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조각론] 과정미술(Process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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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정미술 개념과 특성

2. 프로세스 아트에서의 ‘재료’

3. 프로세스 아트가 나타난 전시회

4. ‘과정’개념을 통해보는 작가들
1) 에바 헤세
2) 브르스 나우만
3) 리차드세라
4) 로버트 모리스

5. 결론 : 과정미술의 의의 및 영향
본문내용
1. 과정미술 개념과 특성
과정미술은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중시함으로써 사용하는 특정재료에 내재한 속성들을 작품에 그대로 드러나도록 한다. 즉 작품의 형식, 내용 작가의 의도 및 의미 설정, 우연성의 개입 등에 관련된 작품 제작시의 모든 절차를 작품 뒤에 감추지 않고 진행중의 상태로 표면에 드러내며, 극히 단순한 테크닉이 채용되기 때문에 관객들은 최종의 작품을 보고 그것이 만들어진 절차를 마음속에서 재구성할 수 있다. 한편 작품에 대한 지각과 심리적 느낌, 신체적 접촉 방식 등 관람자의 경험 절차에 있어서 이미 정해진 획일적 효과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성을 강조하면서 항상 열린 상태의 경험 가능성을 강조한다. 여기에서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시간성은 관념적이나 초월적인 것이 아니라 실존적이고 현상학적인 의미를 지닌다.

과정의 개념은 이미 1950년대부터 제시되어 왔는데 그 예로 액션 페인팅의 행위적 성격을 들 수 있다. 또한 1950년대 말부터 시작된 해프닝과 퍼포먼스 등의 행위예술에서 결과를 중시하지 않고 ‘행위가 지속되고 있는 시간’을 강조하는 것에서도 그 개념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1960년대 말, 많은 전시회를 통해 과정미술이 부각되었다. 1966-70년은 미국 미술에 있어서 하나의 분기점이었는데 이 시기는 그 동안 모더니즘을 통해 전성기를 누려온 형식적인 가치들이 도전을 받아 미니멀리즘과 함께 마감되고, 형식주의가 배척했던 방법들과 행위들, 언어적 요소들이 수용된 시기였다. 그래서 프로세스 아트는 이른바 포스트미니멀리즘의 한 경향으로 탈 미니멀리즘의 성격을 띠는 것이다. 미니멀 미술의 처음도 끝도 없는 견고함에 반대하여 과정미술의 작가들은 변화, 可滅性, 그리고 궁극적으로 죽음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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