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교육훈련과 개발이론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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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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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교육훈련과 개발의 인적 자원 관리론에 다른 이론적 배경
1. 교육훈련과 개발의 의의와 차이
1.1 의의
1.2 교육훈련과 개발의 차이
2. 훈련과 개발의 실시
2.1 훈련·개발 프로세스
2.2 훈련·개발의 분석단계
2.3 실시단계
2.4 평가단계 실시
II. 훈련과 학습이론
1. 행위론적 학습이론
2. 인지적 학습이론(cognitive theory of learning)
3. 사회학습이론(theory of social learning)
4. 학습 곡선
5. 학습조직
III. 교육훈련 전개방향
1. 교육훈련 대상자에 따른 분류
1.1 신입사원과 오리엔테이션
1.2. 일선종업원과 훈련방법
1.3 감독관리층의 훈련방법
1.4 중간관리층과 훈련방법
1.5. 최고경영층과 훈련 방법
2. 훈련담당자에 따른 분류
2.1 OJT (on the job training)
2.2 off JT(off the job training)
2.3 자기계발 (SD: Self Development)
삼성전자 CASE
I. 삼성의 인재상
Ⅱ. 교육 목표 : 디지털 시대를 선도할 핵심인력 육성
Ⅲ. 인재양성체계
Ⅳ. 교육 조직
Ⅴ. 교육 내용
끝 마치며
- 본문내용
-
들어가며…
"군대 가서 머리가 돌이 됐다."
이 말은 주로 군대를 제대하고 온 대학교 복학생들이 많이 쓰는 말이고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말이다. 이 말을 듣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군대에 가 있는 2년 2개월 동안 공부나 교육과 같은 머리를 쓸 일이 없어서 바보가 되었구나'라고 쉽게 생각해버리게 된다. 하지만 정말 군대를 가면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머리를 전혀 쓰지 않고 육체적인 일만 하게 되어 머리가 굳어버리는 걸까? 그것은 군대를 가보지 않은 일반인의 생각일 뿐이다.
처음 군대를 입대하게 되면 4주 동안 신병훈련을 하게 된다. 이것은 분명한 교육이다. 그리고 각기 주어지는 직책에 따라 후반기 교육을 받게 된다. 또한 제대하는 그날까지 무수히 많은 교육을 받게 된다. 많은 내용을 머리로 암기해야 하고 자신이 맞은 장비의 숙달된 조작을 위해 그 장비의 사용법을 이해해야 한다. 그럼 이렇게 머리를 사용하며 생활하다가 왜 제대만 하면 위와 같은 말을 할까? 그것은 군복무기간 동안 군대에서 받은 교육의 영향으로 상명하복(上命下服)의 군대식 사고방식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일반인들이 절대 공부나 교육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군대에서도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병사를 양성하기 위해서 교육을 하는데, 치열한 생존경쟁을 치르는 오늘날의 기업에서 새로 뽑은 인재를 더욱 뛰어나게 만들고, 새로운 인재 발굴을 위한 교육훈련과 개발에 투자를 아낄 리가 없다.
21세기의 경영환경은 급속한 기술변화와 24시간 전 세계가 연동되어 돌아가는 정치·경제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1분 1초 앞의 미래도 예상하기가 쉽지 않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살아 남기 위해 자신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 밖에 없다. 그럼 이런 기업의 핵심 역량은 어디서 나오게 되는 지는 별로 생각해보지 않아도 알 수 있게 된다. 기업은 사람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조직체이므로 그 기업내부의 사람들에게서 기업의 핵심역량을 찾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로 인해 요즘의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확보된 인재가 더욱 뛰어난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교육 훈련과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기업이 인재를 확보하고 난 뒤에 이루어지는 인적 자원 관리론에 따른 교육훈련과 개발에 관하여 이론적인 배경과 우리 나라의 최고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삼성의 교육훈련과 개발 사례를 알아보려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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