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현대교육 사상가 존 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본 문

(1) 존 듀이의 생애
(2) 존 듀이의 저서
(3) 존 듀이의 교육 사상

3.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많은 교육자 가운데서 나는 존 듀이를 선택하여 그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결정했다. 그의 교육사상이 현재 우리가 겪고 이는 많은 교육의 문제점을 깨닫게 해 주고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해 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의 교육사상은 상당히 많이 연구되어 왔으며 비판되고 도전을 받았다고 한다. 듀이의 이러한 사상은 이런 도전을 받을수록 많은 교육학자들의 관심과 흥미에 대상이 되었고 발전해 왔다고 한다. 지금도 여전히 그이 사상은 한편에서는 비판 공격을 받고, 다른 한편에서는 옹호되면서 교육 철학 연구에 있어서 논쟁의 한 대상으로서 주목을 끌고 있다. 나는 사실 그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완벽히 이해는 것조차 어려웠지만, 상당부분에 대해서 공감하고, 그의 주장을 통해 그가 진정 훌륭한 현대 교육 사상가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에 대해서 먼저 짧게 살펴보자.
20세기에 있어서 듀이만큼 미국이나 세계적으로 영향을 준 사람은 드물다고 한다. 그는 약 50년간에 걸쳐 위대한 교사이며 학자인 동시에 또한 생산적인 저술가였다. 그가 관계한 중심적인 분야로서 철학, 교육학, 심리학 이외에도 그는 정치, 법률, 역사, 종교, 예술 등에 이르기까지 현대세계의 새로운 사상적 개조자였다.
철학자로서의 그는 실용성을 표방한 기능주의(functionalism)와 실천을 수반하는 실행가능성(practicability)과 구체적인 활동과 연결되는 행동주의(activism)을 옹호하였다. 따라서 그는 이론과 실제를 결합하고 학문적인 활동 이외에도 실제 생활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존 듀이의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교육제도
  • 존 듀이 교육학의 외부적 배경은 그가 살아 있을 당시, 미국학교에서는 학생의 자유를 빼앗아가면서 형식주의로 교육하였다. 그의 교육학은 이러한 상황을 비판하고 분석하는 것에서부터 출발을 하였다. 존 듀이는 프뢰벨의 유아의 개성을 존중하는 정신을 기반으로 보다 실용성과 효용성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존 듀이가 언급한 교육이론 중 교육목적론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기 때문에 목적론을 자세히 언급하도록 하겠다. 존 듀이의 철학에

  • [노동조합][노조][노동조합간부][노조간부]노동조합(노조)의 정의, 노동조합(노조)의 성격과 운영원리, 노동조합(노조)의 조직체계와 역할, 노동조합(노조)의 활동원칙, 노동조합(노조)의 간부역할과 자세, 노동조합(노조)의 쟁의시기 간부활동의 원칙과 역할
  • 교육모임을 반드시 사수하고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간부라면 최소한 이런 회의와 모임은 어떤 일이 있어도 반드시 참여하여야 한다. 간부들은 어떤 일보다도 노동조합의 활동을 앞세워야 한다. 집행초기에 이런 회의와 모임을 반드시 사수하는 기풍을 잘 세워야 한다. 그래야 간부들 간에 뜨거운 동지애가 생겨나고 규율이 서고 집행에 활력이 생기기 마련이다. 임단협 등 투쟁의 시기에는 특히 간부의 역할과 회의나 모임이 많다. 이러한 시기에 제대

  •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 - 예술 교육을 강조한 사상가 중심으로예술교육의 이론은 인간의 감성적 발달을 위해 예술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의 의미와 기능을 파악한다. 그러한 대표적인 사상가로 고대 사회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칸트, 쉴러, 존 듀이 등이 있다.먼저, 플라톤은 그리스 철학가들 가운데 음악교육에 남다른 신념을 가지고 있어 이것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을 제시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플라톤의 음악은 영혼의 순화과정을 거쳐 한 인간이 국가에서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아동중심교육의 개념2. 아동중심교육의 배경3. 아동중심교육의 특성1) 특성(1) 아동이 주도 교육(2) 아동의 흥미와 욕구 존중(3) 개방적 통합적 교육환경(4) 개인차이의 존중(5) 교사의 중재활동 중요2) 장단점4. 아동중심 교육철학자

  • [교육철학] 존듀이 교육철학사상가
  • Ⅰ. 생 애듀이는 1859년 10월 20일 버몬트주 버링톤에서 넉넉지 못한 가정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5세에 고등학교를 마치고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1879년 20세에 학사학위를 받고 졸업한다. 그리고 그 후 펜실바니아주 사우스 오일시(South Oil City)의 고등학교에서 2년 동안 교직생활은 한다. 그러나 그는 이 곳 교사생활에 정착하지 않고, 1882년 가을, 철학 연구에 흥미를 갖고 당시 유일하게 대학원 교육이 주어지는 발티모아의 존스 하프킨스 대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