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A. S. 니일(Neill)의 대안교육- 섬머힐(Summer hill)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요즘 학교나 교육이란 말 앞에 제일 많이 붙는 수식어가 아마도 "대안"이란 단어일 것이다. 그 대안교육이란 단어는 이미 오래 전부터 우리에게 인식되어져 왔고 지금에 와서는 그 중요성의 인식과 함께 실현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 그렇게 많이 언급되어지고 있는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대안교육은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 등으로 불리는 학교교육개선의 영위(營爲)를 가리킨다. 그 특징에는 첫째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둘째 아동·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셋째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넷째 시민의 광범위한 지원 등이 있다. 그것은 19 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kep1***
    (2005.06.06 07:16:00)
회원 추천자료
  • [문제의 교사] 문제의 교사 감상문
  • 힐 학교를 열게 된다. 철저하게 아동의 자유를 허용하는 실험적인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 서머힐 학교는 대안학교의 대명사로 알려졌다. 닐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1967)이 있다. 2. 대안교육과 대안학교(1) 대안교육의 개념과 특징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교육이다.영국의 교육가 A.S.닐이 1921년 설립한 서머힐(Summer hill), I.일리치가 제창한 탈학교교육(deschooling) 등이 있다. 1960년대 후반 미국

  • [교육심리] 외국 대안교육의 내용과 현실
  • 대안이라도 있단 말씀이오. 대안을 말해보시오. 대안이라는 용어 자체가 확정되어 있는 무엇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 대안교육의 영어식 표현은 alternative education이다. 이 말은 다른 어떤 유형의 교육을 대체하는 것인데 엄격하게 말해 교육에서 그런 것을 있을 수 없다. 다시 말해 기존의 교육과는 완벽하게 대비되는 새로운 교육이 과연 가능한지 의심스러운 것이다.(강태중 외, 1996 : 154).하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대안학교에 대한 연구가

  • [교육철학] 실존주의 시각에서 바라본 한국교육의 발전 방향
  • 교육주체 간에 소통이 부재한 상황에서 학교생활에 흥미를 상실한 학생들이 증가함에 따라 벌어지고 있는 교실 붕괴 현상 선행연구(박윤배・김경식 2002a)에서 교실붕괴현상을 1.수업준비부진 2. 수업 중 문제행동 3.과제수행 부진으로 정리하였으며 이러한 사례를 보도하는 기사가 보도 되고 있다. 은 교육환경이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을 지니고 있다. 실존주의는 비인간화 현상의 극복 차원에서 개인의 자유, 선택, 책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인

  • [교육학개론]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에 대하여
  • 교육론을 현존하는 것으로는 철학적, 과학적으로 가장 종합적이고 실용적인 것으로 본다. 그러나 그는 집단 생활이 규율이 도덕적 인격을 직접적으로 촉진할 수 있다는 뒤르케임의 생각은 잘못된 도덕발달의 잘못된 개념에서 이끌어진 것이라 하였다. 콜버그는 니일(A. S. Neil)의 섬머힐 학교도 일종의 잠재 교육과정에 의해 도덕교육을 실시한 것으로 보았다. 니일에 의하면,“ 학교는 아동학생들에게 그들 자신이 되게 하기 위해 자유를 허용해야 한

  •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 대안학교
  • ◯ 학교중도탈락청소년, 대안학교 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학교중도탈락청소년, 대안학교 1.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1) 학교중도탈락의 개념2) 학교중도탈락의 유형2.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원인1) 청소년 관련2) 가정 관련3) 또래 관련4) 학교 관련5) 지역사회 관련3.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현황1) 학업중단 현황(제적, 중퇴, 휴학 등)2) 학교를 그만 둔 시기3) 학교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