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교수학습의 원리 --학습자 중심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한국어교육론4B)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기술하고 한국어 초급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실례를 제시하시오0k
- (한국어교육론 B형)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하시오
- 다문화사회에 대한 한국어 교육
- 한국어교육론4A) 문법번역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하시오0k
- (한국어교육론 공통)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주요 원리와 방법을 다른 언어 교수법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한국어 기능교육
- 목차
-
1. 들어가며
2. 학습자 중심 교수
3.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4. 네 가지 영역별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원리
1) 말하기 영역
2) 듣기 영역
3) 읽기 영역
4)쓰기영역
5. 나가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우리 교육 연구에서 정면으로 나온 것은 그리 오 래된 일이 아니다. 그러다보니 한국어 교육의 제반 원리나 실제는 뚜렷한 체계 를 갖추고 있지 못한 상태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한국어 교수 학습 원 리를 생각해볼 때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것이 그 동안 연구 개발이 되어 왔 던 ‘국어 교육’의 영역일 것이다. 이는 ‘한국어 교육’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국어’와 ‘교육’을 알아야한다는 사실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을 표방하고 있다. 학습 자가 학습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중요시하 는데, 이때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2002.
이런 학습자 중 심의 교육 과정은 한국어 교육에서 시사하는 바가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실시하는 국어 교육이 아니라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 는 외국어 교육이라는 특성 때문에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은 교육의 절대 적 전제가 될 수 있다. 그리하여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도 학습자의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 수업 활성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를 문제의식으로 삼아 본고에서는 새로운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이 아니라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실마리를 찾아 학습자 중심의 한국 어 교수 학습의 원리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표가 있다.
- 참고문헌
-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2002.
이해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김정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을 위한 교재· 교구의 구성, 고려대 민족 문화 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