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 ‘문학’ 영역 수업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단원의 개관
1. 선택 단원
2. 단원 설정의 이유
3. 지도시 유의점
II. 창작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창작 교육
2. 창작 교육의 의의
III. 교과서와 교육과정의 재해석
1. 우리조의 국어 교육관
2. ‘소설’ 창작 선택의 이유
3. 제재 수정과 선택의 이유
IV. 전체차시와 모의수업
1. 전체 차시 계획
2. 모의수업 지도안
V. 첨부자료
1. 교사의 이론적 배경-소설의 이론
2. 마인드 맵과 마인드 맵 작성시 유의점
3. 생각도구와 스토리보드
4. 평가지
5. 고쳐쓰기 활동지
6. 감상지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단원의 개관
1. 선택 단원
중학교 국어 2학년 2학기
5. 창작의 즐거움
2. 단원 설정의 이유
제 7차 교육과정은 기존의 교육 과정에 비해 ‘활동’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또한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의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국어 수업은 기본적인 지식 습득 수준에만 머무르기 쉽다. 학생들의 활동을 이끌어 내는 데는 지식 전달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며, 지식 습득에 비해 평가 기준을 마련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으로 대부분의 국어 교과의 활동 단원들이 설정 의도와는 달리 실제 교수*학습에서는 지식 전달 위주로 이루어질 우려가 있다.
6차 교육과정에서 ‘문학적 글쓰기’는 ‘비문학적 글쓰기’의 상대 개념으로 ‘문학’영역이 아닌 ‘쓰기’영역에서 다루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활동’ 중심의 7차 교육과정과 발맞추어 ‘문학 창작’교육을 문학 교육의 일환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우리가 설정한 “창작의 즐거움” 단원은 학생들이 직접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설정하였다. 많은 학생들이 문학적인 글쓰기를 어려워한다. 이번 단원을 통해 학생들에게 문학 작품을 직접 창작하게 해 보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ꡒ나도 할 수 있다.ꡓ는 자신감을 부여하여 이후에 문학 작품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사의 입장에서 아직 교육 방법이 잘 확립되지 않은 창작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바람직한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 단원을 통한 모의 수업을 통해 우리들 자신도 활동 중심의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실제 교사가 되었을 때 이러한 방식의 수업을 잘 꾸려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3. 지도시 유의점
1) 제재가 또래 학생의 작품이라는 것을 강조하여, 학생들도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우도록 한다. 제재를 창작한 학생의 인터뷰를 보면서, 학생들이 막연하고 어렵게 생각하기 쉬운 창작활동이 하나의 수행할 수 있는 ‘과정’임을 인식시킨다.
2) 이전에 소설을 창작한 경험이 있는 학생도 있겠지만, 소설 창작이 처음인 학생들도 많을 것이다. 이것은 처음 써보는 소설인만큼, 처음부터 감당할 수 없는 주제를 잡아 힘들어하지 않고, 학생 자신이 잘 표현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잘 소화하도록 한다.
3) 기교를 부리는 데 치중하거나, 기성 작가의 작품을 모방한 작품보다는 자신의 느낌을 진솔하게 표현한 작품이 더 가치 있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4) 6차시의 토의활동에서는 소설의 문제점을 꼼꼼히 검토
- 참고문헌
-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2학년2학기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경상북도 교육연구원 지도안(2000)에서 재인용
노진한(1997), 『창작 교육을 위한 소론』, 선청어문
반숙희, 박안수(2000) 『갈래별 글쓰기』, 나라말
전상국(1999), 『당신도 소설을 쓸 수있다』, 문학사상사, 1991
정구향, 최미숙(1999)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과 창작교육』,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한귀은(2001) 『소설 창작 전략과 수업의 실제』 문학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