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구] NGO와 인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9 / 2019.12.24
- 2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 1
2. UN과 NGO ------------------ 2
○1 UN과 NGO의 협력의 역사
○2 UN과 NGO발전의 배경
○3 경제사회 이사회 (ECOSOC)
○4 국제사회에서의 NGO의 역할
3. 인권과 NGO ------------------ 6
4. Amnesty International ----------------- 8
○1 Amnesty International 의 역사
○2 Amnesty International 의 주요 수임 활동
○3 Amnesty International 의 활동 원칙
○4 Amnesty International 에서 전개하는 다양한 활동들
5. 각 국의 사례들과 Amnesty International의 활동
○1 한국의 양심수 문제 ---------------------------------------- 12
○2 미얀마의 인권 상황과 Amnesty International ---------------------- 14
○3 캄보디아의 사법 제도와 Amnesty International --------------------- 16
○4 미국의 사형제도와 Amnesty International ----------------------- 21
6. Amnesty International에 관한 내부적, 외부적 비판 - 24
○1 자국 문제에 관한 활동 가이드 라인
○2 Amnesty International 에 대한 외부의 비판
7. 맺음말 – UN, NGO 그리고 Amnesty International - 26
- 본문내용
-
NGO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NGO( Non-Governmental Organization )란 비 정부 민간단체를 의미한다. 세계에는 수없이 많은 비영리적인 협회나 재단 또는 사회집단과 자원단체들이 있다. 각각의 NGO는 사회의 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어 그 구조와 구성 및 활동목표에서 매우 다양하다. 일부는 교육활동에 중심을 두며 일부는 직접적인 행동을 주로 하고 그리고 일부는 물적 지원이나 정보에 관한 기술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 NGO에는 전문가조직, 노동조합, 협동조합, 환경단체, 인권단체, 여성단체, 청년운동단체, 여성단체. 종교단체 연구기관들이 포함된다. 이들은 환경에서 평화, 법, 정치, 그리고 예술과 체육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거의 전 분야에서 활동하며 약자나 소외된 소수의 이해를 대변한다.
우리가 앞으로 다루고자 하는 NGO는 세계 최대의 인권 NGO인 Amnesty International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비단 Amnesty international(이하 앰네스티)만을 다루는 것이 아닌 UN과 인권 NGO과의 연계를 통한 보다 포괄적인 접근을 시도할 것이다. 첫 번째 장은 UN과 NGO에 관한 장이다. NGO가 언제부터 UN과 긴밀한 협력을 해 왔는지, 그리고 그러한 변화의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경제사회이사회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국제사회에서 NGO의 지위를 보장해주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고, 두 번째 장은 NGO가 담당하는 많은 영역 중에서 인권 NGO에 관한 내용이다. 인권 NGO들이 UN의 인권 체제를 확립하는데 어떤 기여를 했으며, 또한 현재 이들은 국제 사회에서 인권 보호에 관련하여 어떤 임무를 수행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세 번째 장에서는 인권 NGO에서 가장 탄탄한 뿌리를 형성해 온 앰네스티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다
- 참고문헌
-
1. 참고 서적
· NGO란 무엇인가? - Arche
· NGO 시대, 지구 시민 사회를 향하여.. – - 창작과 비평사
· UN, UNO, Global 시민 사회 - 한양 대학교 출판부
· 내릴 수 없는 깃발..미얀마 앰네스티 한국 제 4그룹 편찬
–두리미디어
2. 앰네스티 국제지부 사이트 에서..(www.amnesty.org)
· UNITED STATES OF AMERICA - Death by Discrimination ..the counting role of race in capital cases
· Kingdom of CAMBODIA - Amnesty International’s position and concerns regarding the proposed “Khmer Rouge” tribunal
< These are Reports which is in the Library part >
· Frequently asked question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