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하이마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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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1. 하이마트 선정이유
2. 양판점의 개념
3. 기업소개
1) 로고
2) 경영자
3) 경영이념
① 하이마트의 경영이념
② 하이마트의 목표
4) 회사연혁
5) 회사현황


◆ 본론
1. 한국의 가전제품 유통시장
1) 가전제품 유통시장의 성장과정
2) 유통구조 및 시장분석
3)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의 관계
2. 하이마트의 핵심역량분석
1) 하이마트
2) 하이마트의 핵심역량
① 하이마트는 모든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한다.
② 상품화계획(merchandising)
③ 탁월한 고객서비스
④ 강력한 종업원 교육 프로그램과 종업원 지주회사의 구조
⑤ 하이마트의 탁월한 물류시스템
3. 하이마트의 경쟁자 분석
1) 대형가전양판점
① 전자랜드21
② 테크노마트
2) 기타 경쟁자
3) 하이마트와 전자랜드의 전략비교
① 하이마트의 입지선정 성공요인
② 매장 수로 인한 경쟁우위
③ 상권의 크기로 인한 이점


◆ 결론
1. 하이마트의 미래
2. 하이마트의 대응
1) 마케팅 강화
2) 매장 확장 및 대형화
3) 상품의 다양화와 서비스강화
3. 문제점 도출 및 우리조의 제안
1) 수요예측과 재고관리
① 문제점
② WMS 추진시 기대되는 효과
2) 물류체계
① 하이로지텍의 한계
② 해결방안 및 기대효과
3) 가격경쟁력
① 경쟁력 높지 않은 가격
② 대응방안

본문내용
서론

1.하이마트 선정이유
하이마트는 전자제품 시장에서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특정 상품에 대한 전문성과 광범위한 제품 구색으로 저 비용과 고 효율을 실현해 성공한 기업이다.

과거 유사한 마케팅 방식을 사용해서 공격적인 경영을 펼쳤지만 도산한 세진컴퓨터랜드와는 다르게 이미 가전유통산업에 진출한 전자랜드, 테크노 마트라는 선발업체와의 경쟁속에서 굳건히 시장지배자로 군림하고 있는 하이마트의 성공요인을 분석해보는 것을 이 레포트의 목적으로 한다.

물류 및 유통분야에 한정되지 않는 다양한 부분에서 어떻게 핵심역량을 구축했는지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특히 경쟁업체와의 비교를 충분히 활용하여 서술해보았다.



2. 양판점의 개념
양판점은 카테고리킬러라고도 불리는데, 종합유통매장에서 유통되는 제품의 종류 중에 한 계열을 선택하여 상품 폭을 정의하고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문유통업체를 일컫는다. 현재, 국내에서 카테고리란 용어를 사용하지 않지만, 가전제품의 가격 차별화를 기치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하이마트’, 농수산물 유통 전문점 ‘농협 하나로 마트’등을 카테고리 킬러라고 볼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카테고리 킬러에는 미국의 장난감 용품점인 ‘토이저러스’, 여성의류 ‘리미티드’, 일본의 신사복 ‘아오야마’ 등이 있다.

기존의 전문점이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깊이 있는 제품구색으로 고가상품을 취급하는데 반해서 카테고리킬러는 한 가지 상품 군을 넓게 취급하여 한정된 제품군내의 모든 상품을 할인점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서 판매하는 점포를 말하며 특징으로는 독자적 상품 개발력, 저렴한 가격 확립, 품목 가지 수의 우위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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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2.14 02:5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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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좀 오래되도 하이마트중 제일 알찬거 같애요
  • wlsl***
    (2006.05.16 23:4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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