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론]특정 기업의 사례를 통해 기업 PR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특정 기업의 사례를 통해 기업 PR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기업PR의 베스트 에서 각 부분의 최고 만을 업선하여 기업의 PR중요성을 중심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 목차
-
1. 기업광고의 개념
2. 기업 PR의 사례
(1)삼성그룹 (Date : 1994)
★새로운 시대흐름에 따른 국민정서를 포착한 세계일류 광고
★"2등은 아무도 기억하지 않는다"로 대변한 세계일류의 가치
★누구에게나 가능성 있는 사회를 보여준 구멍가게 둘째딸 '대처' 여사
★삼성그룹을 명실공히 세계일류로 끌어올린 캠페인의 성공
★관계사간의 광고역할 분담 통한 시너지효과 창출 실패
(2)다음 (Date : :1999. 7 ~ 2000. 2)
★광고 스캔들을 불러일으키며 한국 인터넷의 리더로 브랜드이미지 구축
(3)유공 (Date : 1996. 1)
★찌꺼기 없는 고순도의 명콤비로 다가간 친근한 크리에이티브
(4)삼성전자 (Date : 1997 ~ 2002)
★소비자 마인드 변화에 발맞춘 친근하고 따듯한 기업이미지 추구
★일상생활 속에 배어나는 잔잔한 웃음을 길어 올린 캠페인
★3D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독특한 크리에이티브 세계 구축
★대한민국 기업광고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캠페인
(5)한국통신 kt (Date : 2001)
★후발주자로 출발해 초고속 통신시장의 1위로 우뚝 선 메가패스
★초고속 인터넷을 하는 이순신 장군
★특수제작한 복장과 코믹 인물로 이순신 장군 동상에 생명을 불어넣다
★메가패스 장군으로 다시 태어난 이순신 장군
★유쾌 상쾌 통쾌하게 소비자를 감동시킨 캠페인
(6) KTF (Date : 2001 ~)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보보스적 사고로 기업이미지 제고
★고정관념을 깬 "넥타이와 청바지는 평등하다"
★열린 사고와 깨인 의식 표출을 통해 소비자와 공감대 형성
★시대적 화두를 키워드로 모델과 광고가 함께 뜨는 시너지 효과 창출
★고교 국어교과서에 소개되고 기업문화까지 바꾼 'KTF적인 생각'
참고문헌
2008년 2학기 방통대
- 본문내용
-
1. 기업광고의 개념
기업광고란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국민에게 홍보함으로써 국민으로 하여금 그 기업에서 생산한 제품을 구입하도록 하는 간접광고의 한 형태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광고의 정의는 지나치게 일반적인 것이어서 특정한 시장 상황에 알맞은 정의로서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한다.
따라서 기업광고를 그 목표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첫째 기업광고들 중 가장 흔한 유형은 일반대중으로 하여금 기업에 대해 호감을 갖게 함으로써 회사가 기업활동을 수행하는 데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려는 광고이다. 사실 어떤 회사나 조직이 자기들이 맡고 있는 경제적 또는 사회적 역할을 일반 대중이 충분히 이해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도록 할 수 있다면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막대하다고 하겠다. 우선 그 기업의 경제활동 측면에서 경쟁 기업보다는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번째 기업광고의 유형은 경쟁사들과의 관계에서 자사의 위치를 확고하게 하여 기업의 동일성(Identity)를 확보하려는 것이 그것이다. 이 경우에는 일반 상품 광고와 마찬가지로 철저한 시장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경쟁사들과 비교하여 자사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 어떤 위치(position)가 가장 바람직한가를 검토한 뒤 그 위치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광고를 행하는 것이 정석이라 할 것이다.
셋째로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는 기업광고가 아니라 기존의 자사고객이나 앞으로 고객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상대로 간단하게 기업의 여러 가지 제품이나 서비스(Service)를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형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왜냐하면 기업광고인 경우 다양한 국민 계층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장래 인지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요컨대, 기업광고란 기업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고양시킴으로써 해당 기업의 제품을 구입하게 하며, 기업은 그 이익을 국민에게 환원함으로써 국가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기업 PR의 사례
(1)삼성그룹 (Date : 1994)
★새로운 시대흐름에 따른 국민정서를 포착한 세계일류 광고
'삼성그룹' 광고는 1992년 '함께 사는 사회'를 컨셉트로 '아버지 힘내세요'편을 제작,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며 그룹 이미지 광고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그러나 1993년에 접어들면서 대내외적 영향은 '삼성그룹' 캠페인이 더 이상 '함께 사는 사회'에 머물지 못하게 했다. 이전까지 저조했던 국내 경제상황은 새롭게 기지개를 켜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저마다 선진국 진입의 희망에 부풀어 한껏 자신감에 차있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를 타고 삼성을 비롯한 현대․LG 그룹은 재계 리더 자리를 다투며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이 시기 삼성그룹은 '18만 삼성인이 변한다'라는 컨셉트로 삼성인의 변화의지를 고지했으나 인지도 및 선호도에서 3위에 그치는 수준이었다. 이에 따라 '삼성그룹' 캠페인은 신경영의 지향점을 보여줄 수 있는 강력한 광고 컨셉트 개발이 요구되었으며 마침내 당시 국민정서와 부합하는 '세계일류' 개념을 도출하게 되었다. 1994년 '삼성그룹' 광고는 '세계일류' 캠페인의 런칭 광고로써 '세계일류=삼성'이라는 인지도를 확보하고 국가경쟁력을 선도하는 삼성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감성적 접근보다 이성적 메시지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단순한 광고를 지향했으며, 삼성 관계사는 삼성전자의 '월드베스트' 광고처럼 세계일류 실천사례를 보여줌으로써 그룹과 관계사간의 시너지효과를 창출했다.
- 참고문헌
-
1. 성공기업 광고전략 (나남신서 204) 임은모 지음 나남
2. 우리나라 기업의 마케팅 수용도와 적용 광고실태 편집부 지음 한국마케팅연구원
3. 1000개의 히트 광고 신강균 지음 컴온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