유형, 대학내 성희롱의 현황,실태,제언
  • 성폭력 및 성의식에 대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남녀 응답자의 47.4%가 성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성폭력을 경험한 남학생 비율이 25.7%를 차지해 대학 내 성폭력이 여학생에게만 국한된 문제가 아님을 보여준다. 또한‘대학에서의 성교육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는 88.3%가 필요하다고 응답해 많은 학생들이 성교육을 원했다.이제 대학생 성문화는 “상대를 좀더 깊이 이해하고 알기 위해 살아보고(동거해보고) 결혼하는 건 당연하다”,

  • [놀이문화] 놀이문화가 대학문화에 미치는 영향 및 대안
  • 목차꽁트-장면에 대한 설명Ⅰ. 들어가는 말Ⅱ. 놀이문화1.대학 새내기의 입문2.집단의 놀이3.개인의 놀이Ⅲ. 놀이문화가 대학문화에 미치는 영향 및 대안1.청소년의 성, 놀이문화 그리고 학교교육Ⅳ. 나가는 말*꽁트 발표나 다른 수업에서 보통 이런 조별 발표를 보면 참여하는 인원 숫자가 적으며 그나마 참여한 인원들 중에서도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과정이나 발표 과정에서 참여도가 비교적 적은 것 같아서 저희는 발표자를 제

  • [여성] 고학력 젠더(gender)관 -학내 문화를 중심으로
  • 내가 본 대학의 양성평등 정도>, 양현아, 대학신문, 2004.10.16.우리는 고학력 여성들의 젠더관에 영향을 주는 학내 성문화를 살펴보기로 하자.Ⅱ. 여성의 사회화한국페미니즘에서는 1980년대에 고학력 여성의 노동문제가 여성문제로 설정되었다. 그 이유는 크게 다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80년대부터 한국에서 여성의 고학력화가 빠른 속도로 진전되어, 이들이 사회문화적, 심리적 동질성을 갖는 집단으로서의 정체성이 형성되었다. 둘째, 90년대

  • [대학문화와 성문화] MT문화(엠티문화)
  • 성과 문화적 재현 엠티 문화에 관한 보고서1.엠티문화의 소개엠티문화 MT는 멤버십 트레이닝(Membership Training)의 영문 약어로, 어떤 조직이나 집단의 각 구성원들의 단결력과 협동정신을 배양하기 위한 일종의 단체 수련 활동을 뜻한다. 실제로 대학에서의 엠티는 친목도모의 의미로 쓰이고 있다. 엠티는 주로 학기 초인 3~4월과 중간고사, 기말고사 끝난 직후에 간다. 또 2월에는 ‘새터’(새내기 새로 배움터)라는 이름으로 신입생들을 위한 엠티도 매

  • [성문화] MT 엠티 문화에 관한 보고서
  • 성과 문화적 재현 2조 엠티 문화에 관한 보고서1.엠티문화의 소개엠티문화 MT는 멤버십 트레이닝(Membership Training)의 영문 약어로, 어떤 조직이나 집단의 각 구성원들의 단결력과 협동정신을 배양하기 위한 일종의 단체 수련 활동을 뜻한다. 실제로 대학에서의 엠티는 친목도모의 의미로 쓰이고 있다. 엠티는 주로 학기 초인 3~4월과 중간고사, 기말고사 끝난 직후에 간다. 또 2월에는 ‘새터’(새내기 새로 배움터)라는 이름으로 신입생들을 위한 엠티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