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관리] 중앙대학교 이미지광고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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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학 광고 실태 조사
1. 대학 홍보의 중요성 및 필요성
2. 대학홍보의 일반적인 환경
3. 타 대학의 광고 사례
4. 중앙대학교의 홍보 환경
5. 중앙대학교 홍보강화 사례
Ⅱ. 설문조사 및 분석
1. 설문조사
2. 결과 분석
3. 결론
Ⅲ.전략 수립 및 광고 제작
1. 표적시장 설정
2. 전략
3. 대학 홍보의 길
본문내용
1995년을 기점으로 전체 대학광고비는 매년 두 배 이상 가파르게 증가해 왔고, IMF로 전체 광고시장이 마이너스 성장을 한 1998년에도(<표-2>참조) 대학광고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양상은 단지 몇몇 대학이 주도했다기보다는 대다수 대학들의 동시다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졌다. 이는 1995년 광고를 하던 대학이 20여 개 안팎이던 데 비해 1998년에는 무려 160여 개로 늘어난 데서 알 수 있다.
매체별로는 역시 각종 공고가 많은 대학광고의 특성상 신문이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넉넉치 않은 재정상 핵심타깃(고등학생) 접촉률이 가장 높으면서도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라디오광고에 대한 투자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한편 과감하게 TV광고를 시도하는 대학도 늘고 있지만 아직은 보편화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왜 갑자기 대학들이 광고비를 퍼부어 대고 있을까? 권위를 내세우며 가만히 앉아서 학생을 받아 오던 대학들이 왜 분주해졌을까? 긴 설명이 필요없다. 대학들이 위기의식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 첫째로 대학의 주재정수입원인 학생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대학설립 자유화 조치로 신설대학은 우후죽순처럼 늘어나고 있는 데 비해 지원학생수는 줄어들고 있으니 점잖게 앉아만 있다가는 다른 학교에 학생들을 다 빼앗겨 마침내는 부도가 나서 문을 닫을 수도 있다는 걱정이 들기 시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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