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무속신화인 당금애기(제석본풀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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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05년도 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과제물인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무속신화인 당금애기(제석본풀이)를 읽고 이들 신화의 같고 다른 점에 관하여 고찰하시오' 에 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레포트의 구성은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무속신화인 당금애기(제석본풀이)를 읽고 세가지 신화의 내용을 분석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요약했습니다. 또한 해당 부분의 출처를 각주로 명확하게 밝혔으며 14가지의 참고문헌을 통해 보다 상세히 작성하였습니다.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자세히 작성하였으므로 과제의 기준에 맞게 요약하기가 용이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신화의 의의와 개념



Ⅱ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무속신화인 당금애기의 내용 분석

1. 단군신화의 내용
1) 단군신화의 내용
2) 단군신화의 해석
3) 단군신화의 위상
2. 동명왕신화의 내용
1) 동명왕신화의 내용
2) 동명왕신화의 상징성
3. 당금애기(제석본풀이)의 내용
1) 서사무가의 의미
2) 당금애기(제석본풀이) 신화의 내용
3) 당금애기(제석본풀이) 신화의 줄거리
4) 당금애기(제석본풀이)의 신화적 의미



Ⅲ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무속신화인 당금애기(제석본풀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분석



Ⅳ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Ⅲ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무속신화인 당금애기(제석본풀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분석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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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단군신화」에는 기록되지 않았으나, 「동명왕신화」에는 기록된 부분이 있다. 「동명왕신화」에는 주인공이 왕이 되기 위해서 혼돈과 무질서 상태에 있는 사회를 세계의 질서에 따라 통합해 나가는 모습, 즉 주인공의 영웅적 면모가 한층 더 부각되어 있다. 이 부분은 앞에서 「동명왕 신화」가 「단군신화」보다 고난과 위기를 잘 극복하는 인물의 영웅적 능력을 강조하는데 더 초점을 두었다고 언급한 점과 일맥상통한다 하겠다.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가 건국신화라면, 이에 비하여 무속신화인 당금애기(제석본풀이)은 위의 두 신화와 관점을 달리하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당금애기(제석본풀이)는 제석신의 유래를 노래한 것으로 큰 굿의 제석거리나 안택과 같은 무의에서 낭송되는 서사무가로서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는 석가여래의 탄생과 득도과정, 2단계는 당금애기의 출생과 성장과정, 3단계는 석가여래와 당금애기의 만남 및 출산, 재회, 해로의 과정으로 구분된다. 당금애기(제석본풀이)는 전국 각지에서 전승돼 온 한국의 대표적인 무속신화로서, 아기의 출산 및 생장을 주관하는 '삼신'의 내력을 전하고 있다.


Ⅳ 결 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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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략)
그러나 이러한 일치에도 불구하고, 두 신화는 다음과 같은 차이를 보여 준다. 첫째, 단군 산화는 투쟁이나 갈등이 거의 없는 조화로운 세계인 데 반해, 동명왕신화의 경우는 투쟁과 갈등의 세계이다. 해모수와 하백의 대결, 주몽과 부여국 왕자의 갈등, 주몽과 송양의 대결 등이 그런 것을 보여 준다. 둘째, 단군 신화의 경우 최초의 여자격인 웅녀는 동물에서 인간으로 변한 것이고, 환웅과 웅녀 사이에서 인간이 태어난다. 그러나 동명왕 신화의 경우 해모수의 상대는 이미 인간이었는데 둘 사이에서 태어난 것은 알이었다. 즉 난생설화의 요소가 중요한 것으로 들어있는 것이다. 이 난생설화는 동북 아시아에 광범위하게 분포된 것인데 동명왕 신화에도 영향을 미친 것이다.

위의 두 신화와 비교해 볼 때, 당금애기(제석본풀이)는 '탄생'을 그 소재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일 것이나, 무속신화로써의 전승과 건국신화가 아니라는 점이 다른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가 하면 당금애기(제석본풀이) 신화는 부당한 인간 차별에 대한 경종이라는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가장의 결손(缺損)으로 차별과 모욕 속에 고통을 겪은 그 모자가 실은 신의 선택을 받은 고귀한 존재로 드러나고 있으니 말이다.

본질적으로 세가지 신화를 종합하여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적 성모(聖母)와 성자(聖子)의 상(像)은 그야말로 '고난의 화신'이다. 그 어머니와 아들은 그 고난의 세월을 참고 견디어 마침내 그것을 극복해낸다. 그리고는 신이 되어 사람들의 삶을 돌보게 된다. 시련의 끝에는 새로운 날이 온다는 신념이 거기 담겨 있다. 고난의 역정이야말로 새 차원의 고귀한 삶으로 이어지는 통로라는 믿음이 또한 새겨져 있다. 신성에 이르는 통로는 화려한 영광이 아니라 모진 시련이었다. 고난을 짐지며 살아온 한겨레의 세계관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1. 「살아있는 우리 신화」, 신동흔 / 한겨레신문사 / 2004년

2. 「한국 건국신화 연구」, 나경수(전남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3. 「한국의 샤머니즘」, 조흥윤 /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2년

4. 「단군신화의 전승양식과 의식」, 이순희(영남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단군 신화 연구의 현황과 문제점(1), (2)」, 이제걸 / 국제어문학회 / 2004년

6. 「단군 신화의 신연구』, 김재원 / 정음사, 탐구당 / 2002년

7. 「고려시대의 단군전승과 인식(경인한국학연구총서 1)」, 김성환 (경인문화사)

8. 「한민족의 뿌리와 단군조선사」, 김영주 / 대원출판사 / 2000

9. 「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 황금부엉이 / 2004년

10. 「단군 그 이해와 자료」, 윤이흠외 /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0

1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 1991년

12. 「동해안무가」, 최성여외 / 형설 출판사 / 1980년

13.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강등학외 / 월인 / 2000년

14. 「서사무가 당금애기 연구(논문)」, 김인옥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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