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보시스템] 관광정보시스템(TIS)과 그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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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Ⅰ. 연구의 목적...........................................................................1

Ⅱ. 연구의 방법과 범위.............................................................1

본 론
Ⅰ. 관광정보시스템의 이론적 배경
1. 정보시스템의 개념
(1) 정보의 개념....................................................................................2
(2) 시스템의 개념.................................................................................4
(3) 정보시스템의 개념...........................................................................5
2. 관광정보시스템의 개념
(1) 관광정보의 개념..............................................................................6
(2) 관광정보시스템의 개념.....................................................................9

Ⅱ. 관광정보시스템의 분류와 활용
1. 호텔정보시스템.............................................................................15
2. 항공정보시스템.............................................................................17
3. 여행정보시스템.............................................................................18
4. 음식업정보시스템..........................................................................19
5. 지리정보시스템.............................................................................20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Ⅰ.연구의 목적

현대사회는 개인용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과 더불어 정보통신 분야가 비약적으로 발전을 거듭해오면서 ‘정보화시대’ 혹은 ‘디지털 시대’라는 용어가 현대사회의 모습을 대변하고 있다. 정보는 과잉 양상화 되고 있으며, ‘지난 30년간 세계는 지난 5천년 동안 생산되었던 것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산출해 냈다. <뉴욕 타임즈>의 일요판 신문 한 부에는 18세기 교양인이 평생 동안 얻을 수 있었던 것 보다 훨씬 많은 정보가 담겨있다.’는 말은 우리가 그만큼 ‘정보의 홍수, 범람’ 속에 살고 있다는 걸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이러한 홍수 속에 개인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검색 및 수집해야 한다. 관광산업 분야에서 이 점은 예외가 아니다. 많은 관광정보가 있다 하더라도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입수할 없다면 관광객 자신은 물론 관광산업 또한 정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 점에 발맞추어 관광정보이용자에게 관광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변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제반시스템인 관광정보시스템이 나온 것이다.
관광 상품에 관한 소비나 의사결정은 시간과 장소와 분리되어 이루어진다. 이러한 간격은 상품에 관한 정보에 의해서 극복되어질 수 있다. 관광 상품의 특징은 공급자와 소비자 양쪽에 비용의 절감이나 효과 있는 구매를 위해서 정보가 필요하게 된다. 관광 상품은 복합적인 상품이다. 관광 상품은 많은 수의 공급업자에 의해 전달된 기초적인 상품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상품의 통합 과정은 정보 지향적이다. 관광 상품은 소비자의 요구, 가격과 유통채널에 적합하도록 변경되어야 한다. 관광 상품의 다양하고 무형적인 요소가 통합되므로 인하여 조합과정은 대단히 복잡하다. 즉 호텔은 스포츠나 문화이벤트와 같은 추가적인 다양한 여행환경과 결합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과정은 정보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지며, 서로 다른 상품의 존재로 인해서 정보가 중요시 된다. 이러한 역할은 여행업자가 수행하며, 여행업자들은 정보 브로커와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관광객의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관광정보시스템인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관광정보시스템의 개념 이해 및 이의 활용을 알아보는 바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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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 http://www.knto.or.kr
한국학술정보(주) http://www.koreanstudies.net
국회 도서관 http://www.nane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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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iz***
    (2007.04.15 15: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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