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학습의 개념으로 바라본 도슨트(doc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2. 연구 문제
3. 연구방법
4. 이론적 배경
가. 선행연구의 검토
나. 학습의 의미
다. 도슨트의 의미

Ⅱ. 본 론

1. 도슨트의 특징
가. 인터뷰자 특성
나. 인터뷰 내용 및 분석
다. 도슨트 교육 과정

2. 도슨트의 학습과정
가. 도슨트 교육을 받으면서 나타나는 학습과정(도슨트가 되기 전 학습과정)
나. 도슨트로 활동을 하면서 나타나는 학습과정(도슨트가 된 후의 학습과정)

Ⅲ. 요약 및 결론

Ⅲ. 연구의 제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까지 제각기 다른 공간에서 제각기 다른 생각과 꿈을 펼치며 살아왔던 일곱 사람이 ‘같은 기간에 교생을 나간다는 것’과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볼 수 있는 평생학습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 이 두 가지의 공통점만을 가진 채 한 팀이 되었다.
평생교육론 시간에 새롭게 정립된 ‘학습’의 개념은 우리가 기존에 갖고 있던 ‘학습’에 대한 생각이 정저지와(井底之蛙)에 불과했다는 것을 여실하게 보여주었다. 우리는 이번 과제에서 보다 넓고 다양해진 ‘학습’의 개념을 적용시켜볼 때, ‘학습’의 범주 안에 새롭게 자리매김하게 된 ‘학습 활동’을 살펴보고 싶었다. 그러면서도 흥미 있는 소재를 선택하고 싶었다. 평생교육, 평생학습이라는 개념 속의 ‘학습’은 무엇보다도 스스로 원해서 하는 것이어야 하며, 그 안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의 과제도 지금으로서는 대학의 한 학기에 불과하지만, 평생을 두고 보면 청년기의 즐거운 학습으로 기억될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첫 모임 때 학습 도시, 학점 은행제, 독학사 제도, 대안 학교, 재소자 재교육 등 평생학습과 관련된 많은 주제들이 등장한 가운데, 모든 구성원들이 주목했던 것이 ‘도슨트 제도’였다.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으로 알려진 도슨트들은 스스로 도슨트 교육기관을 찾아가서 교육을 받아 도슨트가 되며, 일반인들에게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대한 인식과 전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활동을 한다.
참고문헌
권이종 외(2001). 현대사회와 평생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한숭희(2000). 학습혁명보고서.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2001). 평생학습과 학습생태계. 서울: 학지사
(2004).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황아람(2001).「미술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현황 조사연구 : 성인 대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