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교수학습의 원리 --학습자 중심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학습자 중심 교수

3.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4. 네 가지 영역별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원리
1) 말하기 영역
2) 듣기 영역
3) 읽기 영역
4)쓰기영역

5.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우리 교육 연구에서 정면으로 나온 것은 그리 오 래된 일이 아니다. 그러다보니 한국어 교육의 제반 원리나 실제는 뚜렷한 체계 를 갖추고 있지 못한 상태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한국어 교수 학습 원 리를 생각해볼 때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것이 그 동안 연구 개발이 되어 왔 던 ‘국어 교육’의 영역일 것이다. 이는 ‘한국어 교육’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국어’와 ‘교육’을 알아야한다는 사실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을 표방하고 있다. 학습 자가 학습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중요시하 는데, 이때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2002.
이런 학습자 중 심의 교육 과정은 한국어 교육에서 시사하는 바가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실시하는 국어 교육이 아니라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 는 외국어 교육이라는 특성 때문에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은 교육의 절대 적 전제가 될 수 있다. 그리하여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도 학습자의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 수업 활성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를 문제의식으로 삼아 본고에서는 새로운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이 아니라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실마리를 찾아 학습자 중심의 한국 어 교수 학습의 원리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표가 있다.
참고문헌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2002.
이해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김정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을 위한 교재· 교구의 구성, 고려대 민족 문화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교수 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4.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4.1.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4.1.1. 쓰기 교수․학습의 목표4.1.2. 쓰기 교육의 내용4.2.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5.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과 과제5.1.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론의 현황5.2.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론의 과제5.2.1. 단계적 반복적 문법 교수5.2.2. 절충적 문법 교수: 학습자 중심과 교

  • 침묵식 교수학습법 침묵식 교수학습법 적용 수업 모형 침묵식 교수학습법 지도안
  • 학습 방법을 따로따로 하지말고 한 가지 공통되는 원리로 한다면 처음에 익히는 과정만 힘이 들지, 한 번 익히고 나면, 계속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하지만, 단점 중의 하나로, 초급 이후 학습자에게 적용하기는 힘들다는 점이 있으므로, 여기서의 대상은 한국어를 처음 배우는 러시아인 6명이라고 설정하였다. Ⅱ. 본 론 - 한국어 교육에서의, 적용1. 침묵식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단 계교사 활동학생 활동과제 전• 학생에게 학습의 주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도 식후학(學)
  • 한국어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고 또 현재 실시되고 있는 한국어교육에 대해 개략적으로 짚어보았다. 하지만 무엇인가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갈증이 있었고 마침 한국어교육을 하는 데 있어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참신하고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해 고민할 기회가 주어졌다.많은 교육적 이론과 실제 현장 경험, 그리고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교육에 있어 감히 지금 제시하고자 하는 방법이 최고의 교수법이라고 할 수

  •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 원리에 관한 지식.)등 광범위한 영역에 관련되는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관을 다루는 교과로서 학습자가 이들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알고, 구체적인 수행 능력을 갖추며,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를 지닐 것을 기대한다. 이를 위하여 교사가 내용을 설명하고 경험을 제공하면서 학습자를 안내, 교정하는 활동이 곧 수업이다.국어과 수업은 ‘이미 알고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새로운’ 언어를 학습하도록 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교수․학습의 수단과

  • [한국어교수법] 한국어교육교수학습의 원리
  • 한국어 교육 교수학습의 원리-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소고1. 들어가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우리 교육 연구에서 정면으로 나온 것은 그리 오 래된 일이 아니다. 그러다보니 한국어 교육의 제반 원리나 실제는 뚜렷한 체계 를 갖추고 있지 못한 상태에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한국어 교수 학습 원 리를 생각해볼 때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것이 그 동안 연구 개발이 되어 왔 던 ‘국어 교육’의 영역일 것이다. 이는 ‘한국어 교육’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