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 ‘문학’ 영역 수업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단원의 개관
1. 선택 단원
2. 단원 설정의 이유
3. 지도시 유의점

II. 창작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창작 교육
2. 창작 교육의 의의

III. 교과서와 교육과정의 재해석
1. 우리조의 국어 교육관
2. ‘소설’ 창작 선택의 이유
3. 제재 수정과 선택의 이유

IV. 전체차시와 모의수업
1. 전체 차시 계획
2. 모의수업 지도안

V. 첨부자료
1. 교사의 이론적 배경-소설의 이론
2. 마인드 맵과 마인드 맵 작성시 유의점
3. 생각도구와 스토리보드
4. 평가지
5. 고쳐쓰기 활동지
6. 감상지
7.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단원의 개관

1. 선택 단원
중학교 국어 2학년 2학기
5. 창작의 즐거움

2. 단원 설정의 이유
제 7차 교육과정은 기존의 교육 과정에 비해 ‘활동’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또한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의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국어 수업은 기본적인 지식 습득 수준에만 머무르기 쉽다. 학생들의 활동을 이끌어 내는 데는 지식 전달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며, 지식 습득에 비해 평가 기준을 마련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으로 대부분의 국어 교과의 활동 단원들이 설정 의도와는 달리 실제 교수*학습에서는 지식 전달 위주로 이루어질 우려가 있다.
6차 교육과정에서 ‘문학적 글쓰기’는 ‘비문학적 글쓰기’의 상대 개념으로 ‘문학’영역이 아닌 ‘쓰기’영역에서 다루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활동’ 중심의 7차 교육과정과 발맞추어 ‘문학 창작’교육을 문학 교육의 일환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우리가 설정한 “창작의 즐거움” 단원은 학생들이 직접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설정하였다. 많은 학생들이 문학적인 글쓰기를 어려워한다. 이번 단원을 통해 학생들에게 문학 작품을 직접 창작하게 해 보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ꡒ나도 할 수 있다.ꡓ는 자신감을 부여하여 이후에 문학 작품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사의 입장에서 아직 교육 방법이 잘 확립되지 않은 창작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바람직한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 단원을 통한 모의 수업을 통해 우리들 자신도 활동 중심의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실제 교사가 되었을 때 이러한 방식의 수업을 잘 꾸려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3. 지도시 유의점
1) 제재가 또래 학생의 작품이라는 것을 강조하여, 학생들도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우도록 한다. 제재를 창작한 학생의 인터뷰를 보면서, 학생들이 막연하고 어렵게 생각하기 쉬운 창작활동이 하나의 수행할 수 있는 ‘과정’임을 인식시킨다.

2) 이전에 소설을 창작한 경험이 있는 학생도 있겠지만, 소설 창작이 처음인 학생들도 많을 것이다. 이것은 처음 써보는 소설인만큼, 처음부터 감당할 수 없는 주제를 잡아 힘들어하지 않고, 학생 자신이 잘 표현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잘 소화하도록 한다.

3) 기교를 부리는 데 치중하거나, 기성 작가의 작품을 모방한 작품보다는 자신의 느낌을 진솔하게 표현한 작품이 더 가치 있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4) 6차시의 토의활동에서는 소설의 문제점을 꼼꼼히 검토
참고문헌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2학년2학기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경상북도 교육연구원 지도안(2000)에서 재인용
노진한(1997), 『창작 교육을 위한 소론』, 선청어문
반숙희, 박안수(2000) 『갈래별 글쓰기』, 나라말
전상국(1999), 『당신도 소설을 쓸 수있다』, 문학사상사, 1991
정구향, 최미숙(1999)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과 창작교육』,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한귀은(2001) 『소설 창작 전략과 수업의 실제』 문학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교육] 미디어 교육
  • 교육2. 국어교육과 미디어 교육의 관계 1) 7차 교육과정 2) 개정 교육과정 3. 개별 매체 특성과 교육 1) 신문 (1) 신문의 특성과 구성(2) 신문 활용 교육2) 방송-드라마 (1) 텔레비전 텍스트의 교재화 가능성(2)드라마 텍스트의 교재화 방안(3) 미디어 교육 지도안 (드라마)3) 인터넷 (1) 인터넷,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2) 인터넷의 특징(3) 인터넷과 사회변화(4) 인터넷의 교재화 탐구(5) 사이버 문학과 국어교육4) 그 외 매체별 교육 사례4. 수업계획안

  • [초등 국어 이론] 2007 교육과정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법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방법 분석1) 신 ․ 구 교육과정 교수 학습 방법의 비교2) 신 교육과정 교수 학습 방법의 세부사항 2. ‘교수 학습 방법’의 평가Ⅲ. 평가 지표 정리Ⅳ. 참고 문헌Ⅴ. 첨부 자료Ⅰ.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 분석(1) 신․구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전체적 비교제 7차 교육과정2007년 개정 교육과정가. 내용체계․ 6영역의 ‘내용’

  • [국어교육학] 국어의 정체성과 국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교육은 사실 국어교육을 자동차 운전 교육과 같은 기술 교육으로 전락시켰다는 이론주의적인 비판이 많다. 교육과정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나누고 교육 내용을 언어 사용 형태로 한정시켜 이를 반복적으로 훈련하도록 하는 것은 기능주의 교육이라는 것이다. 김주환, p. 4.먼저, 제7차 교육 과정은 제6차 교육 과정이 취한 국어과에 대한 관점, 즉 언어 기능, 언어, 문학의 세 영역의 교육 내용이 국어 교육 목표 성취를 위해 상호 보완적으로 기여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문학적으로 표현한다.(7) 한국 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 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4. 10학년 수업시수1주일에 8시간Ⅱ. 기본교육과정 1. 국어의 성격2008년 개정 특수학교 기본 교육과정 국어과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국어과는 언어 사용 기능을 신장시켜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그 과정에서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여 일상 생활 속에서 국어를 올바르게 활용하도록 하는 교과이다. 더불어 언어 사용 영역을 듣기, 말하기, 읽기,

  • [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3학년 문학교육 수업계획안-1. 창조적인 문학체험
  • 암시. 결국 아버지의 사랑을 통해 새롭게 태어나게 된 경험이 ‘성탄제’가 가지는 사랑(을 통한 구원)의 의미와 통하게 됨. ▪과거/ 현재 : 7연까지는 화자의 어린 시절에 대한 회상, 8연부터는 어른으로서의 삶을 대칭적으로 표현. ‘서러운 서른 살’이라는 표현에서, 어른이 된 지금의 도시는 따사로운 정을 찾을 수 없는, 도시의 삶에서 비정함을 느끼는 서글픔이 드러남. Ⅰ. 수업을 설계하며 Ⅱ. 단원 안내 Ⅲ. 본시 수업의 설계Ⅳ. 본시의 전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