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광고속에 나타난 여성의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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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 현대 사회의 변화 양상
• 여성에 대한 진취적 묘사 여부 -표

Ⅱ본론

vol ⅰ)
1. 여성의 사회적 지위
• 한국 사회 내에서의 여성의 위치 변화
• 여성의 이중고(二重苦)
2. 광고의 의미
• 30초의 미학, 자본주의의 꽃
• 광고의 영향력
3. 광고에서의 여성의 위치
• 여성에 대한 고정적 편견과 차별
vol ⅱ)
1. 최근 광고 중, 여성의 위치가 신장되었음을 보여주는 사례
• LG건설 ‘Xi"광고
• KTF 'drama'
2. 여성의 위치가 아직도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
㉠ ‘주부’로서의 여성 이미지
• LG 텔레콤 광고
• Amway 광고
• LG 전자 ‘Dios' 광고
㉡ ‘어머니’, ‘현모양처’ 로서의 여성
• 오뚜기 ‘사골곰탕’ 광고
㉢ ‘성적 상대’ 로서의 여성
• SK 주유소 광고
• LG-IBM의 X-note광고
• ACE 침대 광고

Ⅲ 결론
• 광고 속 여성의 모습은 진정으로 변화 했는가?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많은 인권 신장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고 있는 현상 중 하나가 페미니즘이다. 페미니즘은, 19세기 중반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을 말하는 것이다. 페미니즘의 시초는 자유주의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에 의하면 여성의 사회진출과 성공을 가로막는 관습적, 법적 제한이 여성의 남성에 대한 종속의 원인이다. 따라서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교육기회와 시민권이 주어진다면 여성의 종속은 사라진다고 한다. 즉, 남녀평등을 통한 여성의 인권신장을 기조로 하는 것이다. 이런 페미니즘에 관한 내용이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고, 페미니스트들이 활발히 활동하는 요즘 여성 운동에 관한 행사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편이다.
이런 사회적인 상황들은 정책에도 많이 반영되고 있는 편이다. 근래에, 여성부에서는 기업의 평등한 남녀 사원 채용 분위기 조성유도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육아 휴직 제도이다. 여기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자면 육아휴직 급여를 2002년도에는 20만원에서 2003년도에는 30만으로 2004년도에는 40만원으로 인상시켰다. 또, 이런 금액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여성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육아휴직 조건 완화 및 영아범위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육아휴직제도 홍보를 위해서 tv공익광고, 육아휴직제도 사례 홍보등을 통해서 육아 휴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중이다.
위의 사실을 놓고 볼 때 분명한 것은, 사회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변화의 노력들이 우리가 가장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상업 광고라는 미디어에도 반영 되어 있을까? 이 문제에 관한 통계자료를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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