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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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 본론 -

Ⅰ. 생애와 저서

Ⅱ. 교육사상

Ⅲ. 교육학의 기초
1. 철학

2. 심리학

Ⅳ. 교육목적
1) 내적 자유의 이념
2) 완전성의 이념
3) 호의의 이념
4) 정의의 이념
5) 보상 또는 공정의 이념

Ⅴ. 교육방법
1. 관리(管理, Regierung)
2. 교수(敎授, Unterricht)
1) ①경험과 인식의 흥미 (객관적 흥미)
②참여와 사교의 흥미 (주관적 흥미)
2) 교수단계 : 명료, 연합, 체계, 방법
3. 훈련(Zucht)


- 결론 -

1. 교육적 의의

2.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한계

3. 현대 교육학과의 관련
본문내용
- 서론 -

내가 헤르바르트를 선택한 이유

내가 이번 과제를 시작하면서 수많은 교육 사상가들 중에 고민의 여지 없이 헤르바르트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바로 ‘흥미성’을 중시한 그의 이론 때문이었다. 역사적으로 볼 때, 교수 이론이나 학습 이론과 같은 방대한 교육학 이론들은 현재까지도 끊임 없이 제시되고 있다. 그런데 이런 교육학 이론들은 궁극적으로 무엇을 위한 것일까? 바로 학습자를 위함에 있다. 즉, 좀 더 효율적인 교육 방법을 찾아내기 위해 학자들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효율적인 교육 방법이라는 것은 또 무엇인가? 결국 교육 현장에서 행해지고 있는 교육, 곧 가르치는 것과 배움을 받는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또 가급적이면 쉽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흥미성이라는 것은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된다. 어떤 교육학 이론은 그 관점이 지나치게 교수에게, 혹은 학습자에게 편중되어 있거나, 아니면 그 둘을 모두 무시하고 오로지 학문만을 강조하여 주객이 전도된 현상을 볼 수가 있다. 그런 것은 실질적으로 아무 효과가 없는 ‘속 빈 강정’식의 교육으로밖에는 평가할 수 없다.
그런데 헤르바르트는 교육에서의 본질적인 문제를 간파하고, 처음으로 흥미를 강조한 학자였다. 그 흥미라는 것은 배울 수 있는 원동력이 됨과 동시에 삶을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는 중요한 요소임을 그는 알고 있었던 것이다. 고로 그는 수업 자체가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 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세상 살이에서 흥미는 참으로 중요한 것이다. 우리가 하는 일들이 모두 재미나면 얼마나 좋겠는가?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어떤 대상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라고 할 때의 '흥미'에는 그 대상을 관조한다든가, 그 대상에 주의를 기울인다든가, 또는 그 대상을 손에 넣으려고 애쓴다든가 하는 의미가 함께 들어 있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흥미의 개념에는 '무엇무엇을 하고 싶다'는 마음의 상태와 '무엇이 어떻게 되어 있는가'하는 것을 단순히 알고 싶어하는 마음의 사태가 들어 있다고 보아야 한다."(이환기, 1996:19-20).
이 글은 헤르바르트의 교육철학을 소개하는 것인데, 헤르바르트에 의하면, '무엇이 어떻게 되어 있는가'하는 것과 관련된 마음의 상태는 '흥미'라고 부르고, '무엇무엇을 하고 싶다'는 것과 관련된 마음의 상태는 '욕망'이라고 부른다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헤르바르트는 "흥미의 발전과정을 주의, 기대, 요구, 행위라는 네 단계로 구분하면서, 앞의 두 단계, 즉 주의와 기대는 흥미의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뒤의 두 단계, 즉 요구와 행위는 욕망의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규정"함을 볼 수 있다. 그의 흥미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다음과 같다.
'기대되는 것'과 '기대를 일으키는 것'이 동일하지 않은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기대되는 것'이 최초로 그 모습을 드러내는 것은 언제나 '미래'에서인 반면에, '기대를 일으키는 것'은 언제나 '현재'에 있다. 흥미라는 관점에서 볼 때, 엄밀한 의미에서의 '주의'가 적용될 수 있는 것은 현재뿐이다. 만약 마음의 상태가 변화하여 현재보다는 미래에 더 많은 관심을 기
참고문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Ⅲ,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1999), 교육과학사

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 이환기(1995), 교육출판사

서양 근세 교육 사상가론, 차석기(1990), 문음사

교육 고전의 이해, 안인희(1991),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정찬주,맹영일,한상규 공저(1995), 양서원

서양 교육사 신론, 한명희(1997), 아름다운 세상

서양 교육 사상사, 주영흠(1995), 양서원

일반 교육학, J.F.헤르바르트(1988), 연세대학교 출판부

교육 사상사, 최정웅(1987), 학문사

교육사 교육철학, 차석기(1989),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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