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국민만족도 조사,분석- 정책평가위원회 조사에 근거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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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민만족도조사의 의의

1. 국민만족도조사의 실시 배경
2. 국민만족도조사의 발전 과정
3. 국민만족도조사의 개념

Ⅱ. 국민만족도조사의 종류

Ⅲ. 민원행정서비스만족도

1. 2003년 민원행정서비스 조사결과
가. 차원별만족도 결과
나. 기관별만족도 결과

2. 기관별 조사결과 분석 - 기상청 vs 철도청
가. 조사대상
나. 조사방법
다. 조사내용
라. 결과 분석

Ⅳ. 주요정책만족도

1. 2003년 주요정책만족도 조사결과
가. 차원별만족도 결과
나. 기관별만족도 결과

2. 기관별 조사결과 분석 - 여성부 vs 기획예산처
가. 조사대상
나. 조사방법
다. 조사내용
라. 결과 분석

Ⅴ. 기관행정이용자만족도

1. 2003년 기관행정이용자만족도 조사결과
가. 차원별만족도 결과
나. 기관별만족도 결과

2. 기관별 조사결과 분석 - 국세청과 경찰청
가. 조사대상
나. 조사방법
다. 조사내용
라. 결과 분석

Ⅵ. 정리 및 보충

1.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2. 주요정책과제 만족도
3. 기관행정이용자만족도

Ⅶ. 정리 및 보충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민만족도조사의 의의

1. 국민만족도조사의 실시 배경

1980년대 이후 국정운영을 둘러싼 국내외의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국가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영미계열 국가를 중심으로 한 서방선진국들은 광범위한 행정개혁을 실현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1990년대 이후 명실상부한 민주정부의 수립과 전면적인 지방자치제의 도입 등 국내 정치 환경의 변화와 OECD 가입 및 WTO 체제 의 출범 등 국제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행정수요가 크게 변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다. 더군다나 김대중 정부의 출범을 전후한 IMF 금융위기로 인해 정부는 국정관리에 있어 새로운 도전을 맞게 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행정환경의 변화와 함께 정부에 요구되는 행정수요는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국정관리상 요구되고 있는 행정수요는 크게 “국제화 ․ 개방화에 대한 요구, 지방화 ․ 분권화에 대한 요구, 그리고 정보화에 대한 요구”로 요약될 수 있다. 1998년 IMF 경제위기와 더불어 여야간 최초의 정권교체를 통해 수립된 국민의 정부는 이러한 다양하고 새로운 수요를 반영하고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대대적인 행정개혁을 추진하였다.
영국을 비롯한 캐나다, 뉴질랜드 및 호주 등 영연방계열 국가들과 미국 등 선진은 물론 국민의 정부가 이러한 행정환경의 변화는 물론 새로운 행정수요에 대응하면서 보다 경쟁력 있는 국정운영을 위해 추진한 행정개혁은 크게 다음과 같은 방향에서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 국무조정실 정책평가위원회(2002), 2002년도 정부업무평가대상 주요정책과제 선정 결과
* 김명수(2000), 공공정책평가론, 박영사
* 김명수 외(1996), 행정서비스에 대한 국민만족도조사 평가제도 발전방안, 한국정책학회
* 박중훈(2001), 고객만족도 조사제도의 실효성 분석, 한국행정연구원
* 안승호․성희승(2000), ꡒ시민평가제도 운영현황과 발전방향: 서울시 시민평가를 중심으로ꡓ, 한국행정학과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윤수재(2002), 주요정책과제에 대한 국민만족도 체감효과분석,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춘계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윤수재(2003. 12.), 주요정책과제 국민만족도 조사 ․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연구원
* 이근주(2003. 12.), 민원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연구원
* 조성한․강경석(1998), 중앙행정기관에 대한 국민만족도 조사, 한국행정연구원 연구보고서
* 차의환(2002), 정책평가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한울
* 최병대․박중훈(2001), ꡒ시민평가제의 도입취지와 서울시에서의 적용사례ꡓ, 한국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홍재환(2003. 12.), 기관행정이용자 만족도 조사․분석, 한국행정연구원
* 2004년 상반기 정부업무평가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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