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습지도안] 서사 문학의 수용과 창작(동백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단원 개관

2. 대단원 학습 목표와 해설

3. 지도상의 유의점

4. 전 학년과의 관련성

5. 단원 평가 계획

6. 단원 교수․학습 계획(총 11시간)

7. 교수․학습 과정안

자기 평가지
본문내용
1. 대단원 개관
서사 문학은 인간의 삶, 즉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형상화한다. 인간의 삶은 선택 및 배열의 과정을 거쳐 ‘사건’으로 그려지게 되고 이 과정을 통해 허구화라는 특성이 주어진다. 인간의 삶을 선택하고 배열하는 작업은 인물의 행동을 축적시켜 나가면서 구조화되고, 구조화된 인물의 행동과 사건으로 ‘이야기’가 구성된다. 이 말은 세계와 그 세계를 인식하는 인간과의 관계를 이야기와 화자와의 관계로써 드러낸다는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서사 양식의 대표적인 갈래인 소설을 중심으로 ‘어떠한 인물이 등장하는가’, ‘무슨 사건이 일어났는가’, ‘그러한 행위들이 언제, 어디서 일어났는가’, ‘각각의 사건들은 어떤 인과관계를 맺고 있는가’, ‘누가 어떤 위치에서 사건을 서술하는가’ 등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요소들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서사 문학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터득하게 될 것이며, 이를 작품에 적용하여 수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서사 문학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이 단원의 각 소단원들은 학생들이 서사 문학의 다양한 특성과 원리 및 구성 요소 등을 학습하여 서사 문학의 올바른 수용과 창작의 방법을 익히는 것을 도와주는 방향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소단원 (1) ‘구성과 시점’에서는 서사 문학에서 각각의 사건들이 구성 단계에 따라 어떻게 전개되어 가는지, 또 시점에 따라 사건의 서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2) ‘인물과 배경’에서는 등장인물의 성격은 사건의 전개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서사 문학에서 배경은 어떠한 역할을 하게 되는지를, (3) ‘주제와 갈등’에서는 서사 문학의 주제가 어떤 성격을 띠고 있는지, 주제가 갈등의 해소 과정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등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김유정의 동백꽃 과 황순원의 학 을 중심
  • 문학의 가치’에서 「금수회의록」이 실려 있으며, 대단원 ‘문학의 수용과 창작방법’에서는 소단원 ‘문학 작품의 수용 방법’ 중 ‘작품 수용의 다양성’과 ‘창조적 재구성과 내면화’에서 이광수의 「무정」과 이태준의 「돌다리」가 실려 있고, 대단원 ‘문학 작품의 수용과 창작1(갈래에 따른 수용과 창작)’ 에서는 소단원 ‘서사 문학의 수용과 창작’ 중 ‘구성과 시점’과 ‘인물과 배경’, 그리고 ‘주제와 갈등’에 김유정의 「동백꽃」

  • 개화가사 [갈래적 특성, 정의, 작자층, 형식, 내용적 특징, 독립신문 개화가사, 교수학습 방법]
  • 창작된 시가 중 현실에 대한 의식과 개화사상을 가장 폭넓게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Ⅱ. 개화가사의 교수학습 방법- 직접 교수법 최지현 외,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역락, 2007, pp.58-59.과 협동학습법 최지현 외, 앞의 책, pp.69-71.을 활용한 개화가사 교수 학습 지도안직접 교수 모형의 기본적인 절차는 교사의 설명과 시범(예시)이 우선이며 학생들은 교사의 설명과 시범(예시)을 따라하는 것이다. ‘설명하기’

  • [현대문학교육론] 가상문학수업모형- 운수좋은날
  • 가상 문학수업 모형 금성 문학 교과서 (상)에 제시되어 있는 운수 좋은 날로 가상 수업 모형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Ⅳ. 서사문학 수용과 창작」중 「2. 소설의 형식과 표현」에서 (1) 운수 좋은 날을 선택하였다. 이 단원의 학습 목표는 첫째, 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안다. 둘째, 소설의 구성과 문체에 대하여 안다. 셋째, 소설의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하여 안다. 넷째, 소설을 효과적으로 창작 할 수 있다 로 되어 있다. 수업을 들어가기 전에 책의 내용을

  • [문학교육론] 김유정의 `동백꽃`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학습활동>  내용학습: 작품서술구조 - 그림을 보고 시간 순서에 따라 재배열하기소재의 기능 - 감자, 닭싸움, 동백꽃향기향토적 어휘 - 단어의 뜻 알아보고 표준어로 바꾸어보기 목표학습: 인물의 성격 - 나, 점순이표현의 특징 - 해학성 창작활동: 시점 바꾸어 쓰기4. 두산 문학(상) (Ⅱ. 문학의 수용과 창작 - 2. 서사와 갈등세계) 사랑에 눈떠가는 성장의 시절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절이다. 이 작품에서는 시골 소년과 소녀 사이에 벌

  • 두산 문학상中고전소설 운영전 수업과정안
  • 문학교육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문학을 통한 삶의 체험을 가르치지 못하고, 단순히 언어 능력 향상이라는 국어 교육의 기능주의적 관점이 크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학생들은 고전소설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적었고, 고전문학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하다.따라서 본고에서는 을 대상으로 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가 고전 문학을 폭넓게 이해 할 수 있고 능동적으로 고전 문학 수용과 창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