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론] 박태순 `무너진 극장`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4.19와 ‘무너진 극장’
3. 평길이의 죽음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4. 그는 왜 극장에 엎드려 있었나?
5. ‘극장’의 의미는 무엇인가?
6. 소설 속에 나타난 4.19 의 한계성
7. 박태순 문학의 특징
8. 나오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문학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그 당시 사회적 상황과의 관계는 주체를 정립하는 근본적인 요건일 것이다. 1960년대 우리 문학의 핵심적인 원천에는 4.19가 있다. 박태순은 4.19를 체험한 작가로서 4.19가 이룩한 개인의 근대적 자아 각성을 문학적으로 내재화했으며, ‘무너진 극장’은 그 대표작이라 하겠다.
‘문학은 4.19라는 착지점을 발견함으로써 이제부터 그 문학이 개간하여야 할 대지를 가지게 되었다
라고 한 박태순의 말처럼 그의 작품 저변에는 민중혁명의 차원에서 4.19를 인식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무너진 극장’ 의 창작 배경이 된 4.19에 대해서 살펴본 후 작품에 대한 질문을 통해 소시민에 의한 혁명으로 바라 본 4.19로 접근하고, 극장의 의미와 작품에서 드러난 4.19의 한계성 등에 대해 알아본 후, 박태순 문학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으로 발표문을 마무리 하겠다.
- 참고문헌
-
박태순 소설 연구- 조문주 / 성균관대학교 /1988
생산적 대화를 위하여 - 최원식 평론집 155 최원식 / 창작과 비평사 / 1997
한국근대문학사 연구 - 서경석 / 태학사 / 1999
1960년대 문학연구 민족문학사연구소 - 현대문학분과 / 깊은샘 / 1998
떠돌이 체험의 진정성 - 최원식, 낯선거리/ 나남/ 1989
자료평가
- 별로
- kmk***
(2006.07.19 14:37: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