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보시스템] 관광정보시스템(TIS)과 그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Ⅰ. 연구의 목적...........................................................................1
Ⅱ. 연구의 방법과 범위.............................................................1
본 론
Ⅰ. 관광정보시스템의 이론적 배경
1. 정보시스템의 개념
(1) 정보의 개념....................................................................................2
(2) 시스템의 개념.................................................................................4
(3) 정보시스템의 개념...........................................................................5
2. 관광정보시스템의 개념
(1) 관광정보의 개념..............................................................................6
(2) 관광정보시스템의 개념.....................................................................9
Ⅱ. 관광정보시스템의 분류와 활용
1. 호텔정보시스템.............................................................................15
2. 항공정보시스템.............................................................................17
3. 여행정보시스템.............................................................................18
4. 음식업정보시스템..........................................................................19
5. 지리정보시스템.............................................................................20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Ⅰ.연구의 목적
현대사회는 개인용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과 더불어 정보통신 분야가 비약적으로 발전을 거듭해오면서 ‘정보화시대’ 혹은 ‘디지털 시대’라는 용어가 현대사회의 모습을 대변하고 있다. 정보는 과잉 양상화 되고 있으며, ‘지난 30년간 세계는 지난 5천년 동안 생산되었던 것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산출해 냈다. <뉴욕 타임즈>의 일요판 신문 한 부에는 18세기 교양인이 평생 동안 얻을 수 있었던 것 보다 훨씬 많은 정보가 담겨있다.’는 말은 우리가 그만큼 ‘정보의 홍수, 범람’ 속에 살고 있다는 걸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이러한 홍수 속에 개인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검색 및 수집해야 한다. 관광산업 분야에서 이 점은 예외가 아니다. 많은 관광정보가 있다 하더라도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입수할 없다면 관광객 자신은 물론 관광산업 또한 정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 점에 발맞추어 관광정보이용자에게 관광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변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제반시스템인 관광정보시스템이 나온 것이다.
관광 상품에 관한 소비나 의사결정은 시간과 장소와 분리되어 이루어진다. 이러한 간격은 상품에 관한 정보에 의해서 극복되어질 수 있다. 관광 상품의 특징은 공급자와 소비자 양쪽에 비용의 절감이나 효과 있는 구매를 위해서 정보가 필요하게 된다. 관광 상품은 복합적인 상품이다. 관광 상품은 많은 수의 공급업자에 의해 전달된 기초적인 상품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상품의 통합 과정은 정보 지향적이다. 관광 상품은 소비자의 요구, 가격과 유통채널에 적합하도록 변경되어야 한다. 관광 상품의 다양하고 무형적인 요소가 통합되므로 인하여 조합과정은 대단히 복잡하다. 즉 호텔은 스포츠나 문화이벤트와 같은 추가적인 다양한 여행환경과 결합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과정은 정보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지며, 서로 다른 상품의 존재로 인해서 정보가 중요시 된다. 이러한 역할은 여행업자가 수행하며, 여행업자들은 정보 브로커와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관광객의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관광정보시스템인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관광정보시스템의 개념 이해 및 이의 활용을 알아보는 바에 있다.
- 참고문헌
-
채예병, 『지역관광정보 웹사이트의 효과적인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정책학회, 1998,
김인호, 『원주지역 관광정보시스템(TIS) 구축』, 한국관광정책학회, 1998,
김동수, 『인터넷 관광정보유형이 이용객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한국관광정보학회, 2003,
임상영, 『관광정보전달시스템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1994,
박석희, 『관광정보체계 구축』, 경기대학교,
김영문, 채수원, 정익재, 『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관광정보시스템의 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1999,
하경희, 『레스토랑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연구 -POS SYSTEM 을 중심으로-』,
한국여행학회, 1995
김남조,『관광자원개발계획관점에서의 지리정보시스템의 활용-GIS전문가 관점을 중심으로』,2000
심상화, 조정진,「관광정보실무」, K&C, 2002,
김천중, 「관광정보시스템」, 대왕사, 2000,
서남원, 「경영정보처리론」, 박영사, 1991,
이종학, 「MIS와 경영조직」, 박영사, 1989,
유영준, 「관광지리정보시스템」, 대왕사, 2001,
한국관광공사 http://www.knto.or.kr
한국학술정보(주) http://www.koreanstudies.net
국회 도서관 http://www.nanet.go.kr
자료평가
- 괜찮네요
- riz***
(2007.04.15 15:01: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외식경영컨설팅] 제너시스 비비큐 성장전략
- [글로벌 유통] 글로벌 마케팅 유통 성공 전략(금호 타이어, DHL)에 대한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물 절약을 위한 수도 절수 장치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중복과 누락의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 [마케팅] 언더아머(Under Armour)
- [호텔식음료] 조선 호텔 외식사업부
- 동기유발이론 중 브룸의 기대이론과 아담스의 공정성이론을 어떻게 인간관계에 적용할 수 있을지 논하시오
- [인사행정론,엽관주의와 실적주의] 엽관주의와 실적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