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의 세일전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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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선정이유와 배경>

2. 내/외부 환경 분석
1) 유통업계 전반 시장분석
2) 자사 분석-신세계 백화점
3) 자사 분석-롯데 백화점
4) 백화점의 위기
5) 목표 분석-두 백화점의 2004년 마케팅 목표
6) 경쟁자 분석-영등포 경방필 백화점, 영등포 지하상가

3. SWOT 분석 비교

4. 각 백화점 전반적 전략 비교

1) 4P Marketing Mix
① Product
② Price
③ Promotion
④ Place

2) STP 4p
① Segmentation
② Targeting
③ Positioning

5. 신세계 정기 세일 전략
1) 실행 및 성과
2) 문제점
3) 강화점 [향후전략포인트]

6. 롯데 정기 세일 전략
1) 실행 및 성과
2) 문제점
3) 강화점 [향후전략포인트]

7. 결론 및 시사점

8.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선정이유와 배경>

경제가 심각하게 안 좋기는 한가보다. 요즘에는 어디를 가나 살기 힘들어 죽겠다는 아우성이 들린다. 돈 때문에 사람을 죽이는 일이 어느 때보다 많아졌으며 신문과 뉴스는 어두운 소식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여 정말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이 ‘내수 부진’이다. 말이 ‘부진’이지 정말 큰 일이다. 믿었던 수출이 유가 상승과 중국의 긴축정책 발표에 한 방 맞았고 가계부채는 소리만 잠잠해졌을 뿐 사실상 그다지 줄지 않았다. 게다가 최근 정부가 발표한 것과는 달리 체감실업률은 아직도 높기만 하다. 이런 위태로운 상황에서 내수 마저 부진하다니...아니 내수가 이렇게 처참하다니. 이번에 복권한 노무현 대통령이 탄핵되었을 당시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이라는 표현을 했었다. 단언컨대 그게 대통령 혼자만 느낀 감정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 중 요즘 유통업계, 그 중에서도 백화점 관련 종사자들은 한 숨 쉴 일이 많았을 것이다. 한 번 얼어붙었던 소비 심리가 도무지 녹을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제는 바닥을 쳤으니 곧 회복될 것이다’ 와 같은 낙관적인 의견도 간혹 등장했지만 국민들의 마음을 놓이게 할만큼의 안정이나 성장은 찾아 볼 수 없었다. 이런 상황을 가리켜 혹자는 ‘백화점의 위기’라고도 한다. 이 위기 타계를 위하여 백화점들은 각종 이벤트에 판촉행사를 시도하고 있지만, 이 역시 할인점과 온라인쇼핑몰에 눌려 힘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시대 흐름을 읽고 이번 팀 프로젝트 주제를 백화점으로 정했다. 그 주제를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해 무척 비슷하면서도 또 무척이나 다른 두 백화점을 비교하기로 했고, 그 과정에서 우리 학교와도 가까우면서 또 서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영등포의 신세계백화점과 롯데백화점을 비교하기로 했다. 또한, 이 백화점들이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주력하고 있는 정기 세일, 각종 판매촉진 행위들에 대해 자세하게 파고 들어가 그들이 추구하는 목표와 전략에 대해 알아보기로 의견을 모았다. 나아가 우리가 직접 세일 전략을 세워보고 두 백화점의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예측하는 과정을 통해 수업 시간에 배운 마케팅의 기본 원리들을 좀 더 깊이 이해해 보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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