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의 새로운 모색 -결혼정보회사(주)듀오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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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연구동기
2. 연구주제
3. 연구방법

본 론
1.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의 필요성
1.1. 기존의 경영패러다임
1.2.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2. 기업경영의 새로운 모색
2.1. 경영주체의 변화방향
2.2. 경영환경의 변화방향
2.3. 경영자원의 변화방향
2.4. 경영메커니즘의 변화방향
3. 스타벅스 효과
3.1. 새로운 상품, 시장의 개발
3.2. 시장전체의 성장
3.3. 사례연구
3.3.1. 나이키
3.3.2. 미샤
3.3.3. 와인숙성삼겹살
3.3.4. 듀오
4. DUO 사례조사
4.1. 연구목적
4.2. 회사소개
4.2.1. 듀오의 경영이념
4.2.2 듀오의 자산규모
4.3. 외부환경분석
4.3.1. 결혼정보회사란?
4.3.2. 결혼정보업체의 출현 배경
4.3.3. 경쟁기업 분석
4.3.4. 타사와의 비교자료
4.4. 내부환경 분석
4.4.1. 경영자원분석
4.4.2. 핵심기술
4.5. 경영자원론에 의한 듀오에 대한 평가
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5.1. 기업의 윤리적 책임이란 관점에서 본 DUO의 문제점
5.1.1. 횟수 채우기식 만남
5.1.2. 직원에 의한 가입, 사후 서비스는 엉망
5.1.3. 남녀간의 차별
5.2. 해결책 - 가입비, 만남 횟수 등 표준 약관 도입 필요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경영환경이 날로 급변하면서 매일 매일 새로운 경영이론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XX경영’이라는 이름의 경영이론들은 개별 기업에서 채택되어 쓰이기도 하고 개별 기업의 사례에서 나오기도 한다. 그러한 이론들 중 실제로 성공을 거두었던 것들은 우리와 같은 경영학도들에 의해서 분석되기도 하고 새로운 사례에 적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중요한 것은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새로운 경영이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렇지 못한 기업들이 도태하는 것을 우리는 보아왔다. 수십 년 전 잘 나가던 기업들 중 과반수는 더 이상 찾아볼 수가 없다. 과거에는 경영주체, 경영환경, 경영자원을 분리해서 파악하고 이 중 한 가지만이라도 제대로 관리한다면 성공하는 기업이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3요소를 연계시키는 경영메커니즘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기존의 경영이론만으로는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경영자들은 경영환경의 변화를 포착하려 노력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성공을 거두려고 한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이 성공을 거두고는 한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단기에 지나지 않는다. 수많은 기업들이 독자적인 주체, 환경, 자원을 내세우면서 성공을 거두지만, 최근으로 올수록 다른 기업들의 모방과 진출이 보다 쉬워지면서 장기적인 성공은 불가능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다시 한번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새로운 경영이론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화학 산업의 듀폰, 생활용품의 P&G, 이제는 카드회사가 되어버린 아멕스 등 100년의 시간이 지나도록 생존하고 성공을 거두는 기업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떻게 해서 ‘지속적인’ 성공을 유지할 수 있었을까. 이것이 우리가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된 최초의 의문점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기업들이 어떻게 경영환경에 적응하고 그에 상응하는 경영패러다임을 시도하는지를 연구해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한번 보면 이야기책, 두 번 보면 경영학책, 서진영,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조동성, 서울경제경영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하워드 슐처, 김영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Louis Carole

www.duonet.com
www.sunoo.com
www.daksclub.com
www.piery.com
www.cpb.or.kr (한국소비자보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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