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상징주의 `보들레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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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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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현대시의 아버지
2. 이원성-우수와 인간의 이원론
3. 모더니티(Modernite■)
- <악의 꽃>과 <파리의 우수> 전반에 나타난 모더니티
4. 상징-교감과 공감각의 미학
5.보들레르의 의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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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현대시의 아버지
보들레르는 현대시의 아버지로서 19세기 후반에 프랑스가 낳은 최고의 시인이다. 당시와 그 후의 많은 시인들에게 영향을 끼쳤으며 프랑스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여러 나라 시인들에게 영향을 끼친 시인이다.
보들레르는 낭만주의의 지나친 감정의 토로와 웅변적인 표현에 권태와 혐오감을 가졌다. 또한 고답파의 너무나 객관적인 표현과 주지적인 시법에도 불쾌감을 가졌기에 그는 독자적인 시의 미학을 개척했는데, 그는 초기에는 고답파 시인이었다가 그 후 상징주의시 이론과 미학을 제시하면서 상징주의 경향의 시를 썼다. 보들레르는 상징주의가 탄생하기 전에 사망했지만 그의 작품과 시의 이론 때문에 그를 상징주의의 선구자로 간주한다.
또한 그는 낭만주의와 고답파의 모든 시적환경과 주제는 이어받았으면서도 시의 표현과 질적인 면에서 큰 변화를 일으켜, 현대시의 창시자로 평가받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시집<악의 꽃(Les fleurs du mal: 1857)>, 유작으로 발표된 산문시 <파리의 우울(Le spleen de Paris)>외에 다수의 예술 비평서들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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랑송 불문학사(下), 랑송 & 튀프로 저/정기주 역, 을유문화사
프랑스 문학의 이해, 송면 저, 서문당
프랑스시 개론, 조규철 저, 신아사
발터 벤야민: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반성완 역, 민음사
인터넷 www.yaho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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