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온라인커뮤니티의 발전- 싸이월드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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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1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과 발생
Ⅱ. 본론..............................................................1
-온라인 커뮤니티의 역사
1. PC통신 시대.......................................................1
2. 인터넷 커뮤니티의 발전......................................3
3. 1인미디어 시대...................................................4
4. 통합유비쿼터스 공간...........................................5

Ⅲ. 결론..................................................................6
Ⅳ. 참고문헌.........................................................7

본문내용
1. 온라인 커뮤니티On-Line Community)란?
온라인 커뮤니티는 가상의 공간에서 사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이야기 한다. 여기서 온라인(On-Line)은 뜻 그대로 컴퓨터의 입출력 장치가 중앙 연산장치와 직결되어 작동되는 상태를 말한다. 또한, 커뮤니티(Community)는 공동체를 의미하며 집단, 소속, 개인간의 친숙함, 접촉 등의 뜻도 포함되어 있다.

2. 현대에서 온라인 커뮤니티(On-Line Community)란?
최근에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사용자간의 접촉 및 유대 관계가 형성되는 공간을 온라인 커뮤니티라고 한다. 다음의 까페, 프리챌의 커뮤니티, 싸이월드의 클럽과 미니홈피, 네이버의 블로그 등 다양하고 많은 종류의 커뮤니티들이 탄생하면서 현대 사회에서 그 역할과 기능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

3. 온라인 커뮤니티의 또 다른 해석
- Rheingold : 많은 사람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인간관계의 웹을 형성하기 위해 인간적 감정을 가지고 충분한 길이의 공개적 토론을 수행할 때 만들어지는 사회적 총체이다.
- Hagel & Armstrong : 공동의 관심과 필요를 가진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모이는 집단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강명수,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몰입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저널, 2004.
다모임, http://www.damoim.net.
세이클럽, http://www.sayclub.com.
서이종, “온라인 커뮤니티의 최근경향과 향후 전망” 강의, 온라인 커뮤니티 컨퍼런스, 2004.
싸이월드, http://www.cyworld.com.
애미 조 킴, 박광식 옮김, 성공적인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 전략, 안그라픽스, 2004.
온라인커뮤니티의 역사, http://blog.naver.com/kwon0508/120007209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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