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Krispy Kreme(크리스피크림도넛) 한국시장진출 성공을 위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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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목차…………………………2

2. Executive Summary………3

3. 서론
A. Krispy Kreme선정 동기…………………4
B. Krispy Kreme의 역사………………………………5

4. 본론
A. 진출 상황 분석
i. Krispy Kreme America의 전략 분석: Marketing Mix(4P)를 중심으로 ………6
ii. 국내 Doughnut 산업의 매력도 분석: Porter’s 5 Forces를 중심으로 ………7
iii. 기업 환경 분석: SWOT Analysis를 중심으로………………8
B. Krispy Kreme Korea의 전략
i. STP(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8
ii. Porter’s Generic Strategies……………………………9
iii. Globalization vs. Localization………………………9
iv. Marketing Mix (4P) ………………………10

5. 결론 ………………………11
본문내용
유학생들과 Sex and the City, Bruce Almighty등으로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Krispy Kreme이 드디어 롯데 쇼핑㈜과 손을 잡고 한국 시장에 상륙한다. Krispy Kreme은 Cinnabon의 한국 시장 실패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보고자 한다.

기존의 Krispy Kreme은 매장 내 생산으로 차별화된 도넛을 생산하고 판매까지 하는 Vertical Integration을 하고 있다. 직영점의 운영은 Franchise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외에도 도매점 등을 이용하는 등 다양한 유통 경로를 이용하고 있다. 판촉에 있어서는 광고비를 전혀 들이지 않고 도넛을 무료로 나누어줌으로써 구전 효과를 노린다는 측면에서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도넛 시장은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Dunkin Donut의 독주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경쟁자가 없는 것으로 보아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Krispy Kreme Korea의 SWOT분석을 통해 20-30대의 트렌드 리더들을 타겟으로 하여, ‘입에서 살살 녹는 신선한 도넛’이라는 포지션으로 한국 시장에 진입하고자 한다. 이를, Focus Differentiation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진출 후 경영 전략에 있어서는 본사와 거의 같은 전략을 한국 시장에도 적용시키는 International Strategy를 선택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현지화 시킬 요소로는 제품 측면에서 well-being 도넛과 음료를 개발하고,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알맞게 소단위의 포장을 판매하며, 앉을 수 있는 공간의 매장을 마련하고, 가격은 고가격 전략을 사용할 것이라는 점이다. 한정된 수의 매장을 통해 희소성을 추구하며, 직영점 외에도 도매점으로 판매를 확장할 것이다. 기존의 ‘광고비 제로’라는 미국 본사의 전략과는 달리 다소 간접적인 광고를 할 것이며, 대학가와 사무실을 중심으로 도넛 나누어주기 판촉 활동과 봉사활동 및 비만 방지 운동을 할 것이며, OK Cashback과의 포인트 제휴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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