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우리나라 18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근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학
1-1. 서학의 전래
1-2. 천주교에 대한 찬반양론
1-3. 우주관의 변화
1-4. 자연관의 변화

2. 19세기의 국내정세 그리고 서양의 접근
2-1. 쇄국정책
2-2. 병인양요
2-3. 신미양요
2-4. 임오군란
2-5. 갑신정변
3. 당 시대 정권의 평가 및 의의

3. 한국의 근대와 기독교
본문내용
1. 서학
조선왕조가 17세기 임진, 병자년 양란을 거치면서 나타난 생산력의 변화는 사회의 물적 토대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거기에 토대한 기존의 신분질서 자체를 붕괴시켜 봉건사회 체제를 급속히 해체시키기 시작했다. 이런 변화는 상부구조인 유교주의에 대해서도 적합성,정체성 통합성이라는 차원에서의 위기를 갖게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긴장과 모순을 먼저 민감하게 인식하고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코자 시도한 자들은 지식인들이었다.

이들이 유교주의의 위기상황에 대해 종교적 가치수준에서 겪게 될 인식체계와 대응유형은 세 가지로 대별된다. 그 하나는 기존 유교주의를 재확인, 긍정하는 동시에 유교주의를 저항하거나 손상시키는 가치체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억압하는 방식이고, 두 번째는 유교주의를 보완하고 재구성함으로써 변화된 조건에 대처코자하는 방식이고, 세 번째는 병폐와 쇠퇴를 보이고 있는 유교주의를 새로운 가치체계로 대체하는 방식이다.

서학의 수용은 두 번째 유형의 인식을 갖고 있었던 지식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당시 중국에서부터 유입된 한자로 번역된 서학서들은 천주교의 교리와 사상을 뜻하는 내용들과 서구의 과학 기술을 의미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었다.

중국을 통한 서양문화가 조선에 전래된 것은 17세기 초부터였는데, 최초의 것은 세계지도와 마테오 리치가 지은 《천주실의》였다. 당시의 지식인들은 이러한 문물과의 접촉으로 영국․프랑스 등의 문명국이 있음을 알게 되어 그들의 세계관에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천문학을 비롯한 서양학술의 성과에 대하여 놀라, 당시의 지식인들은 실증적이고 경험주의적인 관찰의 의의와 가치를 인정하게 되었다.

서양문물과 함께 전래된 가톨릭교에 대하여, 처음에 유학자들은 종교생활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학문적․사상적인 호기심의 대상으로서 흥미를 느꼈다. 당시의 학자 중에서 카톨릭교에 흥미를 느끼고 또 그 영향을 받았던 사람은 권철신․일신 형제, 정약전․약종․약용 3형제, 이벽․이가환 등이었다. 가톨릭교의 사상은 양반사회의 체제가 무너지고 전통적인 유교적 규범에서 벗어나기를 원한 당시의 사회 풍조에 안성맞춤이어서, 현실 생활을 하나의 고난으로 받아들여야 했던 여러 사회 계층의 사람들, 특히 하층계급에 속하는 사람들에게는 하나의 새로운 신앙의 발판이 되었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세력을 잃은 남인학자에 의하여 신봉되었으나, 차차 재야의 양반․중인․상인, 그리고 이중 삼중으로 압박을 받던 부녀자 층에 놀라운 속도로 전파되어 갔다. 그런데 카톨릭교는 그 의식 및 교리가 조선시대 지배층의 절대적 지지를 받던 유교와 상반되는 점이 많으므로, 사이비교로 인정되어 1786년(정조 10)이래 계
참고문헌
1. 피에르 누르벵 저, 박대원 역, [동아시아 외교사], 서문당(1988)
2. 이진희․강재언 공저, [한일교류사-새로운 이웃나라 관계를 구축하기 위하여],학고재(1998)
3. 미야케 히데토시 저, 김세민 외 역, [조선통신사와 일본],지성의샘(1996)
4. 손승철 역, [근세 한일관계사 연구], 이론과실천(1991)
5. 하영선 저, [한국과 일본-새로운 만남을 위한 역사인식],나남(1997)
6. 두산 사이버 백과사전(www.100.naver.com)
7. 하영선,[21세기의 西遊見聞], 서울대학교
8. 하영선 외 5명 공저, [國際化와 世界化 : 韓國․中國․日本],집문당(2000)
9.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1991)
10. 기독교역사문화연구소 엮음, [한국의 기독교], 겹보기 2001
11. 윤경로 저, [한국근대사의 기독교사적 이해], 역민사 1992
12. 박정신 저, [근대한국과 기독교], 민영사 1997
13. 이만열 저, [한국기독교와 역사인식], 지식산업사 1981
14.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기독교의 역사Ⅰ,Ⅱ], 기독교문사 1989

<참고논문>
1. 이은규,[강화도 조약을 통한 한일관계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1981),석사논문
2. 진정덕,[남경조약과 강화도 조약에 대한 비교연구], 국민대 대학원(1984),석사논문
3. 고영숙,[강화도조약의 성격과 영향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1988), 석사논문
4. 홍성훈,[개항기 한․일 관계사 연구], 중앙대 대학원(1988), 석사논문
5. 강미영,[19세기 중엽 조선정부의 개항인식과 강화도조약체결;국내 정국동향을 중심으로], 인하대 대학원(1988), 석사논문
6. 유재택,[개항기 조선의 국제관계와 반종속론], 단국대 대학원(1993), 박사논문
7. 이재광,[19세기 세계체제의 변동과 한국․일본의 자본주의 편입과정 비교], 고려대 대학원(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민지 근대화론
  • 근대화를 자본주의 근대화로 규정할 때, 식민지 시대에는 근대화의 지표가 농업 및 상공업의 여러 분야에서 보인다. 내재적 발전론이 주장하듯 민족 공멸의 위기는 아니었던 것이다. 이러한 식민지 근대화론이 조선후기의 자본주의 맹아론을 부정하기는 하지만, 조선후기의 농업의 성장, 상업경제의 발전 등을 완전히 부정하지는 않는다. 다만, 안정된 18세기를 거친 후 19세기에 들어서면서 국가권력이 토지와 인민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여 사회를

  • [역사왜곡] 일본과 중국의 역사왜곡 실태와 대응방안
  • 세기 사람이고 고주몽은 기원전 1세기 이전 사람인데 이는 시간적 차이가 너무 많이 난다는 점이다.왜곡 내용2. 한사군의 설치지역에 고구려가 위치했다.■역사적 사실이는 고조선 시대에 한사군이 있었던 자리에 고구려가 세워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고조선을 다스리기 위한 기구이지 고구려까지 지배하기 위한 기구는 아니다. 그리고 고구려는 한사군을 고구려의 지역에서 내쫑기도 하였다. 이는 같은 국가가 아님을 보여준다.왜곡 내용3.

  • [한국사] 대한제국의 개혁정책 -내재적 발전론
  • 근대화를 이룩하여 당시의 국민 생활을 부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었는지 판단하기 위하여, 당시의 경제에 대한 계량적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식민지 근대화론에서 내세우고 있는 기준인 ①과세대상(토지, 인구)에 대한 파악, ②징세기구의 개편, ③근대적 산업의 이식과 육성에 관한 고찰 등의 항목에 있어서도 19세기 말 즉 식민 지배 이전 시기부터 경제적 수치자료상으로 호전세가 나타나고 있다.항목비고내용

  • [성심리학] 성매매 & 포르노
  • 19세기 후반 영어로 번역되기 시작④ 청나라 이전의 중국- 도교의 영향으로 성에 관한 여러 가지 교본(‘소녀경’)이나 문학작품(‘금병매’)등이 유행하였다.⑤ 15세기 인도의 ‘아낭가랑가’- 남녀성기와 성감대, 달의 주기에 따른 성욕의 주기, 성교 체위 등을 백과사전처럼 묘사한 작품이다.(2) 포르노 문학에 대한 인식- 서구사회에서는 18세기까지 포르노 문학이 일부 귀족이나 상류층의 전유물이 되어 왔다. 당시 성의 이상향을 추구하였던 대

  • 조선후기 자본주의 맹아론에 대한 고찰
  • . 식민지 근대화론이 활발한 연구를 계속한 것에 비해 자본주의 맹아론은 연구 성과가 너무 미미했습니다. 자본주의 맹아론은 이를 뒷받침할 연구가 계속 되어야 할 것이고, 민족주의적 감정이 아닌 다른 역사가들이 공감할 수 있는 실증적 연구를 지속적으로 행해야 할 것입니다. 3.참고자료한국사 33 조선후기의 경제 국사편찬위원회 1997조선후기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강만길 2000조선 후기 장시 연구 김대길 1997한국 근현대사상사 연구 방기중 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