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재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영재‘의 정의

◎ 영재의 특성
1. 지적 특성
2. 정의적 특성

◎ 영재성 판단

◎ 영재교육의 역사
1. 서양의 영재교육 역사
2. 미국의 영재교육 역사
3. 한국의 영재교육

◎ 우리나라 영재 교육 현황
1. 영재교육 경과
2. 영재 교육 진흥법 시행령 규정 내용
3. 일반학교에서의 영재교육 현황 - 영재 학급 운영
4. 특수 목적 고등학교의 영재교육
5. 영재 교육원에서의 영재 교육

◎ 외국의 영재 교육 사례
1. 미국
2. 이스라엘
3. 러시아
4. 중국

◎ 국내 영재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국가 차원의 영재 교육 전담 부서가 없다.
2. 영재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전문성이 부족하다.
3. 수학 및 과학 분야에만 영재교육이 치우쳐 있다.

◎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 부산 과학 영재학교의 사례
1. 기본 방침
2. 교육 과정
3. 교육과정 특징
4. 교재개발
5. 우수교원 확보 및 연수
6. 졸업 후 진로
본문내용
◎ ‘영재‘의 정의

1. 미국교육성의 정의
영재 또는 재능아란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어서 뛰어난 성취를 이룰 수 있다고 전문가에 의해 판별된 아동을 말한다. 탁월한 성취력을 달성할 수 있는 아동이란 다음의 6가지 영역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탁월한 성취를 이르렀거나 잠재적 가능성을 지닌 사람을 말한다.
① 일반적인 지적 능력
② 특수 학문 적성
③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사고
④ 지도력
⑤ 시각 및 공연 예술
⑥ 정신 운동 능력
미국 교육성은 이상의 기준을 사용하여 판별할 때, 영재는 전체 학생의 3-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2. Renzulli의 정의
Renzulli에 의하면, 영재성은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과제 집착력, 창의성이라는 세 가지 요인들의 상호 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며, 영재성은 인성과 환경에 따라 발현되기도 하고 발현되지 않기도 한다.
①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 웨슬러 지능 검사 시 지수가 약 115 이상이면 영재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있다.
② 창의성
- 새로우면서도 유용한 것을 생각해내거나 만들어내는 특성을 말한다. 그러나 실제로 학자들 사이에 의견과 정의가 분분하며, 그 측정 방법에 있어서도 아직 많은 문제가 있다.
③ 과제 집착력
- 어떤 한 가지 과제 혹은 영역에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성격 특성을 말한다. 이 특성 은 영재 중에서도 성공한 자와 실패한 자를 결정짓는, 지적 능력보다도 더 주요 요인으로서 간주된다.(Terman)

특히 영재가 될 가능성이 높은 준거로는 이러한 심리적 특성들이 각각 85% 이상이어야 하고, 동시에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특성에서는 92% 이상이어야만 탁월한 성취를 이루게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영재성의 결정요인 준거에 따르면 일반 학생의 15%가 영재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적 인구라고 말할 수 있다.

3. 한국 영재 교육 진흥법에서의 정의
“고등학교 과정이하의 각급 학교에 취학한 자 중에서 일반 지능, 특수 학문 적성, 창의적 사고 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기타 특별한 재능 사항에 대하여 뛰어나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영재판별기준에 의거 판별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 고 규정하나, 전체 인구에 대한 영재 출현의 구체적 비율은 제시하지 않았다. 이는, 한국의 공교육 시스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유아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교육적 영향력같은 비형식적 교육에 대한 것으로 구별되나 대부분의 연구는 다음의 네분야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첫째, 정신의학 및 정신위생에서 유아기 경험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둘째, 사회복지 및 사회사업 기관을 통한 아동기에 대한 연구, 셋째, 행동심리 분야에서의 아동의 행동에 관한 연구, 넷째, 교육기관의 교육이 인간의 발달에 끼치는 영향이 그것이다.그러나 일반적으로 다른 영역에 비해 교육학 분야에서의 유아기에 대한 관심은

  • [교육제도]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영재의 정의가. 한국의 영재교육 진흥법 (99. 12. 28 국회통과) - 첨부#1 참조(1) 제 2조 (정의) 중에서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한다.(2) 제 5조 (영재교육 대상자 선정) 중에서 1. 일반지능 4. 예술적 재능2. 특수 학문 적성 5. 신체적 재능3. 창의적 사고 능력 6. 기타 특별한 재능나. 미국 문교부(U.S. Offic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특수교육학개론 People with Special Talent & Disabilities목차Ⅰ. 서론Ⅱ. 장애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 1. 책1)『영재교육』2)『장애영재와 특수영재』3)『또 하나의 영재』2. 논문1) 영재교육의 최근 이슈에 대한 논의2) 장애예술영재 델파이 연구3)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학부모 인식 연구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3. 신문기사1) ADHD 장애를 가진 수영선수, 마이클 펠프스2)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천

  • [영재교육과정][영재]영재 개념,판별, 영재교육과정 대상자선발,편성운영, 영재교육과정 운영사례, 영재교육과정 방향
  • 영재성의 판별Ⅳ. 영재교육과정의 대상자선발Ⅴ. 영재교육과정의 편성운영1. 편성2. 운영3. 영재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Ⅵ. 영재교육과정의 운영 사례1. 경기도 용인 보라초등학교의 재능반 운영2. 전북 구례군 옥구초등학교의 특수재능교육 운영Ⅶ.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방향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재의 정의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있으나 아직까지 명확하고 모두가 합의된 정의는 내리지 못하고 있다. 영재의 개념 규정에 있어 초기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우리나라 영재 교육의 발전 방안과 목교 수 님시 간학 과이 름발 표 일제 출 일2004. 6. 12- 目 次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32. 연구의 제한점 4Ⅱ.본론1. 영재의 정의 및 영재 교육의 필요성1) 영재의 정의 및 특성 42) 영재 교육의 필요성 -62. 세계의 영재 교육 동향1) 미국 72) 영국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