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의 새로운 모색 -결혼정보회사(주)듀오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1. 연구동기
2. 연구주제
3. 연구방법
본 론
1.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의 필요성
1.1. 기존의 경영패러다임
1.2.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2. 기업경영의 새로운 모색
2.1. 경영주체의 변화방향
2.2. 경영환경의 변화방향
2.3. 경영자원의 변화방향
2.4. 경영메커니즘의 변화방향
3. 스타벅스 효과
3.1. 새로운 상품, 시장의 개발
3.2. 시장전체의 성장
3.3. 사례연구
3.3.1. 나이키
3.3.2. 미샤
3.3.3. 와인숙성삼겹살
3.3.4. 듀오
4. DUO 사례조사
4.1. 연구목적
4.2. 회사소개
4.2.1. 듀오의 경영이념
4.2.2 듀오의 자산규모
4.3. 외부환경분석
4.3.1. 결혼정보회사란?
4.3.2. 결혼정보업체의 출현 배경
4.3.3. 경쟁기업 분석
4.3.4. 타사와의 비교자료
4.4. 내부환경 분석
4.4.1. 경영자원분석
4.4.2. 핵심기술
4.5. 경영자원론에 의한 듀오에 대한 평가
5.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5.1. 기업의 윤리적 책임이란 관점에서 본 DUO의 문제점
5.1.1. 횟수 채우기식 만남
5.1.2. 직원에 의한 가입, 사후 서비스는 엉망
5.1.3. 남녀간의 차별
5.2. 해결책 - 가입비, 만남 횟수 등 표준 약관 도입 필요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경영환경이 날로 급변하면서 매일 매일 새로운 경영이론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XX경영’이라는 이름의 경영이론들은 개별 기업에서 채택되어 쓰이기도 하고 개별 기업의 사례에서 나오기도 한다. 그러한 이론들 중 실제로 성공을 거두었던 것들은 우리와 같은 경영학도들에 의해서 분석되기도 하고 새로운 사례에 적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중요한 것은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새로운 경영이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렇지 못한 기업들이 도태하는 것을 우리는 보아왔다. 수십 년 전 잘 나가던 기업들 중 과반수는 더 이상 찾아볼 수가 없다. 과거에는 경영주체, 경영환경, 경영자원을 분리해서 파악하고 이 중 한 가지만이라도 제대로 관리한다면 성공하는 기업이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3요소를 연계시키는 경영메커니즘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기존의 경영이론만으로는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경영자들은 경영환경의 변화를 포착하려 노력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성공을 거두려고 한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이 성공을 거두고는 한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단기에 지나지 않는다. 수많은 기업들이 독자적인 주체, 환경, 자원을 내세우면서 성공을 거두지만, 최근으로 올수록 다른 기업들의 모방과 진출이 보다 쉬워지면서 장기적인 성공은 불가능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다시 한번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새로운 경영이론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화학 산업의 듀폰, 생활용품의 P&G, 이제는 카드회사가 되어버린 아멕스 등 100년의 시간이 지나도록 생존하고 성공을 거두는 기업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떻게 해서 ‘지속적인’ 성공을 유지할 수 있었을까. 이것이 우리가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된 최초의 의문점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기업들이 어떻게 경영환경에 적응하고 그에 상응하는 경영패러다임을 시도하는지를 연구해보기로 하였다.
- 참고문헌
-
한번 보면 이야기책, 두 번 보면 경영학책, 서진영,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조동성, 서울경제경영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하워드 슐처, 김영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Louis Carole
www.duonet.com
www.sunoo.com
www.daksclub.com
www.piery.com
www.cpb.or.kr (한국소비자보호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