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데카르트의 코기토와 현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현대성과 주체의 문제
II. 데카르트의 코기토
Ⅲ.코기토의 다른면
- 본문내용
-
I. 현대성과 주체의 문제
현대 유럽 대륙 철학계에 하나의 유행병처럼 돌고 있는 현상은 '주체의 죽음'에 대한 관심이다. 심각한 환경 문제를 초래한 과학 기술에 대한 불신, 인간의 합리적 대화와 의사 결정 능력에 바탕한 민주주의의 위기, 삶의 전 영역의 공공화를 통한 개인적 삶의 파괴 등 현대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온갖 문제는 궁극적으로 인간 주체의 절대화에 있다고 보고, 이러한 절대화된 주체는 이제 더 존재할 수 없다고 선언하고 있다. 마치 '신의 죽음'이 니체 한 개인을 통해 갑작스럽게 일어난 사건이 아니듯이 '주체의 죽음'도, 만일 주체도 죽었다면, 그렇게 갑작스럽게 일어난 사건은 아니다. 그것은 헤겔 이후, 포이어바하, 맑스, 니체, 프로이트, 하이데거를 거치면서 오랜 시간을 두고 예고된 사망이다. 그러나 한걸음 물러서서, 사망 소식이 들려온 '주체'는 과연 누구인가 자문해 볼 때, 죽었다고 얘기되는 그 주체를 확인하기
가 그렇게 쉽지 만은 않다. 그것은 데카르트의 '코기토 숨'의 주체인가, 아니면 칸트의 '초월적 통각'의 주체인가, 아니면 헤겔의 '절대 정신'의 주체인가, 그것도 아니면 어떤 주체인가? 우리가 처한 상황을 헬러는 다음과 같이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