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시장] 대학생들의 자대학 부속병원에 대한 인식현황 및 병원선택에 미치는 요인조사 -연세, 고려, 경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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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문헌 고찰

2-1. 서비스 이론
2-1-1. 서비스의 의미
2-1-2. 서비스의 특성

2-2. 의료 서비스
2-2-1. 의료서비스의 특징
2-2-2. 의료서비스의 유형

2-3. 의료소비자의 행동특성에 관한 이론
2-3-1. 의료소비자 행동모델

2-4. 기존 문헌 연구

2-5. 대학 부속병원의 행정적 혜택 조사

3. 연구모형 설계 및 연구 방법

3-1. 연구 모형
3-2. 가설 설정
3-3.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기간
3-4. 설문 구성
3-5. 자료 분석

4. 연구 결과 분석

4-1. 모형 검정을 위한 요인 분석
4-2. 신뢰성 검정

4-3. 전체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각 요인 별 인식 현황

4-5. 대학별 각 요인에 대한 인식 여부 차이 검정

4-6. 대학별 만족도, 재구매, 타인추천 여부 차이 검정

4-7. 각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정 : 다중 회귀분석

4-8. 더미 변수(각 대학 포함)를 포함한 다중 회귀 분석

5. 결론

6. 연구의 한계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세계적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PF.Drucker)에 따르면 현대 기업 경영의 목적은 고객의 창조(creation of consumer)에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본질적 기능은 마케팅과 혁신에 있다.1고 하였다. 이것은 현대 기업이 마케팅 개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소비자 또는 고객을 사실상 기업 활동의 주된 추구 대상이자 표적으로 보는 것이다. 과거에는 시장에서 수요가 생산을 초과하는 판매자 중심(seller‘s market)의 성격이었으나, 기술진보에 따른 대량생산으로 생산이 수요를 초과하여 과잉 생산이 발생하는 구매자 중심시장(buyer’s market)의 성격을 띄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의료서비스에서도 관찰할 수 있는데 최근 병원 서비스에 관하여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의 의견이 많이 반영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의료는 사회적으로 품격 높은 인술로 인식되어 왔고 사적(私的)영역에서 민간주도의 산업으로 대표적인 공급자 중심의 시장으로 설명되어 왔다. 하지만 1977년 의료보호 제도와 의료보험 제도 등 의료보장 제도가 도입·실시됨에 따라 의료 보호제도는 공공재화의 성격을 갖게 되었으며 경영·경제적 문제를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게 되었다. 이는 의료에 있어 수요와 공급의 개념이 도입되고 기업이 만들어진 제품을 판매한다는 소비자의 욕구에 맞게 만들어서 판다는 사고의 변화를 가져온 사회경제적 배경과 이해를 같이 한다. 또한 일반 국민들의 의료에 대한 지식의 증가, 의료에 있어서 소비자 보호 운동의 확대, 그리고 사회 경제적 여건의 변화로 국민들의 의료에 대한 욕구가 다양화 됨에 따라 의료도 점차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모되어 가고 있다. 이와 같은 시장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의료정책의 수립과 의료 기관의 경영에 있어 의료 이용자들의 요구와 의료 이용 행태를 파악하여 이에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에 국한된 현상만이 아니고 세계적인 추세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1. PF,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and Practices,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1974, pp79-86
2. P.Kotler, Marketing Management, 7th ed Prentice-Hall, 1991, p454
3. P.Kotler and N.Bloom, Marketing Professional Service, Prentice-Hall, 1984, p147
4. J.Stanton, Fundamentals of Marketing, 8th ed, New York McGraw-Hill, 1987, p496
5. C.G.Walters and B.J.Bergiel, Markerring Channels, Scott, Foresman, Glenview, 1982
6. A.Zeithamal, A.Parasuraman and L.Berry, "Problems and Strategies in Services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Spring 1985, p33-46
7. F.Surperenant and R.Solomon, "Predictability and Personalization in the Service Encounter, "Journal of Marketing, April1987, p86

국문 레퍼런스
1. 정동선<병원관리실무>, 고문사 1994 p.395-396
2. 정구현·이우용, <마케팅 원론> 형설출판사, 1992, p463
3. 정기선<현대 병원시스템 관리론>, 수문사, 1991, p9
4. 문제우, 병원마케팅에 관한 일 고찰 , 대한병원협회지, 1993(209,11), p.16-7
5. 이경일, 서비스 마케팅의 문제점과 전략에 관한 연구 , 고려대 경영대학원, 1987, p15
6. 문창진, <보건의료사회학>, 신광출판사, 1990, p166
7. 서현정, 병원 소비자 선호요인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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