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학습지도안] 가설검증수업모형 - 힘의 합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재 및 단원명

2. 주제 선정 동기

3. 학년별 연계도

4. 학습목표

5. 학습자료

6. 학습지도안

7. 학생용 활동지

8. 평가 문항지
본문내용
1.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교과서 : 중학교 1학년 2학기 (7학년 2학기)
▶저자 : 최돈형 외 11명
▶출판사 : 대일도서

(2) 단원명
▶대단원 : 10. 힘과 우리 생활
▶중단원 : 10-3. 한 물체에 두 힘이 작용하면 어떻게 될까?
▶소단원 : 2. 나란하지 않게 작용하는 두 힘의 합성

2. 주제 선정 동기
이번 수업의 기본 틀은 가설 검증 수업 모형이다. 이는 어떠한 사건이나 현상에 대해서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여러 가지 변인을 정해서 실험을 직접 해 보고 실험을 통해서 얻은 결론을 통해 먼저 세운 가설을 검증해보는 것이다. 이번 수업의 주제를 잡기 위해서 가장 주안점으로 잡은 것은 우선 인과 관계가 명확한 가설을 세울 수 있는지, 각 조작 변인에 따라 종속 변인을 찾을 수 있는가, 통제 변인을 정할 수 있는가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가설 검증 수업 모형은 탐구 수업 모형이라고도 하며 이는 탐구적 사고를 길러주기 위한 수업 모형이다. 수업의 주제는 학생들의 탐구력을 길러주기 위해서 적합한 실험을 설계하고 그것의 결과를 얻어 내는 과정이 비교적 분명한 것을 고르고자 하였다. 이 모형은 형식적 조작기가 가능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고 가설을 직접 설정하고 실험을 설계하는 과정은 고학년일수록 적합하다. 그러나 모형에 맞는 실험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직접 보여줄 수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은 쉽지 않았다. 조작 변인이 여러 가지이고, 다양한 가설을 설정하는 과정을 발표에 모두 넣는 것에는 시간상이나 장소상으로 어려움이 있었다. 예를 들어 힘과 가속도와 질량과의 관계를 수업으로 발표하는 것은 조작 변인과 종속 변인을 설정하고 관찰하기에 적합하지만 시간타이머를 사용하면서 타점계를 사용하는 것은 실제 수업이 아닌 발표 수업에서 실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랐다. 발표를 함에 있어서 30분이라는 수업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막상 실험을 고르는데 한계점이 많았다. 정말 탐구력을 기르고 그 실험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30분이라는 수업 발표 시간이 부족했다. 또한 시간에 맞춰서 실험을 짜게 되면 자칫 가설 설정도 필요 없고, 학생들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들을 확인만 하게 되는 확인 정도의 실험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았다. 고심 끝에 이번 수업 모형으로 정한 것은 7학년 과학의 힘과 우리 생활의 단원 중에서 나란하지 않게 작용하는 두 힘의 합성이라는 단원을 정했다. 생활을 하다 보면 힘이 다르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어떻게 하면 더 힘이 들고, 어떻게 하면 힘이 덜 들게 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인식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힘의 크기를 구하는 것을 전 수업 시간에는 나란한 힘의 합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지도안 작성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19288***
    (2023.07.06 15:53:18)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Team Project Chapter 11.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교과명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수업일담당교수님보고서 제출 & 발표일팀 구성원- 목 차 -제 1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Ⅰ. 서 론Ⅱ. 본 론1.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2.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원리3. 프로그램 교수학습 관리3.1. 프로그램 학습 관리3.2. 프로그램 교수 관리4.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개4.1. 도입단계 4.2. 전개단계4.3. 정리단계5.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

  • 교육행정 레포트
  • 모형 교육인적자원부,「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도덕」, 서울, 대한교과서, 2007,p32자신의 의지와 소망에 따라 자유롭게, 여러 대안의 결과를 사려 깊게 생각한 후에 선택하기➜자신이 선택한 가치를 소중히 하고 다른 사람 앞에서도 기꺼이 공언하기➜선택한 가치를 행동으로 옮기고 생활 속에 반복하여 행동하기 가설 검증 학습 모형탐색 및 문제 파악-자유로운 탐색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이다.-문제를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학습 목표의 일정한 성취 기준을 고려하여 차상급 단계의 진급을 위한 자격 기준을 설정한다.③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시간(단위) 배당 기준에 제시된 교과별 연간 수업 시간 수의 기본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운영하되, 심화 학습과 보충 학습도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필요한 경우, 재량 활동 등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심화 학습과 보충 학습을 실시할 수 있다.㉯ 교과용 도서 이외의 심화보충 학습 자료는 교

  • 교육공학 컴퓨터멀티미디어 ICT
  • 학습․ 자신의 선택에 대한 평가․ 컴퓨터나 동료와의 경쟁모의실험형․ 실제 상황과 유사한 상황의 제시가 필요할 때․ 학습활동이 위험하거나 수행에 따른 비용이 비쌀 때․ 주제 제시․ 배경과 규칙의 설명․ 역할분담․ 상황의 규칙, 데이터, 학습자의 결정에 따른 결과의 제시․ 의사결정 연습․ 선택․ 자신의 선택에 대한 결과분석 및 평가발견학습형․ 가설 검증․ 기행착오를 통한 학습․ 데이터 탐색․ 귀납적 접근․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