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학습의 개념으로 바라본 도슨트(doc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평생교육방법론 2017년-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평생교육방법론 3공통 과제물 레포트
- 평생교육실무론3공통) 평생교육사 필요한 생애능력 교육자핵심역량학습역량교재 200~203쪽에 제시 OO시 평생학습매니저양성과정보고서작성하시오0k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중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내용,동향, 평생교육연구(평생학습연구)의 귀향점,방법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필요성,기본방향,영역,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유사개념,사내대학,연구문제,개선방향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2. 연구 문제
3. 연구방법
4. 이론적 배경
가. 선행연구의 검토
나. 학습의 의미
다. 도슨트의 의미
Ⅱ. 본 론
1. 도슨트의 특징
가. 인터뷰자 특성
나. 인터뷰 내용 및 분석
다. 도슨트 교육 과정
2. 도슨트의 학습과정
가. 도슨트 교육을 받으면서 나타나는 학습과정(도슨트가 되기 전 학습과정)
나. 도슨트로 활동을 하면서 나타나는 학습과정(도슨트가 된 후의 학습과정)
Ⅲ. 요약 및 결론
Ⅲ. 연구의 제한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금까지 제각기 다른 공간에서 제각기 다른 생각과 꿈을 펼치며 살아왔던 일곱 사람이 ‘같은 기간에 교생을 나간다는 것’과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볼 수 있는 평생학습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 이 두 가지의 공통점만을 가진 채 한 팀이 되었다.
평생교육론 시간에 새롭게 정립된 ‘학습’의 개념은 우리가 기존에 갖고 있던 ‘학습’에 대한 생각이 정저지와(井底之蛙)에 불과했다는 것을 여실하게 보여주었다. 우리는 이번 과제에서 보다 넓고 다양해진 ‘학습’의 개념을 적용시켜볼 때, ‘학습’의 범주 안에 새롭게 자리매김하게 된 ‘학습 활동’을 살펴보고 싶었다. 그러면서도 흥미 있는 소재를 선택하고 싶었다. 평생교육, 평생학습이라는 개념 속의 ‘학습’은 무엇보다도 스스로 원해서 하는 것이어야 하며, 그 안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의 과제도 지금으로서는 대학의 한 학기에 불과하지만, 평생을 두고 보면 청년기의 즐거운 학습으로 기억될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첫 모임 때 학습 도시, 학점 은행제, 독학사 제도, 대안 학교, 재소자 재교육 등 평생학습과 관련된 많은 주제들이 등장한 가운데, 모든 구성원들이 주목했던 것이 ‘도슨트 제도’였다.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으로 알려진 도슨트들은 스스로 도슨트 교육기관을 찾아가서 교육을 받아 도슨트가 되며, 일반인들에게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대한 인식과 전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활동을 한다.
- 참고문헌
-
권이종 외(2001). 현대사회와 평생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한숭희(2000). 학습혁명보고서.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2001). 평생학습과 학습생태계. 서울: 학지사
(2004).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황아람(2001).「미술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현황 조사연구 : 성인 대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가정학과 공통] 1)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
- [방통대]평생교육의 개념 및 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및 해결방법에 대한 심층적 고찰 (평생교육방법론)
- (방통대 2017-1) 평생교육의 개념 및 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와 체벌
- 고전문학과 대중문화(장화홍련전 등장인물, 줄거리, 현대적 변용, 대중적 관점에서 해석)
- 영화 레미제라블에 내재된 역사의 고찰 및 의의 분석
- 신콜버그적 관점 - 레스트 - 도덕발달심리학
- 노인복지론_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쓰시오
- A Long Walk to Water Summary(1_18)
- Rapport와 관계 형성 2
- 부조리와 잔혹극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