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이론] 닛산자동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회사개요, 연혁 및 사업내용
1) 회사개요
2) 회사연혁
2. 닛산 자동차의 실패 요인
1) 환경적 측면
2) 경영전략 측면
3) 내부 역량 측면
4) 조직문화 측면
3. 닛산 자동차의 Revival plan
1) 최고 집행 책임자 ‘카를로스 곤’
2) Top management의 정책, 전략 및 방향
3) NRP의 성과 및 카를로스 곤의 파워 리더십
4. 닛산 자동차의 미래
1) ‘닛산 180’과 ‘닛산 value up'
2) 앞으로의 방향 및 Vision
- 본문내용
-
1) 환경적 측면
① 85년엔고 : 닛산은 지난 80년대 엔고 이후 해외 직접투자를 크게 늘렸다. 엔고 쇼크를 피하고 관세장벽을 넘기 위해 영국, 미국, 멕시코에 대규모 현지 공장을 준공했던 것이다. 특히 닛산은 부품 조립방식(KD)의 공장이나 현지 대기업과의 합작투자 대신, 위험 부담이 큰 완성차 공장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서 .전체 매출액의 48%를 해외에서 올릴 정도로 외형은 커졌지만, 유휴설비가 많아지면서 채산성이 극도로 악화되었다.
② 90년대 초 RV(레저용 자동차) : 90년대초 RV 레저용 자동차가 붐이었을 때 닛산은 팔짱만 끼고 방관하다가 뒤늦게 RV시장에 뛰어 들었지만 이미 도요타나 다른 메이커들이 시장을 선점한 후였다.
③ 90년대 장기불황 : 버블 호황기에는 버틸 수 있었지만 90년대 장기불황은 닛산을 헤어나기 힘든 지경에 몰아넣었다. 내수부진으로 차가 팔리지 않아 가격인하에 나서게 되고 이로 인해 채산성이 나빠지는 악순환이 이어졌다. 도요타나 혼다, GM등은 자동차 1대를 팔면 15만에서~20만엔의 이익을 냈지만 닛산은 1대당 이익이 5만엔에 불과하다. 결국 일본시장의 점유율은 도요타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고 3위인 혼다에도 위협받는 처지가 되었다. 88년 일본사회의 고급차 붐이 일어났을 때 “시마”로 많은 이익을 보고 700만엔의 “인피니티브”를 내 놓으면서 승부를 걸었지만 도요타의 렉서스에게 밀리고 90년대 장기불황이 찾아오면서 그러한 전략을 빗나가게 만들었다. 결국 닛산은 93년 일본경제 부흥사의 상징인 명문 자마(좌간)공장 폐쇄를 결정하고 그 이후 5년간 적자와 매출액의 70%에 달하는 2조5000억엔의부채를 남겼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